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재외국민을 위한 교육정보 서비스, 재외교육기관포털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재외국민을 위한 교육정보 서비스, 재외교육기관포털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17. 09:00

여러분, 혹시 우리나라 재외동포의 수가 어느 정도인지 알고 계신가요? 조사에 따르면 세계 각지에 있는 우리나라 재외동포는 무려 약 750만 여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18년 12월 기준) 생각보다 그 규모가 굉장히 크죠. 따라서 우리 재외동포들을 위한 교육환경 구축과 시스템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2007년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이래로 재외국민들에게 국내 교육과정에 준하는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재외교육기관포털’ 또한 재외국민의 교육을 위한 노력 중 하나입니다.

 

재외국민을 위한 교육정보 서비스인 재외교육기관포털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알아볼까요?

 

 

재외국민을 위한 행복한 교육정보서비스 - 재외교육기관포털

재외국민을 위한 교수학습, 채용정보, 대입입시, 진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okep.moe.go.kr


“재외교육기관포털이 무엇인가요?”

재외교육기관포털은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재외교육기관의 각종 교육정보를 재외국민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재외교육 구성원 간 필요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서로가 협력적으로 교육력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재외교육기관포털 주요 서비스 소개”

1) 재외 한국학교에 대한 각종 정보 제공

먼저, 재외교육기관포털은 재외 한국학교에 대한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학교란 재외국민에게 국내의 초·중등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외국에 설립된 교육기관을 말하는데요, 본 포털에는 세계 각지에 위치한 한국학교의 현황 및 각 학교에 대한 기본 정보가 탑재되어 있을 뿐 아니라 각 학교의 생생한 모습이 담겨 있는 사진첩과 홍보자료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학입학전형 중 하나인 재외국민특별전형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함께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자녀와 함께 해외 장기 체류 및 거주를 계획 중이신 학부모님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2) 해외한국어교육 관련 정보 제공

재외교육기관포털은 해외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교사, 교수, 연구원 등 해외 한국어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털에 접속하면 세계 각국의 한국어 채택 학교 현황, 다양한 나라 및 지역에서의 한국학, 한국어 연구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도 함께 제공되고 있어 교수 경험이 많지 않은 교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제공

마지막으로, 재외교육기관포털에서는 재외교육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들과 교원 모두 이용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교수·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중 국내 교육 자료에는 교육부, 각 시도 교육청의 주요 공지사항, 유용한 학습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어 교원뿐 아니라 학부모 및 일반인도 원하는 자료를 선택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포털 회원가입 절차를 마친 후 로그인을 하면 재외한국학교 교육 자료, 해외 및 국내 연구 자료 등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털에서는 각종 재외 행사 소식, 재외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재외 한국학교, 재외 국제학교, 재외 한국교육원 등에 관심이 있거나 이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재외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재외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재외교육기관포털을 적극 이용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