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 KOCW 200% 활용하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 KOCW 200% 활용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 09:34

‘Korea Open Course Ware(고등교육 교수 학습자료 공동 활용체제)’의 약자인 KOCW는 국내·외 대학 및 기관의 강의 동영상, 강의자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교육부 출연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고등교육 이러닝 강의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대학생, 교수자뿐만 아니라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KOCW의 이용법과 이용자별 추천 테마 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CW 이용법 – ① 강의 둘러보기

 

 

가장 먼저 KOCW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왼쪽 상단의‘강의분류’를 클릭합니다. 강의분류는 크게‘대학강의’, ‘기관강의’, ‘전공분야’, ‘테마강의’의 4가지 분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대학강의’는 전국 190개 대학에서 제공한 16,238개의 강의를 ‘대학별로’ 구분한 것이고‘전공분야’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공개 강의를 ‘학부·전공별’로 분류한 서비스입니다.‘기관강의’는 교육 유관기관 및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공개 교양 강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마지막으로‘테마강의’는 이용자 학습 목적에 따라 다양한 테마로 구성한 강의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이와 같은 4개의 분류 중 자신의 상황이나 학습 목적을 고려해 강의 분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대학의 강의를 듣고 싶다면 ‘대학강의’를, 각종 전문 기관의 강의를 듣고 싶다면 ‘기관강의’를, 특정 전공과 관련된 강의를 듣고 싶다면 ‘전공분야’를 학습 동기 및 상황에 따라 여러 테마로 구분된 강의를 듣고 싶다면 ‘테마강의’를 이용하면 됩니다!

KOCW 이용법 – ② 강의 선택 및 수강하기

 

 

강의 분류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강의 목록 창이 나타납니다. 좌측의 소분류 목록을 통해 구체적인 주제의 강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강의를 찾고 있다면 우측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테마강의’ 카테고리에서는 ‘인기강의 큐레이션’ 소분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인기 강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창 상단에 ‘주제별’, ‘제공기관별’, ‘콘텐츠 파일 유형별’, ‘언어별’이라는 세부 선택조건이 표시됩니다. 그 중 ‘콘텐츠 파일 유형별’의 경우 동영상이 있는 강의와 강의 자료만 있는 강의 등의 옵션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서 원하는 강의를 선택했다면, ‘강의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뜨는 팝업창에서 강의를 담을 리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사전에 [내강의실] - 좌측의 [리스트 만들기]를 통해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리스트에 담은 강의는 [내강의실]에서 간편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KOCW 강의는?"

앞서 KOCW 강의 이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나에게 딱 맞는 강의를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한 ‘이용자별 추천 테마강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청소년 - 대학 기초강의

먼저 청소년을 위한 테마 강의는 “대학 기초강의”입니다.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의 경우 대학 기초강의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대학 기초강의” 카테고리에서는 인문학부, 사회과학부, 공학부, 자연과학부, 교육학부, 의학부, 예술·체육학부, 교양의 8개 분야의 대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2) 대학생 - 대학 기초강의, 공무원&임용 자격증 대비, 영어&해외특강

다음으로 대학생의 경우 “대학 기초강의”와 “공무원&임용 자격증 대비”, “영어&해외특강” 카테고리를 추천합니다. 먼저 “대학 기초강의”에서는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전공 심화 강의나 평소 관심 있었던 다른 분야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임용 자격증 대비”, “영어&해외특강”에서는 각종 시험,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강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초년생 및 회사원 - 취업 완전정복, 소프트웨어 교육

사회초년생 및 회사원에게 추천하고 싶은 카테고리는 “취업 완전정복”, “소프트웨어 교육”입니다. “취업완전정복”에서는 취업을 위한 자기PR, 논술 및 면접 대비 강의부터 직업기초강의, 창업교육 강의 등의 다양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데이터 공학 등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4) 퇴직자 및 평생교육 - 교양세미나, 영어&해외특강

마지막으로 퇴직자 및 평생교육을 희망하는 이용자분들께는 “교양세미나”, “영어&해외특강” 테마 강의를 추천합니다. “교양세미나”에서는 국내외 명사들을 초빙한 강의를 즐기실 수 있으며 “영어&해외특강”에서는 전 세계의 유명 강의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KOCW의 이용법과 이용자별 추천 테마강의를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KOCW 무료 강의 서비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평생 교육 시대가 도래한 오늘날 KOCW라는 배움의 장을 통해 학문의 폭과 깊이를 넓혀가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