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평생직업교육 확대를 위한 2020년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평생직업교육 확대를 위한 2020년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 09:29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그에 따라 산업구조 및 직업 세계도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고등수준의 직업교육 체제의 전반적인 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생 2모작, 3모작 시대에 있어 재취업 혹은 직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평생 직업교육의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3유형인 후진학 선도형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에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로의 역할을 부여하여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존 2019년에 선정한 15개교의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에 이어 2020년에는 무려 10개의 신규 지원 대학을 추가로 선정하여 지역 평생 직업교육 거점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기사에서는 2020년에 추가적으로 선정된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10개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올해 선정된 전문대학을 소개하기에 앞서,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사업은 어떤 목적과 추진체계를 갖고 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후진학 선도형 사업의 목적은 지역 평생직업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성인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산업계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재직자,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 다양한 성인학습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후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각 지역 평생직업교육 거점기관의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10개의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은 우선 지역 사회 직업교육 수요를 자세히 분석한 후에 각 대학의 발전계획 및 강점 분야를 연계시켜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주요 추진체계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번에 선정된 10개의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0개의 대학 모두 살펴보기 때문에 조금 길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경남정보대학교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마산대학교)

"준비된 평생교육기관으로 대학 체제 개편,

지역사회 연계 평생 직업교육 강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평생 직업교육기관의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경남정보대는 부산, 경남 지역 최고의 강사진, 시설, 평생교육원으로 구성된 전문대학이며, 지역 사회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번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으로 선정된 경남정보대는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을 위해 ‘동남권 커뮤니티 기반 성인 학습자 맞춤형 라이프 리디자인’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경남정보대는 향후 동원과학기술대, 마산대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직무 중심 교육, 창업 지원, 자기 주도적 직업교육인 ‘3-college’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후학습 활성화 방안 마련과 동남권 직업교육 거점 센터를 통해 평생 직업교육 시스템 등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경민대학교

"경기북부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로서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지역 맞춤형 평생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동반 성장에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경민대학교는‘경기북부 A(취약계층) H(재직자) A(소상공인, 자영업자) 플러스 전문 직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주요 사업으로 구축했으며, 향후 구체화한 맞춤형 평생 직업교육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직업교육거점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전문 인재를 양성 계획을 밝혔습니다.


구미대학교

"지역민에게 최적의 직업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맞춤형 후학습 교육 기반 구축으로

지역 평생 지억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미대는 이번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에 선정됨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열린 캠퍼스형 평생 직업교육’을 구축일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특히 평생 직업교육과정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부여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빅 데이터, 인공지능,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등 25개의 다양한 평생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구과학대학교

 

"열린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해

분산된 지역 평생직업교육 정보의 접근성과 유용성을 향상시켜

수요자 중심 평생직업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대구과학대는 단독형 선정 대학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학습자 맞춤형 HOPE기반 평생 직업교육 선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합니다. 따라서 인적자원 개발뿐만 아니라 열린 거버넌스, 후학습 정책 운영 및 교육거점센터 구축 등 지역 평생 직업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생각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더 나아가 코로나19 집단 감염, 가정폭력 문제, 지하철 화재 등 사고 도시 이미지에서 안전도시 대구로 거듭나기 위해 안전 교육인 사회 안전망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대림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대림대학교는 혁신 지원 사업으로 ‘미래친화형 Future Job Master 평생직업교육 선도 모델 운영’을 제시했습니다.특히 대림대는 향후 동남보건대와 동아방송예술대와 협력을 통해 각 대학에 가진 특성화 강점으로 인적, 물적 인프라를 상호 공유하며, 경기 남부 지역에 평생 직업교육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는데요.

 

예를 들면, 동남보건대는 보건 특성화 전문 대학교로서 보건의료 산업, 실버 케어 상업, 바이오헬스 산업 등 부분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반면, 동아방송예술대는 예술 특성화 전문 대학교로서 콘텐츠 산업, 방송연예 산업, 실용 음악 산업 등 부분을 평생 직업교육으로 구축해 나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3개 대학의 선도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형 평생 직업교육 모델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예로, 학습자들은 ‘자동차 수리 전문가 양성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자동차 수리 정비를 학습하여 전문 인재로 양성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주는 등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순천제일대학교 (동강대학교)

순천제일대는 동강대와 손을 잡아 함께 평생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광주 전남권 지역의 평생 직업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후진학선도현 InnHub-CLup 인재 육성 사업’을 향후 구축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InnHub-CLup’은 지속적인 지역 산업체 종사자 직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평생 직업교육 지원 체계를 뜻하고 있으며, 급격한 산업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문 인력 양성과 재취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과정 도입 및 사회 트랜드를 반영한 직무 역량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조선이공대학교

조선이공대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것뿐 아니라 직업 윤리관을 갖추고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능력 인을 양성하는 것을 기본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2020년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으로 선정된 조선이공대는 ‘빛 고을 지역사랑 평생 직업교육 플랫폼’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사업인데요. 4차 산업혁명시대 성장 유망 산업인 ‘스마트 팩토리’ 운영 기술 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설비 전문가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생산 자동화 산업 기사 자격 취득 지원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조선이공대는 사회 맞춤형 선도전문대학 사업에 이어 혁신 지원 사업 자율 협약형과 후진학 선도형 사업까지 선정되어 올해도 학교의 강점 분야를 연계시켜 다양한 직업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영상대학교 (아주자동차대학교, 혜전대학교)

 

"지역민들이 손쉽게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후학습 친화적 교육 기반을 구축하여

전문대학이 평생 직업교육 기관으로 발전해 나가는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영상대도 역시 이번 10개 신규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으로 선정되어 연간 약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영상대는 이번 기회로 ‘ECO(교육 서비스 고도화, 교육 협력 체계 구축, 대학 개방성 강화) 혁신 모델을 통한 지역 직업 교육’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더 상세히 설명하자면, 충청 강원권에 있는 소상공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전문대학이 평생 직업교육 기관으로 발전해 나가는 선도적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특성화 전문대학인 아주자동차대와 푸드, 라이프 케어에 특성화되어 있는 혜전대와 함께 협력하여 지역사회 밀착형 직업 교육 거점 센터를 구축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림성심대학교 (강원도립대학교)

한림성심대는 강원도립대와 함께 ‘후진학 친화형 지역 밀착 평생직업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 목표 사업으로 삼았습니다. 오늘날 저출산,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케어복지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여 중고령자,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상으로 인재를 양성시킬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해양레저 전문가 양성 과정’, ‘참살이 전문가 양성 과정’, ‘IT 융합 전문가 양성 과정’으로 4Life 분야의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평생 직업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겠다고 합니다.


한양여자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한양여자대는 동양미래대와 함께 협력하여 ‘포용경제, 표용사회에 대응한 생애주기 맞춤형 지역인재 육성 대학’에 중점을 둔 사업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지역사회 밀착형 평생 직업교육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지역 내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도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NEXT-하이유’ 구축으로 온라인 강좌 및 홍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나가고, K-MOOC 연계 과정 개발을 지원하여 후진학 교육을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과 대학생을 위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창업 교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창업 교실’, ‘소자본 생활 창업 교실’ 등 보다 다양한 창업 교육을 제공함으로 지역인재를 육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2020년 추가로 선정된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10개교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선정된 학교들 모두 축하드리며,

앞으로 지역사회에 평생 직업교육 거점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기를 기대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