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 유망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미래 유망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2. 18:00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인 크리에이터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몰랐던 직업이죠. 반면, 전화 교환원이나 버스 안내원 등 오랜 세월 동안 존재했지만 사회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지금은 자취를 감춘 직업들도 정말 많습니다. 이처럼 직업세계는 계속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미래의 직업세계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 유망 직업, 함께 알아봅시다!


미래 트렌드 알아보기

 

미래 직업세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래 사회의 트렌드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래 트렌드 7가지를 함께 알아볼까요?

 

1) 초연결 초지능화

드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아마 주변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 단어들인데요. 첨단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면서 앞으로의 우리 사회는 초지능화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사물인터넷 기술 또한 발전하여 사물과 사물, 그리고 사람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가 도래한다고 합니다.

 

2) 저출산·고령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시피 미래에도 우리는 저 출산 고령화 사회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2025년이 되면 우리나라는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 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노인인구가 증가하면 미래에는 사회복지나 보건의료 분야가 더욱 더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세계화

세계화는 전 세계 여러 나라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교류가 많아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과 교통수단이 발전하면서 앞으로의 세계화는 더욱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자원경쟁과 지구온난화

지구상의 대부분의 자원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미래에도 각종 자원을 둘러싼 여러 국가들의 경쟁과 분쟁은 치열할 것입니다. 또한 세계 각국이 갈수록 심해지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는 환경 분야의 직업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소비의 고도화

오늘날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득 수준은 과거에 비해 많이 높아졌습니다. 소득이 늘어나게 되면 그만큼 소비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는데요, 이것을 소비의 고도화리고 부릅니다. 소비의 고도화로 인해 미래에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분야나 직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6) 위험의 일상화

각종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우리 생활은 점점 더 편리해졌지만 여전히 우리의 일상에는 수많은 위험요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는 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더 높아질 것이며, 그에 따라 안전 및 보안에 관련된 직업들이 새롭게 생겨나거나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7) 하이터치 시대

마지막 트렌드는 바로 하이터치 시대인데요. 첨단기술, 즉 하이테크가 발전하면서 삶은 편리해졌지만 정작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줄어들고 각종 소외문제가 발생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왔죠. ‘하이터치는 쉽게 말해 하이테크의 정반대에 있는 개념, 즉 기계가 아니라 사람과 소통하고 공감하기를 원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하이터치는 앞으로 예술, 영상, 오락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래 유망 직업 알아보기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연구한 바에 따르면, 미래 유망 직업은 크게 로봇, 바이오, 놀이, 건강, 연결, 에너지, 안전, 의식주, 디자인이라는 9가지 키워드로 분류되는데요, 이 중에서 다섯 가지의 직업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로봇 – 인공지능 전문가

 

기계에는 없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의 기계가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 로봇 설계, 게임, 재생에너지, 검색엔진, 빅 데이터, 영상 및 음성 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가능합니다.

 

▶ 관련 직업

: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스템 개발자, 웹 디자이너, 컴퓨터 게임 디자이너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2) 바이오 –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물질이 아닌 생물체에서 얻은 물질을 이용하여 의약품을 개발하고 만드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 정부 출연 연구소, 정부 기관, 병원, 생명공학 관련 기업체 및 부설 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벤처기업 등에서 활동 가능합니다.

 

▶ 관련 직업

: 의약품 개발 및 제조 분야에서 연구자로 일할 수 있으며, 식품이나 화장품 등 화학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업무와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3) 연결 – 빅 데이터 전문가

 

대량의 빅 데이터를 이용해 사람들의 행동이나 시장의 변화 등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의 일을 담당합니다.

 

▶ 활동 분야

: 금융, 유통, 제조, 서비스, 의료, 공공 분야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가능합니다.

 

▶ 관련 직업

: 기업의 내/외부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만들어 제공하며, 정보 통신 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컴퓨터 시스템 설계 분석가,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4) 안전 – 정보 보호 전문가

 

직의 정보 보호 상태를 파악하고 모의 해킹 및 취약점 분석 등을 실시하여 중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해커의 침입을 빠르게 찾아내고 시스템 손상 혹은 정보 유출 시 이를 복원하는 일을 수행하며,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 활동 분야

: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동 가능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소프트웨어, 자동차, 금융, 의료, 모바일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가능합니다.

 

▶ 관련 직업

: 보안 관제사, 모의 해킹 전문가, 침해 대응 전문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보안 백신 개발자, 악성 코드 분석 전문가, 정보 보호 컨설턴트, 보안 솔루션 개발자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5) 에너지 –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

기후변화가 기업 및 정부 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라 농산물이나 수산물, 그리고 우리 생활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 정부의 환경 관련 행정, 기상 서비스, 공공 기관(공공 서비스), 자연과학 연구 개발업 등의 분야에서 활동 가능합니다.

 

▶ 관련 직업

: 천문 및 기상학 연구원, 수학 및 통계 연구원, 해양학 연구원, 농학 연구원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는 수학과 통계, 물리, 생물학, 지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기후변화를 분석해야 합니다.

 

'직업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커리어넷

 

커리어넷 > 모바일/웹 분기

 

www.career.go.kr

미래 유망 직업, 나의 관심 직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진로정보망인 커리어넷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커리어넷은 진로 및 직업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현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 중입니다.

 

커리어넷에서는 오늘 소개해드렸던 미래 유망 직업 뿐 아니라 현재 존재하고 있는 직업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 해외 직업 정보, 직업인 인터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 및 학과 선택에 있어 한창 고민하고 있을 청소년들을 위해 대학 학과 탐방, 학교 정보, 학과 인터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진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진로 고민 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커리어넷은 초··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과 일반인, 학부모, 그리고 교사도 이용 가능한 사이트인 만큼 진로심리검사도 중·고등학생용과 대학생·일반인용이 구분되어 제공 중이며, 교사를 위한 진로지도 보조 자료 및 학부모용 진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는 현대 사회에서 미래 직업세계를 예측하고 그에 맞게 준비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미래 모습을 한 번 그려보면서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본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본문 내용 출처 :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직업 가이드북」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