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알리미를 통해서 알아보는 우리 동네 학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알리미를 통해서 알아보는 우리 동네 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9. 18:00

여러분은 학교에 대한 정보 어디서 얻고 계신가요? 저는 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학교 알리미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학교알리미, 처음 들어 보신다구요? 그럼 오늘은 학교알리미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알리미란?

 

초·중학교 정보 공시제를 알고 계시나요? 학교 전반의 주요 정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한편 학교 교육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인데요.

 

상세하게 알권리 확보 및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 촉진, 학교 교육의 책무성 제고 및 교육의 질 향상, 지역·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기폭제로 활용, 학술 및 정책 연구를 위한 자료제공, 지역 내 공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 확대를 위하여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학교의 전반적인 정보를 어디서 공개하고 있는지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을 것 같은데요.

 

*학교알리미 ( https://www.schoolinfo.go.kr/)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학교알리미_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www.schoolinfo.go.kr

그래서 알권리를 확보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는 등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알리미 사이트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2008년부터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매년 1회 이상 학생·교원현황·시설·학교폭력발생현황·위생·교육여건·재정상황·급식상황·학업성취 등과 같은 학교의 주요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시대상 학교들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설립된 각급 학교, 그밖에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각급 학교들이며 초·중·고등학교 약 12,000개교가 대상입니다.

 

학교알리미의 추진기관은 교육부이며 총 관리 기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입니다. 이 아래에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협의체의 도움을 받아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그 아래 여러 학교에 의해 이런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학교정보공시 정책 수립 및 결정과 같은 최종결정권자 및 이 제도를 주관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그 아래의 기관들은 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며 조언을 받고 수렴하는 등 좀 더 실무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학교알리미에서 어떻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별 공시정보

초등학교, 중학교 등 학교급, 시/도, 시/군/구, 학교 순으로 직접 선택해서 전국 곳곳에 있는 학교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검색한 학교를 클릭하면 그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학교별로 찾는 것은 기본! 지역별 공시정보, 전국학교현황으로도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설립구분, 설립유형, 설립일자, 학생 수, 교원 수, 체육 집회 공간, 급식정보, 학사일정, 학생 현황, 방과 후 학교 운영 계획 및 운영 지원현황 등등! 그동안 궁금해서 찾아보고 싶었던 기본정보들뿐만 아니라 성별 학생 수, 교육여건, 예·결산 현황 등 상세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오거나 학교에 대한 궁금한 정보가 있을 때 이 사이트를 참고하여 정보를 취득한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즐겨찾는 학교

다음은 즐겨찾는 학교입니다. 즐겨찾는 학교 비교 페이지에서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즐겨찾는 학교 추가가 나오고 초중고특수학교, 시/도, 시/군/구, 학교명 입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임의로 학교를 선택해서 추가해보겠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네모 칸을 선택해 학교를 고른 후 비교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같은 학교급끼리 최대 10개 학교까지 선택해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교하기를 누르면 이렇게 학사/학생, 재정/시설/정비, 보건/복지로 정보가 제공됩니다.

 

학교 현황, 성별 학생 수, 교복 구매 유형 및 단가, 학교용지 현황, 동아리 활동 현황 등을 클릭하신다면 정보에 따라서 선택하신 학교들을 서로 비교해 정보를 제공해주니 정말 편리하게 학교를 선택할 수 있겠죠?

내 주변 학교정보

위 사진처럼 내 주변에 학교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학교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현 위치를 사용하여 내 주변에서 찾

아보거나 직접 입력하여 지금 내 위치를 벗어난 곳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학교를 골라 클릭하면 필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알려주고 있는데요! 이처럼 학교에 대한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편리하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학교알리미에서 정보 제공을 하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지원하고 있으니 학교 정보, 교육 여건 등 학교 교육 전반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진학하려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내 아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 대해 알고 싶을 때, 학교 선택에 있어 다양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학교알리미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어떨까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