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런 전공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잘 몰랐던 ‘이색 학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이런 전공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잘 몰랐던 ‘이색 학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2. 31. 18:00

여러분들은 ‘전공’, ‘학과’라고 했을 때, 보통 어떤 것들을 떠올리시게 되나요? 흔히 경영학과, 교육학과, 디자인학과, 치의학과 등을 떠올리실 텐데, 오늘 기사에서는 이와 달리 어쩌면 많은 분이 다소 특이하고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학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가 잘 몰랐던 이색 학과’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게임콘텐츠학과

(출처: Pixabay)

게임콘텐츠학과는 컴퓨터게임 제작의 다양한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개념 이해를 토대로 게임 동작을 구현하는 게임 프로그래밍부터, 게임의 전반적인 시나리오나 게임 이벤트를 연출하는 게임 기획 분야, 게임 화면의 그래픽에 관한 드로잉이나 동영상 제작을 하는 게임 그래픽 분야, 스마트 앱 개발의 과정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까지 세분화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콘텐츠학과는 인터넷 발전과 개인 이동통신 서비스의 일반화와 같은 새로운 기술 흐름을 통해 게임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게임콘텐츠학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적성

우선, 게임콘텐츠학과로 진학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게임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게임을 영상으로 표현 및 제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컴퓨터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더욱 좋으며, 풍부한 상상력, 창의적인 아이디어, 논리적인 사고력을 갖췄다면 유리합니다.

 

진로 탐색 활동

자신을 이해하고 게임 콘텐츠에 관련된 진로에 관심이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진로 탐색 활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게임 아이디어 노트를 통해 게임은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에 대해 적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이후 게임의 규칙, 스토리나 디자인이 어떤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평소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코딩 연습을 직접 해보는 것도 진로 탐색의 방법입니다. 각종 코딩 사이트나 프로그램에서 코딩 작업을 통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원리를 배우고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개설 대학 및 교과목현재 김포대학교, 동서울대학교, 동원대학교, 장안대학교 등 대학교에서 게임콘텐츠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주로 게임개론, 게임기획론, 게임시나리오, 프로그래밍기초 등 다양한 수업을 통해 포괄적인 컴퓨터게임의 이해부터 실습까지 학습하게 됩니다.

 

관련 직업

게임콘텐츠학과를 졸업한 후에 컴퓨터 그래픽 관련 회사, 게임 개발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그래픽 전문 회사 등 여러 분양에서 게임기획자, 게임시나리오작가, 게임방송프로듀서, 비디오게임디자이너, 게임프로그래머, 게임방송해설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모바일콘텐츠개발자로 종사할 수 있습니다.

 

 

2. 무인항공학과

(출처: Pixabay)

무인항공학과는 국가 산업의 중심인 무인기, 예를 들면, 드론,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무인항공학과는 무인항공기의 설계부터 제어, 운영 등에 대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해 실무 경험도 쌓는 교육을 받게 되며, 항공, 기계, IT, 전자 등 융합 학문의 특성을 갖게 됩니다. 특히 오늘날 항공촬영, 재난 구조, 군사, 택배, 농업 등 여러 분야에서 무인항공기의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인 드론 택배 배송 서비스가 도입되는 등 무인항공기가 지속적으로 발전되며 해당 분야에서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인항공학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적성

평소 드론이나 무인항공기에 취미가 있거나 다양한 기계의 작동 원리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다면 좋습니다. 또한, 해당 학과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진로 탐색 활동

첫 번째,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인항공 분야에 관한 동영상 시청을 통해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직접 학생들이 드론 혹은 비행기 조종 체험에 참여하여 조정 경험을 통해 관심을 넓힐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드론 관련 다양한 박람회를 관람하고 청소년 드론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여 드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주요 개설 대학 및 교과목현재 가톡릭관동대학교, 한서대학교, 청주대학교에서 무인항공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김천대학교, 세종대학교, 신한대학교 등에서는 드론봇전공, 무인이동체공학전공, 사이버드론봇군사학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해당 학과에서는 주로 무인항공학개론, 무인기 설계, 무인기제어공학, 운항 실습 등을 배우게 됩니다.

