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포털, 에듀에이블 (feat. 장애대학생을 위한 서비스 개편)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포털, 에듀에이블 (feat. 장애대학생을 위한 서비스 개편)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31. 12:00

출처: 픽사베이

우리나라의 장애대학생 재학생의 수는 2016년 8,700여 명에서 2017년 9천 명, 작년인 2019년에는 9,600여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장애대학생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도 대학교 내에 있는 장애학생지원센터 외에는 장애대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였습니다. 또한, 정보가 각 사이트별로 흩어져있어 원하는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러닝과 같이 인터넷을 통한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온라인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온라인교육 지원이 대폭 향상되는 시점에 아직까지 장애대학생을 위한 지원은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이 장애대학생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에듀에이블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어떤 것들이 개편되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www.nise.go.kr

에듀에이블이란?

에듀에이블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운영하는 특수교육 전문 포털로 장애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수교육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으실텐데요.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영상과 교육자료, 대체학습 자료, 온라인 학습방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애학생 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 북과 교수 학습자료, 디지털북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시각장애인교사용 점자지도서 등을 제공합니다.

 

에듀에이블 둘러보기

장애학생 수업을 위한 수업자료

 

에듀에이블 소개에서 말했듯이, 장애학생 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북과 교수학습자료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수업지원자료에서 멀티미디어북을 보시면 내용찾기 기능을 통해 해당 책에 대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고, 해당 학습단원과 관련된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을 위해 점자자료와 음성도서 자료 등 대체자료까지 다운로드 할 수 있으니 선생님들의 수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e-학습터와 대체학습자료 카테고리에도 교과별, 주제별 교육자료가 제공되며 장애학생을 위해 교과서와 EBS 교재도 대체학습자료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위의 카테고리들은 회원가입을통해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카테고리가 바로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인데요.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카테고리를 통해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 장애 유형에 따라 맞춤형 학습 자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해서는 초등, 중등, 고등으로 나누어 학습 수준에 맞는 점역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능특강 역시 장애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전자 점자를 제공합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공감 콘텐츠

 

학생들의 수업자료뿐만 아니라, 장애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과 인권에 대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유아와 초등학생들을 위한 애니메이션도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장애를 이해하고 싶은 학생, 인권에 대해 이해가 필요한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외에도 장애학생을 위한 점자, 수어를 배울 수 있는 자료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죠?


이처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교육 전문 포털 에듀에이블 역시 청소년 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교재와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어 장애인 대학생을 위한 정보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었는데요. 이로 인한 정보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장애대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에듀에이블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사이트에서는 어떤 개편이 이루어졌을까요?

 

에듀에이블 어떤 서비스가 개편되었을까?

출처 : 에듀에이블 홈페이지

첫 번째는 '장애대학생 지원정보' 게시판입니다.

해당 게시판은 장애대학생에게 필요한 교육활동 지원 사업 등 각종 지원정책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 사업은 교육지원인력을 통해 장애대학생에게 이동 등 생활지원이나 대필·속기·수어 등 학습지원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두 번째는 '진로·취업' 게시판입니다.

해당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진로·취업정보와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거점 대학은 장애학생 취업 지원 거점대학을 말하며 장애학생 취업 지원 거점대학이란 장애 학생의 체계적 진로교육을 지원하고자 2018년 교육부에서 지정한 6개 대학을 의미합니다.

 

6개의 대학은 지역 균형을 고려해 수도권 서강대학교, 한국복지대학교 2개 대학, 충청‧강원 나사렛대학교, 호남‧제주 전북대학교, 대구‧경북 대구대학교, 부산‧울산‧경남 부산대학교가 지정되었습니다. 해당 대학교는 권역 내 장애 대학생의 재학·졸업 현황을 파악한 뒤 통합 진로·취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에듀에이블 진로‧취업 게시판을 통해서는 이러한 권역별 거점대학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학알리미 홈페이지

 

그 외에도 장애인 특별전형 등 입시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및 대학의 장애학생 재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정보공시 '대학알리미'를 한데 모아 정보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학생 지원계획'을 공시내용에 포함하는 등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에듀에이블 사이트와 이번 개편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추가한다고 하니 향후 더욱 발전된 사이트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에듀에이블 서비스의 활성화와 지속적인 개편을 통해 많은 장애 대학생들의 학습 환경이 개선되기를 바라봅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