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 학생 진로와 직업 정보화, 잡에이블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장애 학생 진로와 직업 정보화, 잡에이블에 대해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12. 09:00

 

 

여러분, 혹시 ‘잡에이블’에 대해 아시나요? 잡에이블은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에듀에이블과는 달리, 장애 학생들을 위한 진로와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아직 잡에이블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기사에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잡에이블에 대해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우선, 본격적으로 잡에이블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잡에이블을 지원 및 운영하고 있는 국립특수교육원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이란?]

 

국립특수교육원은 교육부의 직속 기관으로 특수 교육을 발전시키고,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특수 교육 연구, 진로직업교육사업 추진, 관련 정책 개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담당 교원의 연수, 특수 교육 정보화 사업 등을 수행하고자 설립된 국가기관입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은 진로직업교육사업을 운영 중이며, 주로 장애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을 체계적,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장애 학생 진로 및 직업교육 지원을 위해 유관기관과 교육 현장 간 네트워킹을 담당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이에 따라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 학생을 위한 진로, 직업교육 관련 연구 및 관련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현장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장애 학생 진로, 직업 관련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운영 중인 장애 학생 진로, 직업 정보화 사이트 잡에이블도 주요 추진 사업 중에 하나로 속합니다.

 

 

[잡에이블이란?]

 

잡에이블은 영어의 Jobable의 합성어로서 교육 현장에서 지역 사회 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장애 학생 진로 및 직업교육 정보를 제공해주며, 장애 학생의 취업 지원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입니다.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진학 및 진로 정보 제공, 특수 교육 교원의 직업교육 역량 강화, 학교 현장과 유관기관 및 사업체와의 연계 체제 구축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격년제로 운영하는 진로직업교육 교수 및 학습 자료 공모전과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수상한 자료를 공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애 학생을 위한 진학, 일자리, 유관기관 정보 공유, 특수학교 학교기업,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특수학교 전공과 직업 중점학교 운영 현황 등을 잡에이블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와 직업교육 콘텐츠도 지원하는 중이랍니다.

 

 

[잡에이블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요?]

 

1. 진학 정보 제공

 

앞서 잡에이블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린 것과 같이, 잡에이블은 장애 학생을 위해 다양한 진학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잡에이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상단에 정보방이라는 단어가 보이실 텐데요, 현재 정보방에서는 장애 학생들이 진학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고, 필요한 주요 대학의 정시, 수시모집 요강의 자료를 정리해 뒀습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따로 일일이 진학 정보를 조사할 필요 없이, 잡에이블의 진학 정보를 통해 모집 요강 확인이 기능해졌답니다. 참 편리하고 간단하죠?!

 

그럼 진학 정보는 모집 요강만 제시된 것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외에도 장애 학생을 위해 각 학년도 고른 기회 특별전형 실시 대학,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 수능 영역별 과목별 출제 범위, 수시모집 주요 사항 내용도 참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2. 일자리 정보 제공

 

현재 잡에이블은 진학 정보 외에도 장애 학생들을 위해 일자리 정보도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잡에이블 홈페이지에 우선 접속하여 상단에 정보방 -일자리 정보라는 단어를 클릭하시게 되면, 현재 진행 중인 채용정보를 리스트 형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채용정보에 대해 더욱 상세한 검색을 원하시면, 지역별, 희망 직종별, 기업 형태별, 경력별, 학력별 그리고 임금별로 세분화하여 검색할 수 있답니다. 이처럼 일자리 포털을 확인하시면서, 자신이 원하는 업종을 찾으셨다면, 해당 기업이 원하는 고용 형태, 임금 조건, 경력 조건, 전형 방법, 우대 사항, 근무 환경 등 더욱 상세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직업 지원을 원하지 않고, 추후 접수를 원하게 된다면 꼭! 접수 마감일을 확인하시고 찜하기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하시면, 이후 쉽게 모집 공고를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일자리 정보 포털에는 장애인만 채용 혹은 장애인을 우대하는 직업만 제공되고 있어, 매우 편리하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활용해보세요!

 

 

3. 진로레터

 

잡에이블에서 제공하고 있는 세 번째로 중요한 기능은 바로 진로레터입니다. 진로레터란 잡에이블에서 주기적으로 매달 한 번씩 진로레터 소식지를 장애 학생들을 위해 만들고 있는 소식지를 의미합니다. 소식지에는 다양하고 유용한 내용이 주로 담겨있는데요. 예를 들어, 최근에 나온 12월호를 살펴보면, 국립특수교육원의 진로, 직업교육 지원 자료인 장애 학생 교과 연계 전환 역량 프로그램, 시도교육청의 진로 및 직업교육 사업, 장애 학생을 위한 직업 현장실습 콘텐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보람 씨의 행복한 직장생활 시트콤 제작,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직업 재활 지원 소식 등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장애 학생들을 위한 지원 사업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아닌, 직접 다른 장애인의 직장생활 경험을 들어볼 수 있고, 장애 학생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알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한 달 남짓 남은 시간 동안, 여러분들도 진로레터와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4. 학교 현황

 

마지막으로 잡에이블의 주요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학교 현황입니다. 잡에이블 커뮤니티에 접속하시게 되면, 현재 학교기업, 거점학교, 전공과와 직업교육 중점학교의 현황을 리스트로 순서별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운영하는 학교 이름뿐만 아니라 해당 학교에서 운영하는 주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어떤 도시에 있는지, 언제 설립되었는지 등을 더욱 상세하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장애 학생 진로와 직업 정보를 제공해주는 잡에이블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추가로 진로와 진학이 아닌,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에듀에이블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재 에듀에이블에서는 장애 학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방뿐만 아니라 특수교육공학, 교육 영상 콘텐츠, 디지털교과서형 콘텐츠 등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니 진로, 진학 정보를 제공하는 잡에이블과 장애 교육을 지원하는 에듀에이블 모두 같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잡에이블 http://www.nise.go.kr/main.do?s=jobable

에듀에이블 http://www.nise.go.kr/main.do?s=eduable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