 

관련 직업

무인항공학과에서 졸업한 후에, 무인항공기 설계 기업, 통신사, 항공사, 드론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공항공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전문가, 무인항공촬영감독, 드론조종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3. 스토리텔링학과

(출처: Pixabay)

스토리텔링학과는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것을 생생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배우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전 동화, 다큐멘터리 내레이션, 드라마의 플롯이 바로 스토리텔링인데요, 해당 학과에서는 현재 많은 매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각 문화, 매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러를 키우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음성, 애니메이션, 디지털 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정서적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스토리텔링학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적성

우선, 평소에 주변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양화나 드라마의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것을 즐기고, 또 다양한 매체를 통해 스토리 홍보에 관심이 많다면 해당 학과에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창작 능력이나, 내용을 읽으면서 핵심 부분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춰졌다면, 훗날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는 자질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로 탐색 활동

학생들은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전 경험을 쌓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원하는 주제를 정하고, 해당 주제와 연관된 동화를 써 본다면 스토리를 만드는 능력 역시 기를 수 있습니다.

 

주요 개설 대학 및 교과목

앞서 소개한 무인항공학과와 게임콘텐츠학과와 달리, 스토리텔링학과는 현재 가톨릭대학교와 강원대학교에만 개설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학과에 진학하게 된다면, 스토리텔링 입문은 물론 디지털 스토리텔링, 영상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문화 산업의 이해와 같은 교과목을 통해 문학적 기반 위에서 영상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 직업

졸업 후 학생들은 주로 출판사, 광고 기획사, 광고 대행사, 언어 및 문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광고 전문가, 언론인, 인문과학연구원, 작가, 출판물기획자로 일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4.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출처: Pixabay)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기계의 메카닉과 전자의 일렉트로닉스의 합성어로 기계공학과 전자공학 기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학과를 뜻하고 있습니다. 융합 학문적인 성격을 가진 메카트로닉스학과는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의용메카트로닉스공학과,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등 다양한 학문과 융합된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기계는 물론, 전기, 전자, 컴퓨터, 정보, 제어공학 등 공학 지식을 융합하여 자동화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고, 운용하는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메카트로닉스학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적성

아무래도 공학 기반 학과이어서 평소 기계, 로봇, 각종, 센서, 전자, 컴퓨터 등 기기를 다루는 데 관심이 많거나, 이러한 것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면 유리할 것입니다. 여기서 과학과 수학 과목을 좋아하고, 컴퓨터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진로 탐색 활동

메카트로닉스학과가 내 적성과 맞는지 알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진로 탐색 활동을 미리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 로봇, 전기제어 등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여 해당 분야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직접 각종 코딩 로봇 키트를 조립해 보며, 센서의 역할, 전기 장치 조립 등 과정을 통해 로봇에 대한 기초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엔트리와 같은 코딩 실습 웹사이트를 통해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우고 학습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개설 대학 및 교과목

메카트로닉스학과는 현재 동서대학교, 신라대학교, 인천대학교, 경성대학교, 인하대학교, 계명대학교, 한경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에서 개설되고 있으며, 주로 공업역학, 기계구조해석 및 설계, 로보틱스, 센서공학과 같은 교과목을 통해 역학의 기본 개념부터 로봇 설계 및 응용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관련 직업

졸업 후 학생들은 메카트로닉스 관련 제품 개발 및 제조 회사, 한국기계연구원, 전기 및 전자 분야 회사, 항공 우주 산업 관련 회사, 공장 자동화 및 물류 시스템 분야 회사 등으로 진출하여 메카트로닉스공학기술자, 로봇공학자, 무인자동차엔지니어, 전자공학기술자 등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께 다소 특이하고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학과들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앞으로 많은 학생이 자기 적성과 흥미에 맞는 학과에 진학하기를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