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여름방학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여름방학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6. 12:00

정말 다사다난했던 2020년! 드디어 여름방학이 왔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여름방학을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여름방학은 아무래도 평소의 여름방학과는 조금은 다를 것 같은데요. 그래서 조금 특별한 여름방학을 위한 필수안전 지침을 준비했습니다!

 

안전하고 유익한 여름방학! 성공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여름방학 필수안전 지침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물놀이 안전수칙

여름에 하는 놀이하면 물놀이가 가장 먼저 생각나죠! 신나게 노는 것도 좋지만 안전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도 많습니다!

물놀이 할 때, 아이 몸무게에 맞는 안전인증을 받은 구명조끼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곳에서만 물놀이를 즐기고 어린 자녀가 있을 시 함께 물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물놀이 후 충분한 휴식을 가져주세요.

 

 

여름철 물놀이, 이것만은 꼭! 주의해주세요! <어른·어린이용 물놀이 가이드라인>

[BY 질병관리본부 1339] 여름철 물놀이, 이것만은 꼭! 주의해주세요! <어른·어린이용 물놀이 가이드라...

m.post.naver.com

하지만 이번 여름방학의 물놀이 안전수칙은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이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우리는 몇 가지를 더울 조심해야합니다.

코로나 19 상황에서 가족 단위의 소규모 방문을 지향하고 단체방문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텐트나 돗자리, 그늘막 등은 다른 사람과 2m(최소 1m)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며 물놀이 후 물 밖에서 마스크는 필수!!! 수건, 수영복, 수경 등 개인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안전수칙들 지킨다면, 이번 여름! 안전한 물놀이 즐길 수 있겠죠?

 

 

여름철 물놀이 사고, 이렇게 예방하세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하천, 계곡 등에서의 물놀이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blog.naver.com


휴양지 안전수칙

다음은 휴양지에서의 안전수칙입니다!

 

여름철 휴양지에서는 모기와 진드기 등 각종 벌레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말라리아, 일본뇌염 같은 건강에 치명적인 모기들과 진드기에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과 같은 감염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기 활동이 왕성한 야간시간에 외출은 자제하고 외출 시 밝은색 긴 옷을 착용하는 것과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충망과 모기장, 돗자리 등을 사용하고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은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밀집 지역 방문은 자제하고 만약 방문하게 된다면 머무르는 시간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휴가가 집중되는 기간을 피하고 휴가 사용을 최대한 분산시키면 더욱 안전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중시설 및 대중교통보다는 소규모 독채 숙박시설과 개인차량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여 방문할 휴양지 근처에 가까운 선별진료소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이 발생한 경우 빠르게 방문 진료받는 것이 좋겠죠?

 

 

[여름철 주요 안전 이슈] 휴양지 코로나19 안전수칙

​휴양지 코로나19 안전수칙1.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사회적 거리두기 기본수칙을 휴양지에서도 꼭 지켜...

blog.naver.com

집에서도 지켜요, 안전수칙

 

집에서도 바캉스를 즐기시는 분들도 집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요리할 때 식품 매개 감염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쉽게 상하는 음식들과 어패류 조리 시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 자주 손을 씻고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해양수산부>카드뉴스 - 여름철 안전한 수산물

해양수산부 하단 로고

www.mof.go.kr

 

 

건강한 여름휴가를 위한 감염병 예방수칙

[BY 질병관리본부 1339] 건강한 여름휴가를 위한 감염병 예방수칙#감염병 싹~쓰리! ✔수인성 및 식품매개...

m.post.naver.com

다음으로 눈과 허리 건강입니다. 코로나19로 미디어 시청이 늘고 신체활동이 줄어들며 눈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더라도 과도한 미디어 시청은 피하고 충분한 눈 운동과 허리 운동 그리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번 여름방학은 유독 조심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은 하지 말고 모두의 유익한 여름방학을 위해 안전수칙들을 지켜나가도록 해요~!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하게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는 3행 3금 원칙과 여러 가지 상황의 안전수칙 확인하고 안전한 여름방학 보내요~

 

 

꼭 지켜야 할 3가지

-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 휴게소 및 음식점에서는 최소시간 머무르기

- 사람 간 거리 2m 이상 유지하기

 

꼭 피해야 할 3가지

-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여행가지 않고 집에 머무르기

- 유흥시설 등 밀폐, 밀집 장소, 혼잡한 여행지 및 시간대 피하기

- 침방울이 튀는 행위 및 신체접촉 자제하기

 

 

안전하고 쿨~~한 여름휴가를 위한 3행! 3금!

[BY 질병관리본부 1339] 안전하고 쿨~~한 여름휴가를 위한 3행! 3금!✔코로나19 속에서 맞이하는 여름휴가...

m.post.naver.com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www.consumer.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