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가 몰랐던 세계 곳곳의 이색 직업들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가 몰랐던 세계 곳곳의 이색 직업들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4. 09:00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사, 건축가, 게임 개발자, 항공종사자, 프로듀서 등 직업 외에도 전 세계에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 통계에 따르면, 8년간 한국에 5,236개의 새로운 직업이 생겨 올해 총 1만 6,891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건 현재 미국에만 약 3만여 개의 직업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일부 직업은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다시 생기는 순환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수많은 직업 중에서 가장 독특하고 이색적이고 흥미로운 직업들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물보호보안관: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동물을 보호해요’

출처: HOLA PET ( https://story.holapet.com/1508)

영국이 1835년부터 동물 학대 행위를 금지하고 엄격히 처벌하겠다고 한 뒤, 동물을 보호하고 동물 학대를 예방하는 사람인 동물보호보안관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졌습니다.

 

동물보호보안관의 주요 업무

동물보호보안관은 동물 학대를 예방하고 보호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동물을 학대하거나 방치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하여 동물을 구조하거나, 반려인에게 동물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조언하고, 상황에 따라 경고 및 고발하여 법적인 조치를 취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동물과 관련된 기관, 업체나 동물쇼와 같은 행사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부상을 입었거나 위험에 처해있는 동물을 구조하기도 합니다.

 

영국의 동물보호보안관은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영국의 동물보호보안관은 동물애호협회와 동물보호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주로 동물 학대를 예방하고 법을 어기는 행동을 감시 및 고발하는 것 외에도 유기 동물을 입양하고 위험한 상황에 처한 동물을 구조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동물 보호하기’와 같은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동물 학대는 언제 어디서나 특정 시간 때와 상관없이 생기기 때문에 동물보호보안관은 야간을 포함하여 주말 및 휴일에도 24시간 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동물보호보안관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

우선, 동물에 관해 관심과 애정이 많아야 합니다. 또한, 이 직업은 동물 관련 업무 담당자 외에도 경찰, 수의사 등 여러 사람과 협동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면 좋습니다.

 

동물보호보안관의 국내 전망

오늘날 한국에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지속 증가하고 있지만, 여러 이유로 버림받는 동물도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동물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일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동물보호보안관으로 일하는 인력이 매우 적으며, 대부분의 동물 구조는 동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지 못한 소방공무원이 맡아 처리하여 간혹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거나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물 보호와 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동물보호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동물보호보안관의 수요가 미래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 비디오게임디자이너: ‘게임 이야기를 만들고 디자인해요’

 

출처: Pixabay

9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전략시뮬레이션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게 되며, 오늘날 게임 기술이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활용하게 되므로 사람들이 생생하게 현실을 느끼며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게임기를 대중화시킨 닌텐도부터 3D 멀티게임까지, 게임 산업은 지속해서 발전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일종의 영화와 같은 게임인‘인터랙티브 시네마’의 장르가 등장하게 되며, 이른바 게임을 영화처럼 연출하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주요 업무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주요 업무는 독자의 요구와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게임 줄거리, 등장인물 캐릭터, 행적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게임의 흐름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후, 구체화한 게임 기획안에 따라 작가, 애니메이터, 프로그래머 등의 개발 팀원을 지휘하며, 소프트웨어 제작 과정을 총괄, 계획 및 감독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미국의 비디오게임디자이너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미국 비디오게임디자이너는 비디오게임개발팀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되며, 주로 프로그래머,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게임컨셉 뿐만 아니라 캐릭터, 게임방식, 줄거리 등 게임의 핵심적인 부분을 기획하고 디자인합니다. 또한, 제품 개발 일정을 관리하고, 프로토타입 게임 전략을 수립하며, 팀원들 간의 협조 등도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

우선, 평소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게 유리한 직업이며,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해당 직업은 평소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 시스템의 결점을 찾고 수정하는 일을 하므로 높은 집중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평소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게임 개발은 주로 개인이 아닌 팀 단위로 이루어지는 만큼 팀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도 필요합니다.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국내 전망

국내에서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아닌 주로 비디오게임기획자라는 명칭을 갖고 있습니다. 비디오게임기획자는 오늘날 게임 산업이 급속히 팽창되고 게임 구조도 복잡해져 체계적으로 게임을 설계하는 기획자가 필요하여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역시 게임 소재 및 시나리오 발굴, 제작진 섭외, 마케팅 전략, 게임 개발 등 관련된 모든 사항을 총괄하고 지휘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앞으로 국내에서 많은 수요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3. 사설탐정: ‘셜롬홈즈를 꿈꾸는 사람들입니다’

 

(출처: Pixabay)

범죄자에 대한 수사는 주로 경찰이나 검찰 등 국가의 수사기관이 맡는 것이 가장 좋으나 경찰 또는 검찰의 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모든 조사를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외국은 따로 사설탐정을 고용하여 국가 수사기관 조사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사건 증거를 더욱 충분히 수집해주기도 합니다.

