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무 놀이 챌린지’로 아이와 함께하는 실내놀이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아무 놀이 챌린지’로 아이와 함께하는 실내놀이법!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23. 15:00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아이와 야외활동하기 조심스러울 텐데요. 아이와 집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를 찾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NS에서 주목받고 있는 ‘아무놀이 챌린지’ 속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아이와 실내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무 놀이 챌린지란?

아무 놀이 챌린지는 밖에 나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실내놀이 사진이나 영상을 SNS에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아무 놀이 챌린지는 올해 1월에 인기였던 ‘아무 노래 챌린지’(가수 지코의 신곡 아무 노래 안무를 따라 하는 영상을 SNS에 공유하는 것)에서 착안 되었다고 합니다.

 

올해 초 유행이었던 달고나 커피 만들기도 ‘아무 놀이 챌린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죠. 이를 선두로 여러 참신한 종류와 방법을 통해 다양한 연령이 아무 놀이 챌린지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아무 놀이 챌린지 속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를 살펴볼까요?

 


 

출처: 인스타그램 @_eee_90

휴지심과 물감을 활용한 놀이

첫 번째 아무 놀이는 휴지심과 솜, 휴지를 돌돌 말아 물감과 함께 하는 놀이입니다. 휴지심을 가로로 잘라 구멍 안에 물감을 직접 짜서 채워 넣고, 팔레트처럼 물감 놀이를 하는 방법, 휴지심 구멍 안에 넣은 휴지를 직접 물감으로 색칠하는 방법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림에 화장 솜을 붙여서 그 위에 물감으로 알록달록하게 색칠하거나, 휴지를 돌돌 말아 밑그림 위에 모양을 만들고, 물감으로 유아들이 색칠하는 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놀이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출처: 왼쪽-인스타그램@bebe_eded, 오른쪽-유투브 [말이야와친구들]

음식을 활용한 놀이

영유아와 부모가 코로나19로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다 보니 요리 재료, 음식들을 활용한 놀이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영아에게 알록달록하게 쌀을 색칠하고, 그것을 만져보고 던지며 놀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초콜릿을 활용한 무지개 놀이로 M&M 초콜릿을 뜨거운 물에 녹여 색깔 실험을 한 것입니다.

 

이것 외에도 간단한 음식을 함께 만들어보고 장식하기, 베이킹소다나 멘토스, 콜라를 이용한 화산실험 등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연령이 높은 유아라면 이러한 음식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과학적인 원리를 배우는 경험도 가능하답니다. 어린 유아들은 손질이 되어있는 간단한 요리 재료로 데코 하기, 음식을 활용한 촉감 놀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인스타그램@wonder_kmj

 

자연을 활용한 놀이

앞에서 음식을 이용한 것처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아들과 마스크를 끼고 잠깐 산책하면서 주변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이나 나뭇가지, 꽃잎 등을 주워 그것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사진처럼 옷걸이로 테두리를 만들고 시트지나, 테이프를 이용하여 자연물들을 붙여 장식하는 액자 놀이도 유행이었습니다. 이러한 자연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집에서 직접 모아온 바깥 재료들을 활용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더 즐거운 놀이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출처-인스타그램 @martha0822

가게·역할 놀이

유아기의 대표적인 놀이 중 하나가 역할(극) 놀이인 만큼 가게, 상점 놀이 형태도 많이 나타납니다. 위의 사진은 박스에 여러 손을 그려 놓고 물감과 스티커 등 색깔 재료로 손톱을 꾸미면서, 네일아트샵을 운영하는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외에도 타코야끼 포장마차 놀이,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 소방관 놀이 등 다양한 역할놀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 놀이의 가장 큰 장점은 유아가 즐기면서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유아시기에는 인지, 언어, 사회정서, 신체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역할 놀이에서는 언어로 말하고, 쓰며 역할 놀이를 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언어와 사회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놀이의 의의와 교육적 효과

 

아무 놀이 챌린지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를 공유합니다. 흔히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집에 있는 물건들을 활용하는 놀이 형태로 기존 사물의 용도 외에도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 지루함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무놀이 챌린지는 친숙한 재료를 이용해 유아들의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놀이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에 좋은 자극을, 경험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든지 어떤 소재로 놀이를 할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할놀이를 통한 통합적 발달 교육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재밌는 놀이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아이와 실내놀이의 한계를 느낀 부모님이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놀이들이 유용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이와 함께 시간도 보내고, 아이에게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있는 놀이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른 부모님은 어떻게 아이들과 놀고 있는지 #아무놀이챌린지 로 확인해보고 함께해보는 것도 좋겠죠?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