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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교육 현장에 등장하다! 본문
10월 31일, 대표적인 e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한국 리그 대표팀 중 하나인 담원 게이밍이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에 기쁜 소식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이외에도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게임의 e스포츠 대회에서 한국 리그를 대표하는 팀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한국은 e스포츠 강국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한국콘텐츠진흥원, 2019)에 따르면 대한민국 e스포츠 산업이 1,000억 원대 규모로 진입했으며,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9)이 발표한 ‘2019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서는 초등학생의 선호 직업 중 6위에 프로게이머가 올랐습니다. 이처럼 e스포츠 시장이 커지는 추세와 학생들의 진로 희망에 e스포츠 관련 직종이 오름에 따라, 교육부와 여러 교육기관이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e스포츠에 대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번 기사에서 그 노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고등학교에서도 e스포츠를 배우도록 #e-스포츠과
이미 국제적으로도 여러 대학과 중고등학교에서 e스포츠 관련 전공을 신설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베이징대학의 경우 온라인경기학과를 신설했습니다. 교육부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직업계고등학교에서 e스포츠를 배울 수 있도록 e스포츠과로 학과 개편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서울 은평메디텍고등학교(이하 ‘은평메디텍고’)의 경우, 의료정보시스템과를 e스포츠과로 개편했습니다. 은평메디텍고는 e스포츠과에서 <e스포츠 실습>, <e스포츠 윤리>, <방송콘텐츠 제작> 등 e스포츠 관련 교육과정을 2021학년도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은평메디텍고는 e스포츠 구단과 e스포츠 MOU를 체결하는 등 고등학생에게 e-스포츠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누릴 수 있는 e스포츠를 위하여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올해 아쉽게도 개최되지 못한 e스포츠 페스티벌이 있는데요, 바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입니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장애학생, 일반학생, 학부모가 다같이 게임을 통해 자유롭게 경쟁하고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이 행사는 2003년부터 실시된 전국 특수교육 정보화대회가 전신인 행사로, 2015년부터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교육부 소속기관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을 대표하는 기관인 국립특수교육원과 넷마블문화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주최하고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해오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무산되었으나, 2019년에 개최된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에서는 로봇코딩,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등 16종목을 포함한 정보경진대회와 모두의 마블, 하스스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등 여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으로 구성된 e스포츠대회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더 다양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되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게임이라는 여가를 누릴 수 있도록 국립특수교육원과 교육부는 여러 기관과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e스포츠를 위해! #시도교육청e스포츠대회 #학교속e스포츠
최근 교육부 외에도 교육청 그리고 학교 단위에서도 e스포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선, 충청남도 예산교육지원청(이하 ‘예산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설계해 진행되는 e스포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예산교육지원청은 유튜브로 2,800여 명이 참관하는 가운데 관내 26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2020 예산군 청소년 e스포츠 한마당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직접 심판, 중계, 해설을 하며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에 e스포츠와 관련된 유망한 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강원교육청, 대구시교육청 등도 장애 학생을 위한 e스포츠 관련 대회를 개최하며 교육현장에서도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춘 활동을 계획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랑구에 위치한 중화중학교에서는 학생회 활동으로 e스포츠 활동이 도입되었습니다. 중화중학교는 9월 14일부터 9월 20일까지 2020 제1회 중화 e-스포츠(LOL) 대회를 실시했습니다. 이 대회는 중화중학교의 학생회가 주관하고 운영함으로써 e스포츠를 통해 학생들이 비대면으로 자치활동을 할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기반에는 서울특별시 교육청 학생교육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건전한 온라인 게임 문화 조성과 치유‧지원을 위한 E-Sports와 함께 하는 온라인 수련교육’ 프로그램이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게임문화를 만들어 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여러 교육기관에서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며 주목받고 있는 e스포츠 산업을 학생들이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학생 자치활동이 대면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 e스포츠는 언택트 시대에도 온라인상에서 다른 학생과 함께 교류하며 스포츠 문화를 즐길 수 있어 교육 현장에서는 또 다른 자치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혹시 e스포츠 관련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여러 교육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는 e스포츠 활동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커리어넷에 검색하고 질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교육부(2017). 2017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보도자료
교육부(2019). 2019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교육부(2019). 모습 바꾸는 직업계고, 학과개편으로 신산업 인재 육성한다. 보도자료
국립특수교육원(2019).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e스포츠 대진표 안내. 행사자료
중화중학교(2020). 2020 제1회 중화 e-스포츠(LOL)대회 안내. 가정통신문
충청남도예산교육지원청(2020). 예산교육지원청, 2020 예산군 청소년 e스포츠 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보도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2019).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0 예산교육지원청 e스포츠 한마당 누리집.https://www.yef2020.or.kr/index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https://www.nise.go.kr/main.do?s=nise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netmarblefoundation.org
서울은평메디텍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eunpyeong.sen.hs.kr/index.do
중화중학교 홈페이지. http://junghwa.sen.ms.kr/index.do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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