 

사설탐정의 주요 업무

사설탐정은 민간 사업체에서 규정 위반, 불법적 사건 및 범죄를 탐지하고, 법정 소송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권리 침해 사항, 범죄 사실 등과 관련된 정보를 분석합니다. 이 외에도 상해, 교통사고, 물건 파손 등 각종 사고의 원인 및 책임을 조사하고, 개인의 금융상황, 이력, 성격 등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개인의 배경도 조사합니다.

 

해외 사설탐정 현황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사설탐정 제도가 있으며, ‘핑거톤’, ‘크놀’ 등이 유명한 사설탐정회사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설탐정 회사에서 활동 중인 사설탐정은 약 140만 명입니다.

 

사설탐정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

첫 번째, 개인의 사생활과 은밀한 정보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신중하고 정직해야 합니다. 두 번째, 사설탐정이라는 직업은 주로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여러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어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 태도를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사설탐정의 국내 전망

최근 국내에서 사설탐정의 수요가 늘면서 이들이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끔 이에 따른 법과 제도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법과 제도가 마련된다면, 현재 주로 불법업체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생활 조사를 막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 증인 찾기, 해외도피 조사, 교통사고 조사, 사이버 범죄 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설탐정이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4. 무인항공촬영감독: ‘헬리캠을 이용하여 영화, 드라마, 광고를 찍어요’

 

출처: Pixabay

1980년대 이후, 미국에서는 영화 촬영 기술이 발달되면서 헬리캠을 활용한 촬영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특히 헬리캠은 직접 사람이 탈 필요가 없어 안전, 비용 문제의 부담을 줄여주고, 뛰어난 신속성과 기동성을 갖추고 있어 무인항공촬영감독이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습니다.

 

무인항공촬영감독의 주요 업무

무인항공촬영감독은 소형 카메라가 정착된 무인 조정 비행체인 헬리캠을 조정하며, 원하는 사진과 동영상 장면을 촬영하는 게 주요 업무입니다. 이 외에도 무선 영상 송수신 시스템을 통해 고화질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송사에 영상을 전송하는 작업도 수행해야 합니다.

 

미국의 무인항공촬영감독은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미국의 무인항공촬영감독은 미국영화촬영감독협회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지상 모니터를 통해 드라마, 영화, 광고 등을 촬영 및 녹화합니다. 또한, 장면 연출을 위해 카메라, 음향, 배우 움직임과 같은 상세 부분을 직접 기획하고 스텝들과 토의하며 작업과정을 조율합니다.

 

무인항공촬영감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

무인항공촬영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영화 제작 과정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물론 무인항공기 및 카메라 조작 등 전자 기계장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무인항공촬영감독의 국내 전망

최근 국내에서도 영화, 드라마, 광고, 보도프로그램 산업이 급속히 발달하고 있으므로 전문성을 갖춘 헬리캠 영상 제작 업체의 설립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훗날 무인항공촬영감독은 물론 무인항공조종사, 무선 송수신카메라조직기사 등과 같은 전문 직업들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5. 3D모델러: ‘3D모델 골격을 만들어요’

 

출처: Pixabay

미국 디즈니사의 ‘토이스토리’가 최초의 3D장편 애니메이션이 개봉되면서 3D애니메이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애니메이션 외에도 비디오게임, 웹사이트, 광고, 건축, 의학 분야까지도 3D모델링을 필요하고 있습니다.

 

3D모델러의 주요 업무

3D모델러는 2D로 스케치한 컨셉 드로잉을 토대로 3D컴퓨터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그림자, 캐릭터, 배경에 3차원 질감을 넣어 사실감을 추가하는 렌더링 작업을 합니다. 이 외에도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을 통해 시뮬레이션하거나 최종 작업물을 완성합니다.

 

미국의 3D모델러는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미국에서 3D모델러는 게임, 영화, 웹디자인, 방송 디자인, 광고, 소프트웨어, 과학, 의료, 항공 우주 등 다양한 분양에서 활동 중입니다. 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2D로 구현된 모델 표면에 디지털 프레임을 입히고, 캐릭터나 모델의 뼈대를 구축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현재 해당 직업 종사자들은 회사 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약 절반 이상의 사람은 모델링 프로그램을 갖춘 집에서 재택근무 혹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3D모델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

3D모델러가 되기 위해 평소 다양한 게임,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접하는 것을 좋아하며, 역사적 지식이 풍부할수록 시대 배경을 흥미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도 필요하고,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 예술적 재능을 갖고 있다면 해당 분야에서 인재상이 될 수 있습니다.

 

3D모델러의 국내 전망

앞으로 3차원 영상을 형상화하는 3D프린팅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3D프린팅은 장난감, 그릇과 같은 상품의 설계도를 3D프린터에 내려 받아 3차원으로 인쇄하는 것이며, 주로 자동차, 항공기, 의학, 게임 등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바이오, 공학, 화학 등 분야에서도 3D로 출력한 시제품이 더욱 활발히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D프린터를 활용하는 모델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세계 곳곳의 이색 직업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해외 직업뿐만 아니라 미래 유망 직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커리어넷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다양한 진로 활동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