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NCIC에서 찾아보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NCIC에서 찾아보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21. 09:00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을 담고 있는 국가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편리하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입니다.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go.kr

NCIC(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하는 국내외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입니다.

 

2008년부터 실시한 기초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2009년에 NCIC가 구축되었습니다. 현재는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1945년 이후 유초중등 교육과정을 정리하여 문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영국, 핀란드 등 전 세계 17개 국가의 교육과정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과정을 담고 있어 교육과정의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NCIC 사이트에는 어떤 메뉴들이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조선시대, 개화기, 일제강점기를 포함한 1945년 이후 교육과정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현행 교육과정 보기’와 ‘전체 교육과정 보기’를 제공합니다. ‘전체 교육과정 보기’에는 ‘원문 인벤토리’와 ‘표준 인벤토리’가 있으며, ‘원문 인벤토리’를 활용하면 차시별, 학교별, 영역/교과목별로 교육과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세계 교육과정

‘세계 교육과정’ 메뉴에서는 우리나라 포함 17개국의 국가 정보, 학제정보를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 총론, 교과 교육과정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지역 교육과정, 우수학교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에서는 지역별 교육과정을 찾아볼 수 있으며 지역별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홈페이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도에 있는 ‘강원도’를 클릭하면 강원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지침을 있을 뿐만 아니라 e-유치원시스템, 강원도 교육청 등에 갈 수 있는 링크도 있습니다. ‘우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교급 별, 지역별 우수학교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특정 학교가 궁금하다면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교육과정 자료실

‘교육과정 자료실’은 ‘교육과정 다운로드’, ‘평가기준’, ‘정책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시대와 학교 그리고 교과 등의 흐름을 기준으로 교육과정 자체를 보는 메뉴였다면, ‘교육과정 자료실’은 교육과정 원문과 해설서를 다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교육과정 연구 자료, 관련 정책자료 등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금까지 NCIC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가 NCIC를 활용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NCIC에 있는 특별한 기능과 메뉴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NCIC, 이런 기능도 있다! ‘비교검색’

‘비교검색’ 기능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비교하며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활용하면 동시에 두 개 이상의 교육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클릭한 후 인벤토리 항목에서 오른쪽에 있는 ‘비교검색’을 클릭하면 새롭게 뜨는 창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창에서 왼쪽 인벤토리 항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에 체크한 후 ‘검색’을 누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IC, 이런 메뉴도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NCIC에는 현재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공지사항’, ‘개정시안’ 등의 메뉴가 있어 홍보 브로슈어나 개정시안 등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2015 개정교육과정’ 메뉴를 클릭하면 쉽게 들어갈 수 있어요!

 

NCIC, 이런 메뉴도 있다! ‘유용한 사이트’

혹시 국가별 사이트가 궁금하신가요? 그럼 이 메뉴를 추천합니다. 바로 ‘NCIC 소개’에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유용한 사이트’에서는 핀란드, 프랑스, 영국 등 여러 국가의 교육부나 교육과정개발원 사이트를 한 공간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처럼 NCIC는 우리나라 교육과정부터 다른 국가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NCIC를 활용해 다른 국가 교육과정을 찾아보거나 과거의 교육과정과 지금의 교육과정을 비교하며 서로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이제는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NCIC에서 찾아보세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