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올해 수능, 9월 3일부터 응시원서 접수 시작 본문

보도자료

올해 수능, 9월 3일부터 응시원서 접수 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1. 12:00

 

 9월 3일(목)부터 9월 18일(금)까지12일 동안 접수

◈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자 또는 확진자 대리접수 가능

◈ 접수처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교육부 09-02(수) 조간보도자료] 올해 수능, 9월 3일부터 응시원서 접수 시작.pdf
0.75MB
[교육부 09-01(화) 보도참고자료]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처.pdf
0.07MB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은 오는 12월 3일(목)에 실시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를 일제히 접수한다고 밝혔다. 접수 기간은 9월 3일(목)부터 9월 18일(금)까지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12일 동안이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국 86개 시험지구교육지원청 일선 고등학교에서 접수한다.

 

응시원서는 수험생 본인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대리접수는 고등학교 졸업자(검정고시 합격자 등 포함) 중 장애인, 수형자, 군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접수일 현재 해외 거주자(해외 여행자는 제외)인 경우와 위 사유에 준하는 기타 불가피한 경우로서 시도교육감이 결정한 경우, 그리고 올해는 특별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자가격리자 확진자도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응시원서 접수기간 동안에는 수험생이 응시원서를 접수한 경우라도 시험 영역과 과목 등 접수 내역 변경하거나 응시원서 접수를 취소할 수 있다. 하지만 응시원서 접수기간이 지난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 변경은 어떠한 경우에도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접수기간 내에 응시원서의 접수와 변경이 완료되어야 한다.

 

수험생이 저소득층 수급 자격 보유자인 경우 응시수수료 면제되며,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에 해당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시각장애, 뇌병변 등 운동장애, 청각장애 등으로 시험 응시에 어려움이 있는 수험생은 시험편의제공대상자로 인정하여 점자 문제지, 확대 문제지, 별도 시험실, 보청기 사용 등 편의 제공받을 수 있다.

 

응시원서 접수 및 변경 장소는 다음과 같다.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일괄 접수하고, 고등학교 졸업자 출신 고등학교에서 접수하거나,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수험생의 주소지와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가 서로 다른 관할 시험지구일 경우 또는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동일 시험지구 내 서로 다른 관할 행정구역(도의 시·군만 해당)일 경우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고졸학력검정고시 합격자기타 학력 인정자현재 주소지(주민등록상 주소지)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할 수 있다.또한, 장기입원 환자, 군 복무자, 수형자 및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된 자는 출신 고등학교 현재 주소지또는 실제 거주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고교 졸업자와 제주특별자치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둔 사람 중 제주특별자치도 이외의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편의를 위하여 9월 17일(목)부터 9월 18일(금)까지 서울특별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 응시원서 접수처를 별도로 마련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교육과(064-710-0293)로 문의

 

응시원서 접수 시 준비 서류등은 다음과 같다.

 

모든 수험생은 여권용 규격(가로 3.5㎝ × 세로 4.5㎝) 사진 2장 응시수수료,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준비해야 한다.

 

대리접수 시 추가 서류 :응시자와의 관계 확인이 가능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대리접수서약서, 코로나19 관련해서는 자가격리통지서 등 필요

 

졸업자 중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 접수할 경우졸업증명서 1부,주민등록초본 1부추가로 준비해야 한다.직업탐구 영역신청하는 경우에는산업수요 맞춤형 및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2020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을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의 경우 80단위) 이상 이수한 것을 증명하는학교장 확인서 1부추가로 필요하다.중증/경증 시각장애, 뇌병변 등 운동장애, 중증/경증 청각장애 등 시험편의제공대상자는 관련 증빙서류*를 준비하여야 한다.

* 유효기간 내 복지카드 사본(원본 지참) 또는 장애인등록증 사본(원본지참), 장애인증명서,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추가로 검사기록 징구 가능) 및 학교장 확인서 등

 

고졸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합격증 사본(원본 지참) 또는 합격 증명서를, 기타 외국학력 인정자등은 학력 인정 서류를 준비하여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 문의하면 된다. 응시수수료는 본인이 선택한 영역 수에 따라 4개 영역 이하37,000원, 5개 영역 42,000원, 6개 영역 47,000원이며, 응시원서 접수처에 직접 납부하면 된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 하나에 해당하여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응시수수료의 일부 환불한다. 환불 신청기간은 12월 7일(월)부터 12월 11일(금)까지이며,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원서를 접수한 곳에 신청하면 된다.

 

수험생은 감염병 안전을 위해 접수처 방문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실시, 접수자 간 거리 유지 등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은 채점 과정을 거쳐 2020년 12월 23일(수) 수험생에게 통지될 예정이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운영부또는 해당 시험지구교육지원청 문의하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