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생님들을 위한 지식놀이터, 지식샘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선생님들을 위한 지식놀이터, 지식샘터!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16. 18:00

여러분, 혹시 9월 1일에 오픈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지식 공유 서비스, ‘지식샘터’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곳에서는 교사라면 누구나 지식샘이 되어 강의를 개설할 수도 있고, 누구나 수강생이 되어 강의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만 들어서는 잘 모르겠다고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은 지식샘터가 어떤 서비스인지, 지식샘터만의 장점은 무엇인지, 지식샘터에 개설되는 강좌 분야는 무엇인지, 어떤 강좌들이 개설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식샘터에 대해 궁금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한 Q&A 시간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 교육부

 

EDUCATOR 지식샘터

 

educator.edunet.net

 


"지식샘터란?"

 

교사 개인이 가진 에듀테크 역량을 기반으로 ‘실시간 화상강좌’, ‘질의응답’, ‘교육자료’ 등을 통해 교원 간 쌍방향 화상강의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지식을 공유하는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지식샘터만의 장점은?"

교사라면 누구나 에듀테크 영역의 실시간 화상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라면 개설된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강좌 이수자라면 KERIS 종합교육연수원 이수증이 발급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출처 : 지식샘터 홈페이지(https://educator.edunet.net)

 

원격수업, 플립러닝 등 에듀테크 활용 교육역량 강화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수업방식과 교육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식샘터! 이곳 지식샘터에서는 온라인플랫폼, 교과별콘텐츠, 저작도구, 화상수업, AI(SW)교육, 수업저작권 등 6개 영역의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합니다.

 

 

"지식샘터 개설 강좌 소개"

 

출처 : 지식샘터 홈페이지(https://educator.edunet.net)

 

‘온라인 도덕, 이야기로 나누기’ 강의는 영화와 이야기를 활용하여 도덕 수업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지도서 깊이 있게 들여다보며, 어떤 수업을 구안할지 이해하기 위한 강의로 ppt를 활용한 녹화방법, padlet을 활용한 토의 및 토론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의 지식샘은 서울위례별초등학교의 김인의 선생님이네요! 수강인원은 20명으로 수강대상은 초등입니다. 이때 수강 신청 기간(2020-10-07 ~ 2020-10-15)과 학습기간(2020-10-17 ~ 2020-10-17)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학습 목차에 대해 좀 더 살펴볼까요?

- 1차시 온라인으로 만나는 도덕이야기(10월 17일 토 13:00-13:50),

- 2차시 패들릿으로 진행하는 우리학급 토의 및 토론(10월 17일 토 14:00-14:50),

- 3차시 영상을 활용하여 모두가 공감하는 도덕수업 만들기(10월 17일 토 15:00~15:50)

 

이렇게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식샘터를 더 알고 싶어요! Q&A"

 

1. “지식샘터”와 “지식샘”이 각각 무엇인가요?

지식샘터는 선생님들이 가진 에듀테크 역량을 ‘실시간 화상강의’, ‘교육자료’, ‘질의 응답’ 등을 통해 자유롭게 제작하여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강의‧참여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식샘은 에듀테크 역량을 가진 현장 선생님 중 지식샘터에서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선생님을 뜻합니다. 지식샘터 강좌는 지식샘 한 명, 또는 여러 명이 협업하여 운영하며, 지식샘에게는 소정의 강사료가 지급됩니다.

 

2. 지식샘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방법은요?

초·중등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식샘은 educator.edunet.net에 접속하여 ① [로그인]메뉴에서 회원가입한 후, ②우측 상단 [지식샘 등록]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미 에듀넷 회원이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에듀넷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주제로 강좌 개설 요청할 수 있나요?

YES! 원하는 강좌의 주제가 있다면 지식샘터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강좌 요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이수증은 어떻게 발급받나요?

지식샘터에서는 수강 신청한 강좌의 80%이상 참여하면 직무연수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이수증은 강의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내강좌>이수/종료 탭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이수 결과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에서 연수 참가자 소속 기관에 일괄 통보합니다(개별 등록지역인 서울, 경북 제외).

 

5. 강의는 실시간으로만 진행해야 하나요?

YES! 모든 강의는 실시간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연수생의 사전학습이나 보충학습을 위한 자료는 다양한 형태(동영상, 파일, 링크 등)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지식샘터”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쌍방향 온라인 지식공유 서비스 지식샘터에 방문해보시고 이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