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가 변화한다? 인공지능이 가져올 교실의 변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가 변화한다? 인공지능이 가져올 교실의 변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2. 09:00

"더 이상 영화나 소설이 아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교육!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재를 위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은 오랫동안 추상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영화나 소설 등에서 자주 등장한 소재이기에 많은 국민들이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어떤 대상에게, 무슨 방식으로 활용을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은 여전히 미지의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9월 14일, 교육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정보지능기술을 활용하여 정보판별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능력을 길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학교 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인공지능이 실제 교육 현장인 '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도입이 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공지능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인간보다 빠른 사고를 가진 시스템, 빅데이터와 딥러닝을 통한 기술의 발전, 자율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계 등 여러 가지 개념을 예시로 들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인공지능을 교육에 대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태까지는 그저 상상으로만 그려왔던 미래가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인공지능을 활용한 「똑똑! 수학탐험대」 서비스가 올해 9월 14일부터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2021년 2학기부터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을 확정 고시하였습니다.

 

이런 변화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초등학생은 AI로 수학 배운다!

9월 14일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 1, 2학년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똑똑! 수학탐험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기반으로 설계한 과제를 학생들이 학습하면 그 결과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하고 예측하여 학생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고 학습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학교 교육활동에 인공지능을 첫 번째로 도입한 사례로, 앞으로 초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기반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인공지능 서비스 「똑똑! 수학탐험대」의 주요 기능 2가지

1) 게임기반 콘텐츠

기능성 게임 기법을 바탕으로 한 학습 콘텐츠! 기능성 게임 기법이란 교육, 치료, 학습 등 특별한 목적을 접목시켜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극대화한 형태의 게임을 말합니다. ‘수학탐험대’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대상이므로 기능성 게임 기법을 통해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 학습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인공지능 분석 및 환류

학습 시간이나 평가 결과 등의 개인별 학습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부족한 부분을 예측하고 보완할 수 있는 환류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학습 전 과정을 누적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누적된 데이터는 교사에게 학습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고 앞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교과서를 만들 때 연구 자료로 활용되게 됩니다.

 

 

 

셋째, 고등학교에 신설되는 인공지능 과목!

내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에서는 선택 과목으로 인공지능을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9월 11일,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을 진로 선택 과목으로 신설하는 개정안을 확정 고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인정 교과서 개발 및 심의과정을 거쳐 2021년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의 주요 내용
과목명 주요 내용 선 이수 과목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원리와 사회적 영향 등 체험을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별도 과목의 이수가 요구되지 않음
인공지능 수학 인공지능 분야에서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수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공통 과목 ‘수학’을 이수한 후 선택 가능

(출처 : 교육부)

 

 

 

“현재 정부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4차산업혁명 기술,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환경의 변화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기대한 이상의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