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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일상으로의 회복 지원, “선생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군요!” - 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상담 지침 및 사례집 제작․보급 - 본문
학교 일상으로의 회복 지원, “선생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군요!” - 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상담 지침 및 사례집 제작․보급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2. 22. 09:19
◈ 수석교사 등 430여 명이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습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고교생 맞춤형 학습상담 지침(컨설팅 가이드라인) 제작
◈ 학생별 맞춤형 학습상담(컨설팅)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하여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 해소 지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중등수석교사회(회장 서진교), 사단법인 한국진로진학정보원(이사장 정천수)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고등학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을 제작하여, 모든 고등학교 및 시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관련교육기관에 배포했다.
이는, 지난 4개월(2020년 10월~2021년 1월)간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등 430여 명이 학습상담가(컨설턴트)로 참여하여 온·오프라인 융합형 1:1 방식으로 지도한 결과*로,
* “코로나 상황 학습결손‧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수석교사가 나선다.“(보도자료, 10월18일)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의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학습상담(컨설팅) 절차 및 내용, 상담 사안에 따른 유의할 점 등을 상담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먼저 참여 상담가(컨설턴트)와 학생 대상 설문을 통해 학습상담(컨설팅) 운영 현황, 상담 희망분야‧과목, 방법, 만족도* 등을 조사‧분석하여 현장 학습상담(컨설팅)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만족도 결과(5점 척도): 상담가(컨설턴트) (4.3점), 참여학생 (4.0점)
또한,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의 심리‧정서, 진로‧진학, 학습법, 과목별 학습 상담에 관한 개요, 문제 원인 진단 및 사례 분석, 단계별 상담 전략 및 요령 등을 담아 완성도와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도운 실제 사례들을 제공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업흥미 상실, 무기력 상태에 빠진 학생이 심리‧정서 및 학습법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스스로의 학습 목표를 성취해 나아가는 사례 등을 통해 현장 이해도를 제고하였다.
아울러 “공부의 왕도? 나만의 공부 방법!”, “진로 아는 만큼 보인다!” 등 스스로의 배움 성장으로 화답한 참여 학생들의 소감문을 덧붙여 실제 학습컨설팅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보여주었다.
< “코로나19 속 감추어진 자신의 꿈 가꾸기” (학생소감문, 대구 고1학생)> |
•다양한 진로 고민과 함께 학업에 대해 막연한 계획을 세워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너무 답답했는데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공부 방법을 알 수 있었고,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갈 수 없는 상황에서 학습 방법 등 개인적인 고민이 많았는데 시간과 공간의 벽을 넘어 사서교사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체계적인 학습 방법까지 꼼꼼하게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학생별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한 교사‧학부모 학습 상담 역량 강화, 담임 및 교과 교사와 연계한 체계적인 학습 지도 활동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수석교사 등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고등학생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통해 학업에 대한 자신감 회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 라고 하면서 “하루 빨리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고 학교 일상의 회복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앞으로도 학생별 학습 지도 및 상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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