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모든 것,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모든 것,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24. 18:45

‘지방교육재정, 잘 쓰이고 있을까?’
‘우리 지역 교육재정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 좋은 방법 없을까?’

 

우리 지역 교육 예산이 과연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다들 한 번쯤은 궁금해하셨을 것 같은데요. 지방교육재정과 관련된 각종 궁금증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지방교육재정알리미’인데요!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모든 재정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가 하는 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지방교육재정알리미가 무엇인가요?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국민들이 지방교육재정의 쓰임새를 한 곳에서, 한눈에 쉽고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17개 시도교육청의 재정정보와 자료를 통합 및 비교하여 제공하는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 시스템입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테마통계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 주요재정지표에 대한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주요 서비스 소개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는 교육재정에 관한 각종 정보뿐 아니라 각 학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요, 알리미의 주요 서비스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교육재정​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전체 예산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즉, 우리나라 지방교육재정 전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교육 예산 및 결산 공시정보를 통해, 시도교육청 예산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얼마나 투입되었는지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우리나라 전체의 지방교육재정을 아주 자세하게, 그리고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시도교육청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지 등을 함께 알아볼 수 있답니다.

 

 

2) 알기쉬운재정

하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은 아마 이러한 지방교육재정의 구조에 익숙하지 않으실 거예요. 그래서 마련된 서비스가 바로 ‘알기쉬운재정’입니다. 알기쉬운재정은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설명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특히 앞에서 살펴봤던 지방교육재정 정보가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기쉬운재정은 위의 이미지처럼 주요 재정지표에 대한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재정 살림살이, 재정 건전성, 재정 효율성 등 다양한 테마 통계를 깔끔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자료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보기 좋은 그래픽이 제공되더라도 재정 분야의 용어 자체가 어려운 경향이 있어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힘들 수 있죠. 하지만 걱정마세요! 알기쉬운재정 서비스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위의 이미지처럼 어려운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학교정보

지방재정알리미는 재정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학교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정보 서비스를 통해 신설예정학교, 폐교학교의 현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전국 각지에 있는 국·공·사립 초, 중,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내가 다니는 학교, 혹은 나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해당 학교가 교육 예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도교육청의 예산 운영 현황뿐 아니라 내가 다니는 학교,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예산 운영 현황까지 알 수 있다니,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4) 교육청재정

마지막 서비스는 바로 교육청재정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각 연도별 교육 예산 및 결산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정 정보를 알고 싶은 교육청을 클릭하고 연도를 설정하면, 해당 교육청이 세부 항목별로 얼마만큼의 예산을 받았고 그 중 실제로 어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교육청의 재정 운영 현황을 아주 쉽고 간편하게,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알리고, 불법찬조금 신고센터 메뉴 신설을 알리고자 합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소식, 정기적으로 받고 싶다면?

이런 지방교육재정알리미의 다양한 재정정보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고 싶다면 알리미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 구독 신청을 하면 됩니다. 뉴스레터에서는 재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사이트의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각종 공지사항을 알려주고 있어 교육재정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우리나라 교육 재정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서비스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그 동안 우리 교육청의 교육 예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셨다면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사이트에 한 번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