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평생학습,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과 함께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평생학습,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과 함께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11. 09:00

 

 

 

백세시대가 도래한 만큼, 교육은 더 이상 학생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연령층 그리고 모든 대한민국 국민에게 열려있다는 점, 다들 익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날엔 '평생학습'의 개념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도 학습자가 되어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시스템이 두루 갖추어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평생학습에 특화된 포털 사이트인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무료 강좌는 늘배움에서

국가 평생 학습 포털 '늘배움'이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평생학습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서비스를 종합하여 제공하고,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무료로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평생학습 종합포털입니다.

 

늘배움은 다양한 학습경험을 개인별 학습계좌에 누적, 관리하고 결과를 학력, 자격 등 사회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인 '평생학습계좌제'와 통합된 아이디를 통해 평생학습계좌제의 학습 이력을 관리할 수 있고,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이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늘배움 주요 서비스 소개

첫째, 전국 평생교육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줍니다. 늘배움에서는 시·도 다모아 평생교육 정보망과 연계하여 전국 평생교육 기관의 강좌를 한데 모아서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원하는 지역의 강좌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온라인 공개교육 콘텐츠 연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기준 11,665개의 온라인 강좌를 무료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셋째, 늘배움은 평생교육 관련 전문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평생교육 학술자료, RISS 학술자료와 통계자료, 그리고 정책자료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답니다!

 

 

MENU > ON배움터

상단의 메뉴에서 'ON 배움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선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좌측의 학습구분란에서 '학습분류별 강좌'와 '학습목적별 강좌'의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한 뒤에 중분류와 세부 분류를 차례로 누르면, 간단하고 편리하게 자신이 찾고 있는 분야의 강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습분류별 강좌'와 '학습목적별' 강좌의 차이는 중분류 목록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먼저 학습분류별 강좌는 더 포괄적인 여섯 가지의 중분류로 나뉩니다. 이처럼 한 분야에 대한 여러 강의가 궁금할 때, 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의 분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다양한 강좌를 살펴보고 나서 관심 강좌를 골라 담으실 수 있습니다.

 

한편 학습목적별 강좌는 더욱 세부적으로 학습자의 학습목적을 더욱 세분화하여 구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자격증에 대한 강좌 등 확실한 학습목적을 가지고 해당 강좌만 듣고 싶다면, 학습목적별 강좌 카테고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국민 서포터즈가 추천하는 청년/대학생 추천강좌

다양한 강좌 중 자신에게 맞는 강좌를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청년/대학생, 직장인, 시니어의 세 연령층으로 구분하여 추천강좌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먼저 자기 계발 관련 강의를 찾고 있는 대학생/청년들을 위한 첫 번째 강좌는 '미래의 경쟁력, 빅데이터'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로, 빅데이터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 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강좌는 '마음 리셋,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자신이 취업에 대한 걱정, 인간관계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면, 이 강좌를 통해 스트레스를 건강한 방법으로 해소하는 법을 배우실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국민 서포터즈가 추천하는 직장인 추천강좌

 

다음으로, 업무역량 강화나 재취업 준비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을 위한 강좌로는 '성공한 기자는 글로 드러난다'와 '효율적인 회의 A-Z'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성공한 기자는 글로 드러난다'라는 언론인을 위한 강좌이긴 하지만, 직장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휘, 어법, 문장론과 함께 글 쓰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보고서 작성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장인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또한 '효율적인 회의 A-Z'는 조금 더 효율적이고 건설적인 회의를 위한 꿀팁들을 모아놓은 강의로,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 실무에 있어 역량을 강화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 서포터즈가 추천하는 시니어 추천강좌

은퇴 후 노년기의 삶을 준비하는 시니어를 위한 강좌로는 '인생 2막! 5가지 전략'과 '50+세대 인생학교' 등이 있습니다. 두 강좌 모두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며 건강 및 자산관리, 노년기 재취업 등에 대한 방안 및 조언을 제시해주는 강좌이기 때문에, 은퇴를 앞둔 시니어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밖에도 정말 다양한 강의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국가 평생 학습 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관심 분야의 강좌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MENU > 우리동네 배움터

한편 메뉴에서 '우리동네 배움터'를 클릭하면, 위 창과 같이 선택한 지역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평생교육 강좌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선택한 지역 내에서도 학습목적에 따라 구분된 여러 강좌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만나는 늘배움

 

끝으로, 앞서 소개해 드린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PC 환경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평생학습포털'이라는 이름의 어플을 다운받아 언제 어디서나 내가 담은 동영상 강좌를 수강할 수 있고, 우리동네 강좌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국가평생학습포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신년을 맞아 새롭게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국가평생학습포털을 방문하셔서 무료로 양질의 학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www.lifelongedu.go.kr  

 

http://www.lifelongedu.go.kr

 

www.lifelongedu.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