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모두 모여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모두 모여라!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29. 09:00

 

오늘은 특성화고와 같은 듯 다른 마이스터고를 소개해드리려 해요.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제가 마이스터고 졸업생이라 저와 제 주변인들의 개인적인 경험이 다수 포함된 포스팅이니 참고해주세요!

 

 

 

소질과 적성으로 미래를 여는,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한 고등학교가 있죠. 바로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인데요....

blog.naver.com

 

1. 마이스터고 뜻과 운영 목적

 

마이스터고등학교란 무엇일까요? 마이스터(Meister)란 선생님, 장인이란 뜻의 독일어예요. 마이스터고는 독일의 직업 교육 제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2008년 정부가 기술명장 육성을 목표로 설립 추진된 직업 교육 제도의 일환이에요.

 

마이스터고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 제1항 제10호의 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제시되어 있어요.

 

 

2. 특성화고와의 공통점

[금전적 지원 및 혜택]수업료‧입학금이 면제되고 학교에 따라 다양한 장학금이 부여돼요. 저는 입학 성적 장학금을 받았고 다른 학생들은 입학시험 장학금, MOU 기업 장학금, 정부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생활을 했어요.

 

[해외 기업 탐방]해외 기업 탐방 기회가 있어요. 일학년 때 해외 기업 탐방을 목적으로 일본에 수학여행을 다녀왔어요. 기업체에서 공정과정을 견학하는 뜻깊은 경험을 했어요.

 

[해외 유학 기회]기술 인재를 위한 해외 유학의 기회는 관련 영어성적을 갖추고 중소기업 등에 2년 이상 재직하거나 이에 상당한 경력 등이 있는 기술인재에 대하여 주어지는 기회에요.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어학 공부와 동시에 취업 기업 등과도 상의하여야 하니, 유학과 취업 중 원하는 것을 잘 생각해보고 타이밍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해요.

 

 

3. 특성화고와의 차이점

[전공 분야]특성화고와는 달리 이공계열 분야에서 지정된 학교가 많아요. 전기·전자 및 기계 등의 분야가 많다 보니 대체로 남학생 비율 높은 경우가 많지만, 여학생들도 마이스터고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전기·전자나 기계 같은 분야가 부담스럽다면 바이오나 식품 분야의 경우는 오히려 여학생의 비율이 높으니 한 번 알아보는 걸 추천해요.

 

[기숙사]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가 많아요. 학교별로 운영 방침이 다르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학교에 직접 문의하길 바라요. 기숙사에서 필요한 물품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고등학교 기숙사 준비물 A to Z. 절대 가져가면 안 되는 물건도 있다고?

햇볕이 따스해지고 낮은 점점 길어지며 서서히 봄이 오고 있습니다.개강과 개학을 앞둔 학생들, 새 학기 준...

blog.naver.com

[대학 진학]마이스터고는 선 취업 후 진학 모델을 따라 산업수요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보니, 특성화고와는 달리 수시 전형(특별 전형)이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추후 대학 입학을 희망한다면 회사에 3년 재직 후 재직자 특별전형을 지원하거나 개인적으로 수능을 준비해야 해요.

 

[군 복무]군 복무 특혜도 있어요. 취업이 확정된 졸업생은 최대 4년간 입영을 연기할 수 있고, 군 복무 시 특기 분야 근무가 가능해요. 실제로 제 동생은 기계‧자동화 계열 마이스터고 졸업 후 공군에 입대해 군 복무 중에 있어요.

 

 

4. 서포터즈의 개인적인 경험

[마이스터고 진학 이유]전 어릴 적부터 대학을 통해 제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없었어요. 중학교 3학년 때 고등학교 입학을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사촌 언니가 마이스터고에서 취업을 하게 되어 부모님의 권유로 저도 같은 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었어요. 실제로 마이스터고는 친인척과 지인을 통해 마이스터고를 알게 되어 알음알음해서 입학하는 학생들의 수가 상당하답니다.

 

[학교생활]전공 수업이 반 이상이고 전공 과제가 상당히 많아요. 전진 대회나 행사 견학을 통해 살아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어요. 입시에 목매지 않고 학교 친구들과 즐거운 학창 시절을 보낸 게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다만 과제와 대회 준비에 좀 더 집중하느라 다른 공부에 신경쓰지 못한 아쉬움이 커요.

 

[직장생활]직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지만 고졸과 대졸 간 차별 없이 잘 지내고 있어요. 대학을 졸업한 동료들보다 배움이 부족한 면은 분명히 있지만 업무상 거의 비슷한 일을 맡아요.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사이버대학과 학점은행제를 일과 병행하는 동기들도 많고 저는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도 고려 중이에요.


마이스터고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이 포스팅으로 모두 해소되었길 바라요. 만약 정보가 부족하고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에 방문해서 원하는 정보를 모두 알아가셨으면 좋겠어요.

 

 

*하이파이브 포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교육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직업계고 hifive 중앙취업지원센터

www.hifive.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