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어 학습, 재미있게 시작하는 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영어 학습, 재미있게 시작하는 법!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9. 09:00

균등한 영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과 소득에 따른 격차 완화, 영어 노출 및 사용 기회 확대 등 모든 학생이 기초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초등 영어 교육을 목표로 교육부가 초등학교 영어 교육 내실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계획에 따라 교육부는 초등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읽고 싶은 영어책을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도서를 구비한 EBSe 온라인 영어 독서 프로그램 (EBSe Fun Reading)을 확대 및 개편했습니다. 이 외에도 교과서별, 차시별 학습 영상 및 중학교 연계 교육과정 영어 프로그램 등 EBS 영어 학습 콘텐츠를 확대 제공하였습니다.

 

오늘은 초등학생들이 영어 학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EBS 영어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BS English

대한민국 대표 영어교육채널 EBS English

www.ebse.co.kr

 

EBS 영어는 학생들의 영어 교육을 위해 우수한 영어 전문가와 강사진이 함께 만드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 콘텐츠입니다. 스마트 디바이스 서비스를 통한 스마트 잉글리시 환경을 구축 시키고, 공교육 커리큘럼(초등학교 3~6학년 교과 과정 기반 클립형 콘텐츠 강화)을 보완,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사교육비를 경감 하는 것이 EBS 영어의 주요 목표인데요. 특히 모든 콘텐츠는 시간 제약 없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EBS 영어는 TV, PC,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하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EBS 영어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살펴볼까요?

 

펀리딩-Fun Reading

펀리딩은 총 500여 권의 디지털 도서를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 지원하고 수준별 맞춤 음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통합적인 영어 능력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듈의 학습을 통해 단어 의미와 쓰임을 배워 문장으로 익히고 문제를 풀며 책 내용을 복습할 수 있습니다.

 

 

펀리딩은 리딩룸과 러닝룸으로 나뉘는데요. 리딩룸에서는 크게 초등 단계 1-3, 중학 단계 1-3, 고교 단계 1-3, 총 9단계에 따른 영어 원서를 통한 다독 학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딩룸의 영어 원서는 소설, 픽션, 그림책 등 여러 장르별로 나눠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게 읽고 싶은 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계와 장르를 설정한 후에 연관된 영어 원서가 책 표지와 간단한 한국어 설명으로 나열됩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선택한 책에 대해 관심 여부를 판단하여 읽을 수 있습니다.

 

펀리딩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든 전자책은 자동으로 페이지를 넘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디오로 들을 수 있고, 또 필요에 맞게 인쇄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레벨, 도서명과 책 설명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펀리딩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이 간편하게 원하는 책을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펀리딩을 통해 원하는 영어 원서를 읽은 후에 주요 단어, 표현과 문장을 다시 한 번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별도의 ‘학습하기 러닝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습하기 러닝룸’에서는 총 8종류의 학습 모듈을 제공하며, 빈칸 채우기, 알맞은 그림 선택하기, 단어 고르기 등 다양한 영어 학습 툴을 제공합니다.


에그붐-Egg Boom

에그붐은 초등 3학년부터 영어 말하기와 쓰기를 즐거운 게임을 통해 영어 자기주도 학습을 완성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크게 미션 게임, 스터디 게임, 레벨 알 스터디, 이 3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미션 게임은 학생들이 영어 단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단어 뜻 터치, 음성 찾기 카드 게임 등 미션을 수행하게 합니다. 이 단계는 본격적으로 학습하기에 앞서 미리 어떤 단어들을 배울 것인지 인지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단계입니다.

 

스터디 게임은 단어의 철자, 발음, 사용법 등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단어를 듣고 쓰기, 문장 빈칸에 단어 고르기 등 단어, 표현과 문장 게임이 각 레벨별로 랜덤 출제되는 형식입니다.

 

레벨 알 스터디는 마치 영어 학습에서의 복습과 마무리 단계처럼 오답노트 작성, 즐겨 찾기 단어장 기능을 구현한 단어 및 듣기 학습입니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암기 단어와 미 암기 단어를 표시해 주고, 예문을 통한 원어민 발음 서비스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은 에그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더욱 재미있고 흥미롭게 게임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쿠킹 클래스

EBS 영어에서 제공되는 쿠킹 클래스 코너는 학생들이 요리를 통해 영어를 배우고, 영어에 대한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쿠킹 클래스에서는 한식뿐만 아니라 베트남, 중국, 서양식 등 다양한 나라의 요리 레시피가 영어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요리 혹은 배우고 싶은 요리를 선택하여 영어로 설명되는 영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레시피를 접할 수 있습니다.

 

시각자료를 참고하여 요리를 배우고, 직접 요리한 사진과 후기 등을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이 있어 이곳에 사진과 후기를 공유하여 요리와 영어 학습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기는 등의 상호작용도 가능하니 영어를 좀 더 재미있는 방법으로 접할 수 있는 코너로 추천합니다. 외출하기 꺼려지는 요즘, 집에서 영어 공부도 하고 부모님과 재미있게 요리를 하는 시간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e클립

마지막으로 e클립은 EBS 영어 프로그램 내용 중 핵심 내용을 뽑은 짧은 영상 혹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콘텐츠를 약 3분 길이로 만들어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e클립 역시 어휘, 문법,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로 학습 영역이 나뉘어 있으며 초급에서 고급까지 수준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짜투리 시간에 핵심만 콕콕 찝은 영어 학습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e클립을 이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레벨테스트를 통한 강좌추천, EBS 영어 방송프로그램 다시 보기, 온라인 강좌와 방과후 영어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는데요. EBS 영어의 모든 콘텐츠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학생들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입니다.

 

지금까지 교육부가 초등학교 영어 교육 내실화 계획을 세움으로써 더욱 다양한 콘텐츠로 개편된 EBS 영어를 살펴봤습니다! 이번 기회에 많은 학생들이 EBS 영어를 활용해서 재미있게 영어 학습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