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업-교육기관 손잡고 신산업 분야 온라인 교육과정 만든다 본문

보도자료

기업-교육기관 손잡고 신산업 분야 온라인 교육과정 만든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25. 12:20

- 2021년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매치업)」 사업 공고 -

 

◈ 신산업 분야 산업 맞춤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인증평가 실시

◈ 지능형자동차 등 기존 8개 분야 외 4개 분야 추가 선정, 총 21억원 지원

 

 


[교육부 01-26(화) 조간보도자료] 기업-교육기관 손잡고 신산업 분야 온라인 교육과정 만든다.pdf
0.46MB
[별첨. 참고3] 2021년 매치업사업 기본계획.pdf
0.61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윤여각)은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이하 매치업)」 사업 기본계획을 1월 26일(화)에 발표한다.

* 매치업 : 신산업분야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구직자·재직자 등 성인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2018년~)

 

매치업 사업은 2018년에 시범으로 출발하여, 2020년 한 해 학습자가 지난해 대비 3.5배 늘어나는 등(2019년 4,878명 → 2020년 17,209명) 우수한 기관의 참여와 질 높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운영분야별 대표기업 및 교육기관 연도별 현황 >

매치업 교육과정, 온라인 공개강좌 형태로 확산

 

매치업 교육과정을 통해, 기업과 교육기관이 축적한 신산업 분야 첨단 지식이 전 국민에게 온라인 공개강좌 형태로 확산된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대표기업과 교육기관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과 지식 공유를 위해 공동으로 해당 분야 핵심직무에 따른 교육과정과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개발·운영하며,

 

학습자(대학생·구직자·재직자 등)는 정규 교육과정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직무 중심 전문분야를 학습하고, 학습결과를 취업과 연계하거나 교육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운영분야별 대표기업 및 교육기관 연도별 현황 >

 

 

우선, 매치업 운영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신산업 분야 4개를 신규 선정하며, 문제해결형 과제 실습 및 상호학습 등으로 학습자의 실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② 올해 신규 선정된 매치업 과정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케이무크)*와 연동하여 제공하고, 케이무크 공개강좌를 기초과정 등으로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수강 체계도(로드맵)을 제공한다.

* 대학·기관의 우수 온라인 강좌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문학·경제학·4차 산업혁명 분야 등 다양한 강좌 제공(999개 강좌, 누적)

 

아울러, 학습자들의 참여 동기를 파악하고 학습 요구사항을 즉각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운영 상황 점검을 강화하고, 매치업 참여기관 발표회를 개최하여 참여기관 간 운영성과와 교수학습방법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매치업 사업에 신규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이 연합체(컨소시엄)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2021년 3월 31일(수) 18:00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신규 운영분야 선정 결과는 평가를 거쳐 5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며, 교육과정 및 직무능력 인증평가 개발비로 올해 최대 3.2억 원을 지원한다.

※ 구체적인 지원 내용, 제출서류 및 제출방법은 공고문(붙임2) 참조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2021년은 매치업 사업이 케이무크와 연계하여 학습자 친화적 교육을 위해 발전해나가는 원년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신산업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해 우수한 기업과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