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 동네 유치원 정보, 유치원 알리미가 알려드려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 동네 유치원 정보, 유치원 알리미가 알려드려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4. 09:00

"

우리 동네에는 어떤 유치원이 있을까?

원아와 교직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

평소 우리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구하시나요? 온라인상에서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입소문을 통해 듣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이런 입소문은 주관적인 내용이 많아 우리 아이에게 맞는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제 고민은 그만! 더이상 헤맬 필요 없어요. 유치원 알리미가 있으니까요!

 

오늘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정보공시를 생생하게 제공해 주고 있는 유치원 알리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치원 알리미란?"

 

교육 관련 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에 따르면 교육 관련 기관이 보유하고 관리하는 정보는 공개 의무와 공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합니다. 학술 및 정책연구를 진흥함과 아울러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와 교육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존재하는데요. 하지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관련된 정보를 어디서 공개하고 있는지 모르는 부모님들이 많을 것입니다.

사진 클릭 시, 유치원 알리미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치원 알리미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시개요에 따라 주요 정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유치원의 실태와 어린이집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유아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시정보가 많아서 교원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안정적인 정보공시제도 도입 및 유치원 교원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공시정보 범위를 최소화하며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의 기능 개선 및 유사한 업무의 중복을 막고 교육 정보들이 국민들에게 더욱 편리하게 제공되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언제, 어떤 정보들이 공시되고 있을까?"

출처 : 유치원 알리미

2012년 9월부터 유치원 정보공시제도 포털사이트가 개통됨에 따라 7개 항목, 21개 범위에서 매년 1회 이상 유치원의 주요 정보들이 공시되고 있는데요. 공시 기준에 따라 원아·교직원 현황, 유치원 회계 현황, 환경위생 및 안전관리 사항 등 유치원의 주요 정보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알리미에 어떤 정보가 있을까?"

첫 번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시/도, 시/군/구, 도로명, 기관명에 따라 직접 검색해서 전국 곳곳에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검색할 수 있는데요. 검색하신 유치원에 대해 클릭하시면 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대표자명, 원장명, 설립유형, 설립일, 개원일, 운영 시간, 제공 서비스, 학급 및 유아 수, 교사 대 유아 비율 등의 기본정보와 영유아 및 교직원, 위반내용 및 조치 결과, 영양 및 환경위생, 회계, 교육 및 보육 과정 등 자세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치원알리미

해당 원에 대한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어, 우리 아이를 어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낼지 고민하고 있을 때 유치원 알리미를 참고하여 선택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어린이집과 유치원 비교

다음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비교할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2개 이상 4개 이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유치원알리미

 

비교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담겨 있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비교하고자 하는 유치원에 대해 선택을 눌러주신 다음 페이지 하단에 있는 어린이집·유치원 비교하기 버튼을 눌러 비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형 및 원장명 등은 물론 그 외에도 비교 가능한 정보도 정말 많습니다. 기본현황, 학급/반, 교직원 등 다양한 정보를 비교할 수 있으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꼭 이용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 내 주변 찾기와 정보공시 지표 확인

 

출처 : 유치원알리미

 

위 사진처럼 내 주변 찾기를 통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찾을 수 있는데요. 현 위치를 사용하여 내 주변에서 찾아보거나 직접 입력하여 지금 내 위치를 벗어난 곳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보공시 지표의 경우 기본현황부터 교직원, 원비, 급식 등을 클릭하여 지표를 선택하거나 설립유형, 공시 시기, 지역 등을 선택해주시면 맞춤형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쏙쏙 골라낼 수 있으니 번거롭게 찾으러 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국민들에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편리하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유치원 알리미는 관련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유치원 알리미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우리 아이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