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점은행제 알리미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점은행제 알리미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12. 09:00

혹시 내가 선택하고 싶은 학점은행제 교육훈련 기관의 주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바로 “학점은행제 알리미“라는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알리미는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학점은행제 교육훈련 기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알아둔다면 불편하게 정보를 찾는 일을 덜어낼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서 같이 학점은행제 알리미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아가고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학점은행제란?"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 학습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있는 제도인데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을 살펴보면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1항 (학력인정)에 따르면 일정한 학점을 인정받은 자는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자기개발을 위해서 활용하여 자신의 성장을 이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는 언제 그리고 왜 도입하게 되었을까요?

1995년 5월에 열린 대통령 직속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평생학습사회의 발전을 조성하는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면서 학점은행제가 제안되었고 수년간의 법률 제정과 제도를 닦음에 따라서 1998년 3월부터 시행되게 되면서 처음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국민의 평생 학습권 보장 및 학습경험의 다양화, 대학교육 불수혜 집단을 위한 대안적 방식의 대학 학력 취득 기회 제공, 교육 부문 간 균형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이수 결과의 제도적 인정, 교육력 극대화를 위한 평생교육과 학교교육 간의 연계 강화의 목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학점은행제의 이용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누구나 그리고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누구나 가능합니다. 특히나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그 시절 공부를 하지 못해 항상 아쉬움이 남았던 만학도의 꿈을 펼치고자 하거나 기존에 배우지 않았던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경우, 어쩔 수 없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중도 포기한 학업의 지속하고자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있어서 학점은행제는 널리 이용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알리미란?"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학점은행제 알리미는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주요 정보를 정보통신망 탑재 등의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알리거나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왜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만들게 되었을까요?

추진배경은 교육훈련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국민들에게 정보를 번거롭게 찾아봐야 하는 불편을 초래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편의를 줄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고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개정으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정보공시 의무화를 하며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법에 따라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만들어 국민들이 편하게 교육정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답니다.

 

 

그럼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통한 정보공시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첫째, 학습자 알 권리 적극 보장 및 참여 확대입니다.

학점은행제와 관련된 정보가 늘어남에 따라서 교육훈련기관이 보유하고 관리하는 정보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는데 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통한 정보공시를 하고자 한 것입니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입니다.

교육훈련기관을 선택함에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되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판단기준이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 알리미는 곤란한 상황을 미리 예방하고자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정보를 수요자 관점에서 제공해 합리적인 판단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훈련기관 자발적 경쟁 촉진 및 협업체계를 통한 질 제고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습자가 증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정보 공개 요청이 끊이질 않게 됨에 따른 대응이 필요해지게 되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고자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활용한 주요 정보 공개를 통해 교육훈련기관 간 경쟁을 촉진 및 책무성을 강화하고 교육훈련기관의 운영 투명성을 제고하여 사회적 신뢰도와 활용성도 증진해 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그럼 공시정보는 어떻게 운영하나요?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위와 같이 각 기관마다 역할이 뚜렷하게 정해져 있고, 그에 따라서 정보공시 준비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시정보 입력 및 취합을 합니다. 그런 다음 사전 검증을 거쳐 오류를 검증하고 입력 자료를 확인합니다. 그 후, 예비 공시를 통해 확인 점검을 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통해 널리 정보를 알리고 사후 검증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알리미에는 어떤 정보가 있나요? 궁금해요!

 

그렇다면 학점은행제 알리미에서는 어떤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우선, 통합비교공시가 가능합니다.

2016년부터 2020년 사이의 공시연도를 고르고 지역과 기관유형 등에 따라 구분된 기관, 찾고자 하는 내용에 따른 공시항목을 선택해 검색결과 보기를 클릭하면 그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위와 같이 기관에 대한 정보를 깔끔하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여러 기관을 선택하게 된다면 이를 비교하는 자료까지 보여주고 있어 편리성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평가인정 학습과정 현황, 연간 학습과정 운영 일정, 교수 또는 강사의 수, 강의 담당 현황, 강의료, 학습비, 예산 및 결산 등 그동안 궁금해서 찾아보고 싶었던 기본정보들 뿐만 아니라 상세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오거나 의문사항이 있을 때 이 사이트를 참고하여 정보를 취득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말고도 기관별공시, 과목별공시, 원자료공개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것도 잊어버리지 마시고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정보는 통계정보를 통해 기관들의 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먼저 지표별 검색으로 들어가서 지역을 선택해주시고 기관유형을 선택해주세요. 그 후, 궁금하신 주요지표를 선택하여 아래에 있는 검색결과 보기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지역은 전체, 기관유형 전체, 주요지표 공시대상기관수를 클릭하여 검색해봤습니다.

 

 

출처 : 학점은행제 정보공시

이렇게 잘 나타난 거 보이시죠? 이런 상태가 된다면 시계열-연도별 추이와 함께 지역별 막대그래프와 함께 각 지역별로 공시대상 기관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가장 아래에는 공시대상 기관수에 대해 각 지역별로 몇 개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표도 있어 편리성을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

 

알아두셔야 되는 사항은 새로운 다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검색조건 초기화 버튼을 누르셔서 정보를 다시 찾으면 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하신다면 번거롭게 다시 페이지를 여실 필요가 없으시겠죠?

 

이외에도 기관비교검색, 테마통계의 방식을 통해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기관비교검색에서는 내가 궁금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을 최대 10개까지 선택하여 주요지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테마통계에는 연도별 통계, 순위별 통계, 그래픽 통계 총 3가지의 방식으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연도별 통계는 교원 1인당 학습자수 추이 등과 같은 것을 막대그래프 방식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순위별 통계에서는 학습과정별 학습자 수 순위 등과 같은 것을 표를 통해 나타내고 있으며 그래픽 통계에서는 결산서 수입 대비 지출 비율 등을 막대그래프를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위의 정보들은 자료기준년도가 2019년부터 2015년까지 제공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그동안 학점은행과 관련된 많은 정보에 의해 혼동이 있으셨던 분들이 있었다면 이제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알려드린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활용해 신속하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거나 잘못된 내용을 확실하게 보완할 수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점 꼭 잊지 말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