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하는 교육 사업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하는 교육 사업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4. 09:00

 

출처 : EBS NEWS - 교육부⦁과기부,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 발족식 (http://news.ebs.co.kr/ebsnews/menu1/newsAllView/20328965/N?eduNewsYn=N)

SW·AI 교육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교육부가 중심이 되어 수학 및 과학 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노력의 일환으로, 7월 29일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수학·과학 교육의 발전을 위해 ‘제1기 수학·과학 교육 발전협의체’를 발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앞장서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인재가 되도록 지능정보화 사회의 핵심 기저인 수학과 과학 교육 발전에 대한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데요.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처럼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문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인데요. 오늘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부와 함께 하는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국민생활 및 사회전반에 과학기술이 널리 보급⦁이용될 수 있도록 과학기술문화를 창달하며, 국민의 창의성을 함양하고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https://www.kofac.re.kr/web/main/index.do)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목표는?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에 따라 과학문화 창달 및 창의적 인재육성 체제 구축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네 가지 전략목표가 있습니다.

 

첫째, 과학문화 혁신을 통한 과학 문화사업 다양화·고도화·전문화

둘째, 융합 및 과학·수학·정보 교육의 연계와 소통

셋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혁신인재 양성 기반 구축

넷째, 사회적 신뢰확보를 위한 성과창출 혁신기반 구축

 

이와 같은 목표를 통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미션과 비전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기관과 사업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함께하는 사업은?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교육부와 함께 매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대한민국 인재상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다양한 분야의 청년 우수 인재를 발굴하여 대한민국의 주축이 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청년 인재육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자 선발을 계획하였습니다. 창의와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발굴하여 미래 국가의 주축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5세 ~ 29세 청년은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50명, 대학생 및 청년일반 50명 총 100명을 선발합니다. 3가지 심사 영역을 통해 심사가 진행이 됩니다. 지혜와 열정으로 탁월한 성취를 이루며, 창의적 사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배려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등의 의식을 갖춘 우수 인재를 선발합니다.

 

접수 이후 서류 지역심사 및 중앙추천, 공개검증 및 중앙심사 면접이 이루어진 후 최종적으로 수상자가 발표되며 시상식이 진행됩니다. 선발된 대상들에게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되며 상금 및 기념품이 별도로 부여됩니다.

 

올해 지원기간은 끝이 났지만 이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내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주목해주세요

 

 

“꿈과 열정을 가진 당신이 대한민국 인재입니다”- 2020 대한민국 인재상 선발 공고 -

◈ 「2020 대한민국 인재상」 100명 선발◈ 7월 31일부터 8월 31일까지 온라인 접수, 12월 시상교육부(부총...

blog.naver.com


출처 : 교육기부포털 – 2020 2학기 함성소리⦁알락달락 참여 대학생 동아리 모집

함성소리 알락달락

 

초·중학생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하여 운영하는 대학생 교육기부 사업입니다. 대학생 교육기부자가 가진 재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5~8회 차시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할 수 있습니다.

 

재학·휴학 중인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든 지원할 수 있습니다. 2~6인으로 구성된 동아리 200여 팀을 선발합니다. 공모 사업은 2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토요프로그램 함성소리로, 학기 중 매주 토요일에 동아리의 특색이 반영된 소그룹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알락달락 행복한 교실로, 학기 중 평일에 진로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주요 테마로 소그룹 프로젝트형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는 것입니다.

 

모집 후 심사 및 매칭 과정을 거쳐 사전교육 후 2달간 5~8회에 걸쳐 활동을 진행합니다. 참여혜택으로 사회봉사활동 시간이 지급되며 우수 교육기부 동아리 선정 시,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됩니다.

 

참고로 현재 모집 진행중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안전문제로 인해 2020년 2학기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 “함성소리, 알락달락”의 운영이 부득이하게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교육기부 포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센터

www.teachforkorea.go.kr


출처 : 교육기부포털 – 2020 개인교육기부자 모집 2차

개인교육 기부자

 

초·중등 과정의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인이 보유한 전문지식 및 경험을 강연 및 체험활동 등 교육프로그램으로 기부하는 사업입니다.

