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집에서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언택트 봉사활동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집에서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언택트 봉사활동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13. 18:00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 한 해 동안 약 4백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늘날에는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재능 및 역량을 발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최근 대면 봉사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봉사활동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생활 방역을 실천하면서도 나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봉사활동 어디 없을까요?"

 

러분은 혹시 '언택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언택트(Untact)란 접촉을 뜻하는 'Contact' 앞에 부정어인 'Un'을 붙인 신조어로, 직원과 소비자가 직접적인 접촉 없이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소비 경향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패스트 푸드점의 키오스크 결제 방식을 떠올려 볼 수 있는데요.

 

봉사활동에 있어서도 이러한 '언택트' 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향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는 사실! 대면 활동이 아니어도, 가정이나 사무실 등 편한 개인 공간에서 '따로 또 같이'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언택트 봉사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2020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와 함께 알아볼까요?


1. 학교에서 배웠던 외국어로 봉사활동을? - 번역 봉사활동

글로벌 사회가 도래하고, 다문화 사회가 정착함에 따라 오늘날 우리 사회 곳곳에서 외국어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행사에서 서로 다른 언어로 소통할 때 통역이 필요하거나 도서를 다른 언어로 번역해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게 통·번역으로 나뉘는 활동 중번역 봉사활동이'언택트' 봉사활동에 해당되는데요. 번역 봉사활동은 번역한 내용을 정해진 양식에 따라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비교적 시간적, 공간적 제한 없이 봉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원서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우리말로 쓰인 책을 외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보다 섬세하고 꼼꼼한 작업 능력이 요구되는 봉사입니다. 외국어 실력뿐만 아니라 외국의 문화와 정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대표적인 번역 봉사 프로그램으로는 세이브 더 칠드런의 'WE SAVER',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VANDI', 굿네이버스의 'I'm your pen' 등이 있다고 합니다.

 

2. SNS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소식을 전달하는 - SNS 홍보 봉사활동

SNS 홍보 봉사활동은 각종 SNS 계정을 통해 기관 및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봉사활동입니다. 이는 주로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 소식을 알리고 홍보하는 서포터즈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SNS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홍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SNS 미디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소통 능력이 뛰어나며 동영상 및 카드뉴스 등 기초적인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적합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동영상 플랫폼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기관 채널의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동영상 크리에이터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은평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에서는 대상자들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영상 편집 담당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재능 기부의 일종인 SNS 홍보 봉사활동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더 많은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의미한 봉사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3.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서든 봉사할 수 있다 - 워드 입력 및 교정 봉사활동

 

한국 점자도서관

 

 

 

| 청송교육문화진흥회(한국점자도서관)

 

www.kbll.or.kr

언제 어느 곳에서나 노트북만 있다면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워드 입력 및 교정 봉사활동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책 제작을 목표로 일반도서의 내용을 타이핑하고 교정하는 활동입니다. 이는 주로 점자도서관이나 사회복지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뒤 재택근무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간의 제약이 적고 보다 간편하게 봉사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한국점자도서관'은 시각장애인 및 독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점자 도서와 녹음도서(디지털 토킹북)를 제작하여 전국 각지에 무료로 대출·배포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진행하는 워드 입력 및 교정 봉사활동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워드 입력이 가능하고,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정해진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있는 봉사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워드 입력 및 교정 봉사활동은 정확하게 내용을 입력하는 능력과 주어진 기간 내에 문서 작업을 완수하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동시에 요구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워드 입력 및 교정 봉사활동에 도전해 봐도 좋을 듯합니다!

4. 아이들과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봉사활동"

 

교육 봉사활동은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취약계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을 보조해주는 활동입니다. 그동안 교육 봉사는 일반적으로 아동센터나 복지관에서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이는 대면 봉사가 제한됨에 따라 화상 회의 플랫폼 등을 이용해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거나, 제작한 녹화 영상을 배포함으로써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합니다.

 

'강동 교육복지센터'는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1:1 학습·정서 멘토링을 진행할 꿈토링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교육 봉사는 아이들의 학습권 보장과 전인 발달 도모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기반으로 아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활동입니다. 또한 그중에서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전공자 혹은 교육 계열 종사자가 이 봉사 유형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도 한 번 언택트 봉사활동에 도전해볼까?"

 

지금까지 언택트 봉사활동의 4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많은 봉사활동 모집 정보는 1365 자원봉사 포털,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 관리(VMS), 청소년 활동 정보 서비스 e-청소년 등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하트마 간디는 "보상을 구하지 않는 봉사는 남을 행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도 행복하게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도 다가오는 여름 방학을 알차고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면, 언택트 봉사활동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자료출처>

-VMS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 https://www.vms.or.kr/main.do)

-1365 (자원봉사포털, https://www.1365.go.kr/vols/main.do)

-dovol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e-청소년, https://www.youth.go.kr/youth/)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