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검정고시의 시작부터 올해 검정고시 시험 날짜까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검정고시의 시작부터 올해 검정고시 시험 날짜까지!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1. 18:00

 

여러분은 검정고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검정고시는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을 마치지 아니한 사람이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 위한 제도로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검정고시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정고시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검정고시는 꽤 오래전부터 실시되었는데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는 1950년, 중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는 1951년부터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검정고시는 언제 진행되나요?

검정고시는 시·도 교육감 소속의 검정고시위원회를 통해 공고, 응시원서의 접수 및 검정고시의 시행, 출제, 채점 및 합격증 발급 등 검정고시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관장하고 있으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매년 2회씩 시행하고 있는데요. 보통 1회차는 2월 공고를 거쳐 4월에 시행되고, 2회는 6월 공고를 거쳐 8월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1회 검정고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4월 11일에서 5월 23일로 연기되어 시행되었는데요. 곧 다가올 2020년도 2회 검정고시는 8월 22일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https://www.neis.go.kr/pas_mms_nv99_001.do)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www.neis.go.kr

검정고시는 어떻게 응시하나요?

검정고시는 현장과 온라인으로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접수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스 검정고시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검정고시 온라인접수를 클릭하면 각 교육청의 검정고시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시험을 치를 지역의 교육청으로 들어가 신청접수를 진행합니다.

나이스 검정고시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응시 자격과 응시원서 작성요령을 확인 후 온라인 원서접수를 진행하여야 하는데요. 기타 첨부 서류도 많으니 접수 전 서류 준비를 먼저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정고시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원서 접수하기를 클릭, 원서작성 후 제출하면 본격적인 시험 준비가 시작됩니다. 추후 홈페이지에서 수험표 출력과 시험장이 공개되니 원서 제출 시 일정 확인 꼭 해주세요!

무엇을 준비해 가야 할까요?

검정고시에 어떤 것을 챙겨가야 할까요? 수험표와 신분증, 필기도구, 도시락을 챙겨 가시면 되는데요.

 

수험표를 시험 당일에 분실했다면, 응시원서에 부착한 동일원판 사진 1장을 시험 당일 8시 20분까지 해당고사장 고사본부에 가져가서 수험표를 재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이 해당되며, 만약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지 못한 청소년 응시자는 시험 전에 미리 인근 주민자치센터에서 청소년증을 신청해 발급받거나 대한민국 여권을 미리 챙기시기 바랍니다.

 

필기구의 경우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여유 있게 챙겨 가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챙겨야 하는 필기구로는 흑백볼펜(초졸 검정고시),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중졸 및 고졸 검정고시)입니다.

어떻게 시험이 진행될까요?

초졸 검정고시는 6과목(필수과목 4개, 선택과목 2개), 중졸 검정고시는 6과목(필수과목 5개, 선택과목 1개), 고졸 검정고시는 7과목(필수과목 6개, 선택과목 1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졸 검정고시는 필수 네 과목과 선택 두 과목을 3교시동안 진행하며, 중졸 검정고시는 필수 다섯 과목과 선택 한 과목을 6교시동안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고졸 검정고시는 필수 여섯 과목과 선택 한 과목을 7교시동안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때 시험시간은 초졸 검정고시는 40분씩, 중졸 및 고졸 검정고시는 국어, 수학, 영어의 경우 40분, 그 외의 과목은 30분씩 주어집니다.

고사장에서도 지켜야 할 안전수칙!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검정고시 시험 당일 외부인의 시험장 출입은 전면 통제됩니다. 2020년 제2회 검정고시는 입원치료통지서를 받아 현재 격리 치료 중인 분은 응시가 불가하며, 자가격리통지서를 받아 격리 중인 분(단, 확진자는 응시 불가)은 자가격리자 특별시험 사전신청을 통해 별도시험장 응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검정고시 응시자들이 꼭 지켜주셔야 할 안전수칙도 알아보아야겠죠?

 

·마스크 착용은 필수, 입실 및 퇴실 시까지 계속 착용해 주세요.

·입실 전 체온 측정, 발열 체크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시험장에 도착해주세요.

*유증상자(37.5도 이상, 호흡기 증상)는 응시가 제한될 수 있음

·비치된 손소독제로 손소독을 해주세요.

·시험 중 코로나19 주요증상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시험 감독관에게 알려주세요.

 

더욱 자세한 응시자 유의사항은 시험을 보시는 각 지역 관할 시도교육청의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정고시 합격 기준은?

각 과목 100점 만점으로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단, 평균이 60점 이상이라 하더라도 결시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합니다. 시험 성적 60점 이상인 과목에 대해서는 과목합격을 인정하고, 본인이 원하면 다음 회의 시험부터 해당 과목의 시험을 면제하고 그 면제되는 과목의 성적을 시험 성적에 합산합니다.

검정고시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은 무엇일까요?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합격자가 대학 입학을 지원할 경우, 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대입전형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온라인 자료 제공을 신청한 수험생의 경우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중 대학 입학지원자가 본인의 대입전형자료를 확인하고, 제공 동의를 원하는 자료를 선택하여 신청을 진행하므로 본인 관리 절차 지원을 통한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해당 자료를 받은 대학이 자료를 발급한 시도교육청에 재확인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정고시 합격자의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은 매년 수시 및 정시 대학입학전형 기간에 제공되므로, 원서접수 기간 종료 전까지 신청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2020년 수시전형 신청기간은 9월 21일부터 12월 7일까지, 정시전형 신청기간은 2021년 1월 6일부터 2월 28일까지입니다. 이때 2015년 1회차 시험부터 2020년 2회차 시험까지 제공되니 참고해주세요.

 

단, 대입전형일자와 검정고시 합격발표일 간격 및 학력조회 검증기간 등 일정상의 이유로 2021학년도 수시전형에서 2020년 2회차 시행한 검정고시 시험의 합격증명 및 성적증명자료는 온라인으로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검정고시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을 신청하지 않은 지원자의 경우, 원서접수 시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대학에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검정고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까지 살펴봤는데요. 올해 마지막 검정고시인 2020년 2차 검정고시에서 모두가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