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18. 18:00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였고 미디어 소통역량의 중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정보통신융합,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한 지능정보사회는 디지털 공간의 확산을 이끌었으며, 사람들의 생활 패러다임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정보화 활용 수준 격차로 인한 계층 불평등이 심화되고 허위정보, 사이버 폭력, 혐오 표현이 증가하는 등 디지털 공간에서의 양극화와 소통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공간에서의 개인 간 소통 활성화, 공동체성 확립을 통해 상호 협력하고 존중하는 디지털 소통사회로 나아가야 하는데요. 이 기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다룸으로써 다양한 국가적 노력과 지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부 추진계획의 내용을 살펴볼까요?

 

 

1) 온, 오프라인 미디어 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 누구나 언제든 가까운 곳에서 미디어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미디어 교육시설을 건립하고 학교 내 미디어 제작시설을 구축하는 등 교육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자 하는데요. 미디어 제작시설과 장비를 지원하고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시청자미디어센터를 확대하여 전 국민의 미디어 접근성을 제고합니다. 지역 간, 학교 간 미디어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신설하여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VR, AR 콘텐츠 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비대면 사회 진입에 대응하여 온, 오프라인 융합 미디어 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온라인 미디어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데요.

 

블렌디드 러닝, 실시간 양방향형, 콘텐츠형, 과제 제공형 등 온라인 중심 또는 온, 오프라인 융합의 새로운 미디어교육 모델을 개발합니다. 가상, 증강현실(VR, AR)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지원을 위해 초, 중등 미디어교육 학습자료 및 콘텐츠(영상 자료 등)을 개발하여 보급합니다. 그리고 미디어 교육 관련 정보를 모두 모은 포털의 운영, e-러닝 시스템과 교육 콘텐츠, 관련 자료 등을 통합한 플랫폼의 구축을 추진 및 검토하고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의 공유와 활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미디어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수업지도안, 연구 결과물을 교육 포털과 연계합니다.

 

 

2)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의 모든 국민들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 미디어 교육을 실시합니다. 현재 미디어 교육은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기초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향후 미디어 교육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계획입니다. 미디어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 연계 미디어 체험을 확대하고 영상제작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중점학교를 선정하는 등 청소년 진로 연계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외에도 장애인 맞춤형 교육, 학교 밖 청소년 교육, 다문화 대상 교육 등 소외계층 유형별 맞춤형 교육 또한 실시될 계획입니다. ‘찾아가는 미디어나눔버스’ 운영 확대, 드론 및 VR, AR 등 신기술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생활 속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외계층 미디어 격차를 해소합니다.

 

또, 신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제작교육을 강화하고 신기술 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데요.

가상(VR), 증강(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 체험 및 미디어 융합교육, 드론 촬영 및 항공 교육, 기술 융합 소양 교육을 제공합니다. 1인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 교육을 제공하고, 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강사 역량강화 지원, 자발적 학습공동체 운영 및 지원을 실시합니다.

 

 

3)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미디어를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미디어 기술 및 텍스트 이해교육을 실시하여 사이버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1초에도 수천 개의 정보가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민 스스로 정보를 분별하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보 분별력 강화를 위해 학생 참여형 학습자료 개발을 지원하는 등 팩트체크 교육콘텐츠 제작 및 보급도 지원합니다.

팩트체크 교육뿐 아니라 미디어 기술, 텍스트 이해 교육의 중요성도 높아졌는데요. 추천서비스 작동원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디지털 교구 보급을 통해 알고리즘 원리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미디어 텍스트 비평교육, 영상 콘텐츠 이용 교육을 제공합니다.

 

 

4) 배려, 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 권리와 의무를 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역량과 자질을 ‘디지털 시민성’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디지털 시민성 형성을 위한 시민교육, 사이버 폭력 예방교육, 디지털 윤리교육을 강화합니다. 홍보, 캠페인, 행사를 개최하여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상생활 속 디지털 시민의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디지털 사회 공동체성을 재확립하기 위해 지역공동체 미디어 참여를 지원하고, 지역기관과 대학, 방송사 연계를 통해 지역 네트워크를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디지털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국가적 노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 조성

2. 누구나 디지털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도록 역량 증진

3. 스스로 올바른 정보를 판별할 수 있는 역량 강화

4. 배려하고 참여하는 디지털 시민으로 함께 성장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될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의 내용이 유익하셨나요?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

​- 방통위·문체부 등 5개 부처,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 시청자미디어센터·미디...

blog.naver.com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