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들의 건강 알리미,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생들의 건강 알리미,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20. 15:00

건강은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그러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 학업 스트레스, 날씨 변화로 인해 학생들의 생체 리듬이 흐트러지거나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체력 증진 운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 관리를 유지 및 증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부 주관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건강 정보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건강 게임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건강 관련 정보와 건강 게임의 종류를 살펴보기에 앞서,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학생건강정보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소개"

 

학생건강정보센터는 2008년부터 교육청, 국가기관, 유관기관 등에서 개발 및 보급되고 있는 학생건강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건강 증진을 위한 폭넓은 정보 교류와 공유의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함께 지원했습니다. 현재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성숙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분야별로 학생건강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프로그램도 개발했습니다.

 

 

"학생건강정보센터 학생건강관련 자료"

 

청소년기에 건강 관리를 잘할 수 있다면, 비만, 스트레스와 심각한 체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으며 더욱더 즐겁게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는 총 4가지 주요 분야(학교보건, 학교급식, 교육환경, 학교체육)로 나눠지며, 각 분야에서 세부적으로 관련 자료를 학생, 교직원과 학부모에게도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중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 시키고 올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신체 건강, 학교스포츠클럽과 신체활동 프로그램 분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체 건강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의 학교보건 분야에 접속하시게 되면, 신체 건강을 위한 보건교육 관련 자료가 목록 형식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중, 학생들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튼튼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튼튼 스트레칭’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 교육청 평생교육 체육과에서 주관하고 고대구로병원 척추측만증 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튼튼 스트레칭’, ‘중등 학생을 위한 튼튼 스트레칭’과 ’유아, 초등학생을 위한 튼튼 스트레칭’으로 나눠 영상 제작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영상은 모두 10~20분의 짧은 길이로 전문가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스트레칭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스포츠클럽 목록에서는 ‘내 몸을 깨우는 스트레칭’,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학습 자료집’, ‘여학생 체육활동 운영’ 등 학교 스포츠를 활성화하기 위해 체육활동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스포츠 체험활동을 직접 알아보며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현재 건강정보센터에 등재된 대부분의 자료는 pdf파일로 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자유롭게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이해하고 직접 친구들과 스포츠클럽을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3. 신체활동 프로그램

신체활동 프로그램 목록에서는 ‘신나는 중등 체육수업’, ‘신나는 초등 체육수업’, ‘친구야 놀자’ 등과 같은 학습 자료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주로 학생들이 다양한 운동 놀이, 예를 들면, 등으로 풍선 터뜨리기, 허리 돌려 숫자 맞추기, 주사위 체력 단련 등 활동을 본 자료를 통해 학습하여 반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흥미롭게 놀아볼 수 있도록 제시했습니다. 특히 파일 내에는 게임 방법뿐만 아니라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팁과 안전 지도 사항까지 상세히 삽화와 함께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건강 게임 프로그램"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는 건강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 혹은 선생님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건강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건강 골든벨’, ‘나의 건강 알아보기’, ‘건강쑥쑥, 상식쑥쑥’과 ‘건강 올림픽’으로 나눠졌는데요, 올바른 건강 지식을 가졌는지 체크해 보고 싶은 학생들 혹은 내 건강 상태를 알아보고 싶은 학생들은 아래 내용을 함께 살펴봅시다.

 

1. 건강 골든벨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참여 마당의 첫 번째 건강 게임은 바로 ‘건강 골든벨’입니다. ‘건강 골든벨’은 보건, 영양, 학교 환경, 체육활동 등 학생들이 궁금한 문제 분야를 선택하여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정답을 맞히는 퀴즈형 게임입니다. 각 분야의 문제 수는 모두 다르며, 난이도 차이를 두기 위해 저학년과 고학년 퀴즈로 나눠져 있습니다. 만약 문제를 풀다 모르는 문제가 나오게 되면, 힌트 보기를 통해 정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건강 알아보기

두 번째, ‘나의 건강 알아보기’ 프로그램은 평소 나는 어떤 것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하면 건강해지는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짧은 설문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소 나의 신체활동 습관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운동의 중요성, 운동 횟수, 하루 운동량 등을 조사하여 신체활동 습관을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평가해 줍니다. 만약 자신의 결과가 ‘미흡’ 혹은 ‘보통’으로 나왔을 경우, 아래 이상적으로 운동해야 하는 빈도와 조언을 알려줘 운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게 됩니다.

 

3. 건강쑥쑥, 상식쑥쑥

세 번째 건강 게임 ‘건강쑥쑥, 상식 쑥쑥’은 ‘건강UP, 체력UP’ 등 다양한 건강 분야를 퀴즈 형식으로 개발했습니다. 앞서 설명한 ‘건강 골든벨’과는 달리, ‘건강쑥쑥, 상식 쑥쑥’은 OX문제와 단답식 문제로 제시되어 있으며, 문제를 풀은 즉시 정답과 해설을 알려줘 자신이 알고 있었던 건강 상식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건강 올림픽

마지막 건강 게임은 바로 ‘건강 올림픽’입니다. 학생들은 보건, 학교 환경과 체육 분야 중에서 관심 있는 분야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건강 퀴즈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위에 소개된 퀴즈와 똑같을 것 같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건강 올림픽’은 실제로 자신이 퀴즈를 풀 때, 마치 올림픽에서 달리기 종목에 참여한 것과 같이, 게임 화면에 캐릭터가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답이 틀린 경우, 정확한 답과 다시 풀 수 있게끔 기회를 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친구와 함께 건강 상식 게임에 도전하게 된다면, 훨씬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지금까지 학생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건강 자료와 온라인 건강 게임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많은 학생이 본 기사를 보고 건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올바른 건강 정보를 학습하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더욱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블로그

 

학생건강정보센터(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학생건강정보센터는 각종 건강과 관련된 교육자료 및 정보를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blog.naver.com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유튜브

 

학생건강

 

www.youtube.com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