 

기업, 기관 단체 등의 전·현직 임직원, 전문직 종사자, 기타 특정 진로 및 직업분야에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는 누구든 지원 가능합니다. 모집인원은 100여 명입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진행합니다. 교육활동의 범주는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교육기부, 진로체험 및 멘토링, 체험활동, 인문사회·문화예술·과학기술 강연 등 다양합니다.

 

적격심사를 거친 후 선발 및 매칭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그 이후 개별 사전교육이 있으며 교육기부 활동을 실시하면 됩니다. 활동 이후 결과보고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활동혜택은 사회봉사시간이 지급되며 우수 개인교육기부자 선정 시, 시상 및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후보 추천이 됩니다.

 

올해 2차 모집은 끝이 났으나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소식을 주목해주시는 것도 좋겠죠?

 

 

교육기부 포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센터

www.teachforkorea.go.kr


출처 : 교육기부포털 – 2020 온라인 교육기부 대학생 참가자 모집

온라인 교육기부

 

코로나19 등 비대면 교육 수요 증가에 따른 온·오프라인 융합 수업 기반 구축을 위한 온라인 교육기부 동아리 사업입니다. 대학생 교육기부 동아리를 활용하여 초등 교과교육과정과 연계한 온라인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미래형 수업 모델 현장 안착 기반을 마련합니다.

 

10인 이내로 구성된 재학·휴학 중인 대학생으로 구성된 동아리에 한해 지원 가능합니다. 총 30여 개 동아리를 선발합니다. 초등학생 대상 온라인 교육기부 콘텐츠 제공 및 사후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을 합니다. 교육영상과 활동키트를 직접 기획·제작하여 온라인 교육기부를 진행합니다.

 

모집 후 심사 및 매칭 과정을 거칩니다. 활동 키트 제작 및 전달을 하고 온라인 교육기부를 운영합니다. 심사 시 교육 적합성, 참신성, 완성도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활동혜택으로 봉사활동 확인서가 발급되며 교육영상 공모 시상금과 교육기부 활동지원금이 부여됩니다.

 

해당 사업은 올해 시범적으로 추진되었으며, 모집이 완료되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추후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

 

 

교육기부 포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센터

www.teachforkorea.go.kr


2019 교육기부 우수사례는?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 및 교육기부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한 사업에 대한 작년 성과물에 대해 알아볼까요? 교육기부포털 자료실에서 매년 교육기부 활동 우수사례집과 대학생 교육기부 우수동아리 사례집 등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사례가 많았지만 대표적인 사례로 한 가지씩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교육기부포털 – 2019년 대학생 교육기부 우수 동아리 ‘다담’ (https://www.teachforkorea.go.kr/community/neo_edunanum_pds/)

 

2019년 대학생 교육기부 우수동아리 ‘다담’

 

‘다담’ 동아리는 참여형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권 감수성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학생 본인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주체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으로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고 합니다. 교육기부를 통해 내가 가지고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에게 나눌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고, 학생들과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라는 후기를 남겨주었네요.

 

출처 : 교육기부포털 – 2019년 교육기부 활동 우수사례 ‘SK E&S’ (https://www.teachforkorea.go.kr/community/neo_edunanum_pds/)

2019년 대학생 교육기부 활동 우수사례 ‘SK E&S’

 

‘SK E&S’는 착한에너지학교를 시행하여 전국 각지의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환경 문제는 특정 개인이나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인류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문제라는 공동체적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도 만족할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참여한 담임교사들도 교과서에 없는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교육제공을 해주어서 매우 유익했다고 합니다.


융합형 미래 인재 양성은 이렇게 주위에서 많은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기회가 될 시 오프라인으로도 참여해보는 것도 유익한 경험으로 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업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