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 교육넷 ‘크레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 교육넷 ‘크레존’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16. 13:59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인 창의력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 자신감 향상, 동기 부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도 창의적 사고가 꼭 필요하며, 어린 나이에 창의력이 더욱 왕성하게 발달한다고 합니다. 이에 오늘 기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넷 ’크레존’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존 소개

크레존은 공신력 있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전국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정보와 창의인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전문자료를 모두 접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운영해 온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또한 크레존은 창의융합교육 확산을 위해 양질의 국내외 창의교육 콘텐츠를 보급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미래 창의융학교육의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도 합니다. 현재 크레존에서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창의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현장 체험 학습, 크레존 커뮤니티와 크레존 이야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레존 목적

크레존은 다양한 창의 정보 제공을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 및 행복 교육을 실천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창의교육 전문 사이트를 운영함으로 창의 교육을 더욱 활성화하는 것이 크레존의 주요 목적입니다.

 

 

본격적으로 크레존에서 제공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설명하기에 앞서, 창의적 체험 활동의 목표와 구성에 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입니다. 크레존 창의적 체험활동 부분에서는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시기, 주제별 창의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위치 기반 검색 서비스로 전국의 창의적 체험활동 자원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은 초, 중등학교 학생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 이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자율활동은 특색 있는 활동들, 예를 들면, 자치 적응 활동, 창의 주제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학생들이 다양한 동아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현재 예술, 체육, 학습 문화, 실습, 청소년 단체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존재합니다. 세 번째, 캠페인 활동, 이웃돕기, 환경보호와 같은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 이해, 진로 탐색, 진로 설계와 같은 진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소질, 적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진로 활동을 하므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직접 참여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크레존은 창의, 인성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전문자료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레존 사이트에서는 ‘문화, 공연 전시, 동아리, 봉사, 역사체험, 과학기술, 인문사회, 예체능, 보건, 녹색’ 등 카테고리별로 나뉘어 있으며, 모집 대상에 따라 체험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몇 가지 창의적 체험활동을 간단히 아래에 소개해 봤습니다.

 

 

1.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무료 체험 ‘나 혼자 나무 탐험’ 프로그램

 

서울대공원은 현재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혼자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인 ‘나 혼자 나무 탐험’을 11월 30일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혼자 나무 탐험’은 타인과의 접촉 없이 정문에서부터 탐험 지도를 가지고 혼자 자율적으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탐험 지도를 따라 8종 나무를 찾아 근처 비치된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미션이 완료됩니다. 미션 완료 시 성공 배지도 선물로 받을 수 있어 성취감과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본 활동은 따로 사전예약 없이 현장에서 무료로 체험할 수 있어 공원에서 마음껏 자연도 즐기고 창의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LG사이언스랜드 프로그램 시리즈

 

LG사이언스랜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물리, 화학, 생물, 기술, 의학, 환경 등과 관련된 과학 실험을 직접 온라인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색 LED 광섬유 꽃’, ‘무공해 연료 전지 만들기’, ‘재활용품을 활용한 눈 모형 만들기’, ‘알루미늄으로 금색 펜던트 만들기’ 등 다양한 과학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도 증진할 수 있습니다. 각 실험 활동에서는 어떤 실험을 할 것인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후, 실험에 필요한 재료를 알려줍니다. 또한, 실험 과정을 단순히 글로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정을 그림과 함께 차례대로 제시함으로 초등학생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만약 학생들이 그림 설명으로도 이해가 안 될 경우, LG사이언스랜드에서 별로도 실험 동영상을 제공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실험 속에서 나타나는 과학 원리를 설명해 주며 프로그램을 마칩니다.

 

 

3. 사비나 버추얼 미술관 (VR 콘텐츠)

 

현재 사비나 미술관 측에서는 지난 다양한 전시를 온라인상에서 가상현실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3D프린팅&아트: 예술가의 새로운 창작 도구’, ‘우리 삶의 빛나는 순간들’, ‘풍경 속에 머물다’, ‘나나랜드’ 등 전시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현장감 있게 재감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경우, 다양한 예술 작품을 관람하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4. 꼬꼬마 수학자 온라인 프로그램

 

꼬꼬마 수학자 프로그램은 교육부에서 소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수학의 기초 개념을 재미있게 영어 동화로 풀어내며 수학과 영어를 동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강좌 신청 기간은 2020년 12월 31일까지이며, 총 26차시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은 초급 수준에 맞춰 10분 내외인 짧은 영상으로 만들어진 만큼 재미있는 동요와 동화를 결합하여 학생들의 창의력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수학이나 영어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유익한 영상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추가적으로 크레존 이야기에 대해 알고 싶어요!

이 외에도 크레존은 다양한 창의적 내용을 블로그, 뉴스레터와 카드뉴스를 통해 곳곳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우선, 크레존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커뮤니티는 크게 ‘해외 창의 이야기’,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교육 이야기’, ‘정보문화 이야기’와 ‘테마 여행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외 창의 이야기’ 부분은 해외 창의, 인성 교육과 관련된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창의, 인성과 관련된 정보를 자유롭게 읽어보고 아래 소감도 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크레존 뉴스레터는 약 1달에 2번씩 소식지가 발행되며, 주로 현장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정보를 공유합니다. 특히 뉴스레터에서는 다양한 공모전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크레존 카드뉴스는 유익한 정보를 사람들이 보고 이해하기 쉽게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레존 카드뉴스 부분에서는 ‘가을 창의력 활동’, ‘나만의 창의력 키우는 방법’, ‘언택트 창의력 활동’ 등 흥미롭게 내용을 전달해 줍니다. 가끔 카드뉴스에 깜짝 이벤트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크레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크레존 이야기를 소개해 보았는데요. 많은 학생이 본 기사를 보고 창의적 체험활동을 직접 참여해 보며, 미래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크레존 홈페이지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창의력 향상의 첫걸음, 소프트웨어 교육

www.crezone.net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