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비 새내기를 위해 선배가 알려주는 대학교 입학 시 준비하면 좋은 꿀팁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예비 새내기를 위해 선배가 알려주는 대학교 입학 시 준비하면 좋은 꿀팁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2. 29. 09:00

코로나19로 연기되었던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끝이 났습니다. 이 순간을 기다려 온 모든 고등학교 3학년 여러분께 그동안 정말 고생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제 조금 있으면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동안 꿈꿔왔던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께 대학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고 준비해두면 좋을 꿀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는 능력 기르기

대학교는 많은 부분에서 초·중·고등학교와 상당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대학교에는 담임 선생님이 없다는 것이죠. 이 말은 즉, 여러분에게 이것저것을 알려주고 챙겨주는 어른이 더는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대학에 입학한 이후부터는 여러분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찾아보고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학 입학 준비에 있어 첫 번째이자 가장 큰 관문은 바로 수강 신청인데요, 수강 신청을 하기 전 반드시 자신이 입학하게 될 학교의 수강 신청 일정, 신청 방법(ex. 선착순 여부), 개설 과목, 필수 이수 과목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스스로 찾아본 후 수강 신청해야 합니다.

 

정보 탐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변 선배들이나 친구, 지인들의 말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수강 신청, 학사일정, 장학금 등 학교생활과 관련된 각종 규정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말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지 사항, 공식 문서 등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또한, 필요시에는 학교에 직접 전화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해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자신의 전공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대학교 입학 전에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의 전공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한다면 입학 이후 학교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입학하게 될 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교수님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전공하셨는지, 학과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찾아 읽어본다면 앞으로 펼쳐질 자신의 대학 생활을 미리 그려보고 계획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공 기초를 미리 다져놓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전공이 어문계열이라면 해당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력을 지금부터 조금씩 쌓아가는 것이 나중에 전공 공부를 할 때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공계나 예체능 등 어느 정도의 기본기가 꼭 필요한 전공들은 입학 전에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본기를 더욱더 탄탄하게 다져두시기를 추천합니다.

 

 

3. 영어 공부 꾸준히 하기

마지막 꿀팁은 바로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대학에 가면 영문과가 아닌 이상 영어를 마주칠 일이 별로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공계열임에도 불구하고 전공 서적이 전부 다 영어로 되어있는 경우도 많으며, 전공 수업 자체가 영어 강의로 개설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대학교 대부분이 교양 필수과목 중 하나로 영어를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전공을 택하든, 또 어떤 학교를 택하든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학 입학 전에 영어 원서 읽기,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및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영어 회화 연습, 기초 영어단어 암기 등을 꾸준히 하여 지금부터 영어 실력을 쌓아놓는다면 훗날 교환학생이나 해외 봉사, 어학연수 등의 해외프로그램에 도전하실 때도 훨씬 더 수월하실 것입니다.

 


유난히 힘들었던 올 한 해 동안 열심히 달려 온 수험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수고했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끝까지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더 알차게 대학 입학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