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수 고등학생 해외 유학 보내 Dream, 드림장학금을 통해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수 고등학생 해외 유학 보내 Dream, 드림장학금을 통해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23. 18:00

우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해외 유학을 보내주는 장학금이 있다는데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여러분들도 생소할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궁금해요, 드림장학금!


 

어떤 분야에 대해 세계적인 시선에서 깊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위해 해외로 나가서 배우고 견문을 넓히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하지만 비용적인 문제가 크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학생들도 있죠. 이런 학생들을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는 현재 예비 대학생들인 고등학생들에게 주는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림장학금이란?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 성적 우수고등학생에게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금입니다.

드림장학금 신청 자격은?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인 저소득층으로 국내 고교 2, 3학년 우수고등학생 재학자 중 해외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하고 있습니다.

 

즉, 2021년 2월 또는 2022년 2월 졸업예정자가 대상에 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발인원은 50명 내외로 고2 80% 내외 선발, 고3 20% 내외 선발을 합니다. 하지만 교육부가 인가한 대안학교, 특수학교 등은 가능하나 교육부가 비인가 한 고등학교 및 외국계 고등학교(외국교육기관)은 제외됩니다.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고교 재학 중 직전학기까지 전체 학기 동안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전문교과 II 과목 중 석차 3등급 이내 또는 성취도(학점) A 이상인 과목들의 이수단위 합계가 24단위 이상(3학년) 또는 12단위 이상(2학년)이어야 합니다.


드림장학금 지원내용 및 지원 절차, 기준

드림 장학금은 유학준비생(고등학생, 국내장학생), 유학생(대학생, 해외장학생)으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학준비생은 신규 유학준비생으로 선발된 자로 고등학교 2~ 3학년으로 진학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외대학 진학을 위한 학업 장려비를 지원해주는데요. 2학년은 월 50만원, 3학년은 월 70만원을 지원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선발 후 익월부터 학년별 기준에 따라 지원해줘 2학년으로 선발된 장학생이 3학년으로 진학하게 되면 그 해 3월부터 3학년 기준에 따라 지원해준답니다.

 

유학생은 유학준비생 중 해외 대학에 최종 합격(또는 지원)하여 유학생으로 전환 선발된 자가 지원대상입니다. 즉, 일반적으로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대상으로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림장학금을 지원하는 기간은 신·입학 학기부터 졸업 시까지 정규학기 내에서 지원하며 그 이상의 학기는 지원이 없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지원하는 금액은 연간 최대 6만 달러(USD)를 지원합니다. 항공료는 별도이며 객지에서 지내는데 드는 비용인 체재비는 국가와 도시에 따라 차등 지급하여 연간 최대 2만 달러(USD)까지 정액으로 지급합니다.

드림장학금의 선발절차는?

유학준비생을 선발하는 절차는 먼저 교육청 추천자를 포함해 학생 온라인 신청으로 이루어집니다. 그 후, 1단계 서류를 심사를 거쳐 심층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실시한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통과 된 신청자를 대상으로 2단계 심층면접을 진행합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되는 것은 교육청으로부터 추천을 받게 되면 서류심사 단계의 총점(100점)에서 가점(+5)점이 부여됩니다.

학생 계속지원 기준과 지원 제한 기준은?

먼저 계속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소이수학점은 직전학기 12학점(또는 4과목)이상 수강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적도 백분위 80점 이상, 평점 3.0이상/4.5만점(3.3이상/5.0, 2.9이상/4.3만점, 2.7이상/4.0만점) 또는 Class 2.2이상, 전 과목 Pass/Fail로 이수한 경우 총 이수단위 중 70% 이상 Pass 중 1개를 충족해야 합니다.

 

장학생 지원 제한 기준?

첫 번째,신청내용 및 증빙서류에 고의에 의한 허위가 발생한 경우 장학생 자격박탈과 전액 환수

 

두 번째,자퇴를 했을 경우 장학생 자격박탈과 해당학기 장학금 환수

(단, 질병이나 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인한 학업중단은 제외)

 

세 번째,학비 초과하여 타 장학금 또는 학비감면 등 장학금과 중복으로 지원을 받은 경우 장학생 자격유지와 해당학기 장학금 환수

(단, 소속 해외대학 장학금 수령에 따른 인센티브는 중복지원에서 제외)

 

네 번째,장학생으로 품위를 현저히 떨어뜨리는 행동을 할 경우 정학, 퇴학 등의 교내 징계, 음주운전, 마약, 사기 등과 같은 사회 물의를 일으키는 행동을 했을 경우 장학생 자격박탈

 

추가로 유학준비생은 학업보고서 내용이 연속 2회 이상 미비할 경우, 유학생은 해외 대학 재학기간 동안 전체 이수 학기의 25% 이상 성적 미달 시 경고를 실시하고 37.5%이상 성적 미달 시는 장학생 자격을 박탈하는 기준도 있습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드림장학금 제출서류 및 준수사항

드림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위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우선,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증명서 중 택 1은 제출 필수이며 기타 추가 서류도 제출하시면 됩니다. 서류별로 발급 가능처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 하시고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장학생 준수사항

첫 번째, 보고서 제출

유학준비생은 월별로 장학생 학업보고서를 제출해야합니다. 반면 유학생은 신 입학을 위해 출국하여 학위과정에 등록한 후 첫 학기 시작 후 2주 이내에 학위과정 착수보고서를 제출하고 학기별 장학금 신청 시 장학생 학업보고서(유학생)을 제출합니다. 그리고 졸업시점에는 학업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첨부해 졸업일 기준 2주 이내에 학위과정 종료 보고서 및 졸업생 진로 설문지를 제출해야합니다.

 

두 번째, 학적변동 신고

장학생은 학적 변동사항이 발생하면 즉시 재단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만약 그러지 않으면 장학금 미지급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입이나 휴학, 교환학생, 전과 등의 학적 변동사항이 발생하면 적용 30일 전까지 학업계획 변경신청서를 꼭 제출해야 됩니다.

 

세 번째, 일시귀국과 장학생 포기서

일시귀국의 경우는 유학생이 학기 중 30일을 초과하여 일시 귀국하고자 할 때의 서류제출인데요. 이때는 꼭 사전에 일시귀국요청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급박한 사정으로 인한 사전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는 사후에도 가능하답니다. 장학생을 포기할 때도 꼭 장학생 포기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유학준비생은 학생 신분일 때 대상자이므로 상관이 없지만 유학생은 현재 코로나 때문에 해외로 학생들이 나갈 수 있는지, 장학금은 진행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본인이 재학하는 해외대학이 있는 국가에서 학생을 받지 않아, 휴학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유에 대한 증빙서류를 발급받고 장학재단에 제출하면 보류를 할 수 있고 재학을 하는 시점부터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증빙서류는 챙겨두어야 한다는 점 주의사항으로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을 통해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 성적 우수고등학생들이 해외유학의 기회를 얻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