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체험과 실기 중심의 예술 원격수업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 코로나19에도 멈추지 않는 학교예술교육 - 본문

보도자료

체험과 실기 중심의 예술 원격수업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 코로나19에도 멈추지 않는 학교예술교육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14. 12:10

◈ 학교예술교육 역량강화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 운영

ㅇ (1차) 1.16.(토) / (2차) 1.25.(월) ∼ 1.29.(금)

◈ 교육자료(콘텐츠) 제작법, 체험과 실기 중심의 예술수업 운영방안 등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디지털 및 비대면 수업 역량 강화

 


[교육부 01-15(금) 조간보도자료] 체험과 실기 중심의 예술 원격수업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pdf
0.63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17개 시도교육청은 학교예술교육 역량강화 겨울방학 직무연수 총 2차례*에 걸쳐 실시간 쌍방향으로 실시한다.

* (1차) 1월 16일(토) / (2차) 1월25일(월)~29일(금)까지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험·실기 중심의 비대면 예술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초중등학교 교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구분

[1차] 2020 온오프라인 연계 학교예술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심화)

[2차] 2020년 학교예술교육 수업역량 강화 직무연수(하반기)

기간

2021.1.16.(토) / 7차시

2021.1.25.(월)~1.29.(금) / 10차시

대상

초중등교원 150여 명

초중등교원 350여 명

주관

현대경제연구원 인재개발원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학교예술교육은 코로나19의 엄중한 위기 상황에서도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멈추지 않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실기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연계 학교예술교육 사례>

【진영중학교/음악/온라인 학생오케스트라】

경남 진영중학교 학생오케스트라 학생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연주에 대한 열정을 이어가고 있다. 실시간 쌍방향 교사 개별 지도를 받고 집에서 각자 연습한 곡을 하나로 편집하여 만든 ‘방구석 오케스트라-어벤져스’(2020.4월), 학생·학부모·교사로 구성된 온라인 합창단과 오프라인 학생오케스트라가 협연한 ‘무관중 음악회-공존’(2020.12월) 등을 통해 오케스트라의 아름다운 선율을 온오프라인상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향유하였다. (지도교사 최민성)

【부산중학교/미술/모바일 앱을 활용한 미술 실기】

부산중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모바일 앱을 활용한 미술 실기 원격수업을 운영하였다. 교사가 제작한 학습 안내 영상 및 실시간 쌍방향 개별 지도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앱을 활용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소묘, 수채화, 수묵화 등의 실기학습을 한 후, 친구들과 수시로 비대면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학년말에는 그동안의 실기 결과물을 비대면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공유하여 미술 활동의 시공간을 더욱 확장할 수 있었다. (지도교사 곽기호)

 

【문광초등학교/연극·무용/교사-지역예술가 협력수업】

소규모 학교인 충북 문광초 전교생은 유튜브를 활용한 무관중 연극·무용 공연을 통해 그동안의 교사-지역예술가협력 수업(2020.6월∼11월)의 결과를 공유하였다. 교과 시간을 통한 소규모 대면수업과 비대면 개별·모둠학습을 유연하게 연계하였고, 이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예술가 등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질 높은 예술활동을 경험할 수 있었다. (지도교사 오나미)

이번 연수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기반 프로그램(플랫폼)을 활용한 체험·실기 중심의 원격수업 운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디지털 역량 비대면 예술 수업역량 강화한다. 

 

참여 교사들에게는 비대면 예술 체험·실기 활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활용하는 학습꾸러미*를 제공하고,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기반 프로그램(플랫폼)과 누리집을 활용하여 연수의 전(全)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의견을 주고받는다.

* 실기학습에 필요한 악기, 미술 도구 및 기타 기기 등을 연수생에게 사전 배송

※ (연수 전) 쌍방향 연수 안내 → (연수 중) 체험·실습 → (연수 후) 활동 공유·의견 공유(피드백)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한 영상 교육자료(콘텐츠) 제작법 강의·실습과 함께, 올바른 비대면 교육 활동을 위한 저작권·초상권·개인정보보호 등 디지털 문식성(리터러시) 교육 병행한다.

※ 교사 제작 교육자료(콘텐츠)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수요 반영(원격수업 설문조사, 2020.10∼11월)

 

가창, 기악, 미술표현, 연극 등 등교·원격수업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운영, 평가 및 학생 맞춤형 지원(피드백), 참고자료 및 유의사항, 업무 경감 방안 등을 공유하여 교사의 비대면 예술 수업역량을 강화한다.

※ 음악, 미술, 연극, 융합예술 분야에서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연수 과목 구성

 

특히,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체험과 실기 중심의 학교예술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현장 교원들이 강사 직접 참여하여 연수의 실제성을 높인다.

 

교사 박병우(충남 용곡초), 최창진(안성 문기초), 전진우(부산 동평중) 등은 비대면 연극, 가창, 기악·교육자료(콘텐츠) 제작법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발 빠르게 활동하며 쌓아온 경험을 공유한다. 교사 한승모(강원 홍천남산초), 양인선(경남 장복초), 유수미(경기 매홀고) 등은 전국 규모의 교과연구회 활동을 통해 공유·확산하고 있는 예술 교과 등교·원격수업 활동 사례 및 학습 아이디어를 나눈다. 김차명(경기도교육청, 참샘스쿨), 박유신(서울 석관초) 등 디지털교육 전문가로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원들 또한 연수 강사로 참여하여 이번 학교예술교육 역량강화 연수의 질을 높인다.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강화된 교원의 예술 원격수업 역량이 코로나19에도 멈추지 않는 학교예술교육을 위한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