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과 공학의 결합이라고? Edu-tech 교육공학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과 공학의 결합이라고? Edu-tech 교육공학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22. 09:00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고 있던 전공들이 참 많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전공을 보며 '대체 뭐 하는 과야?'라는 궁금증이 생긴 적 있으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이색학과 중 ‘교육공학과’라는 학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교육공학과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 들어보셨다면 저와 함께 알아보고, 알고 계셨던 분들은 더 자세하게 알아봐요! 그럼 교육공학과가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지 같이 알아보러 가볼까요?


 

"교육공학이 뭐야?"

 

 

여러분은 처음에 ‘교육공학’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어떠셨나요? 공학에 관심이 가셨나요, 교육에 관심이 가셨나요? 교육과 공학.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 두 가지 학문이 붙어있어 생소하진 않으셨나요? 교육공학은 기술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도입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학문적 탐구 분야입니다.

 

그럼 여기서 퀴즈! 교육공학과는 사범대일까요, 공대일까요?! 정답은..!

‘사범대’입니다!

 

교육공학은 ‘공학’이라는 어미와는 달리 사범대에 속해있는 전공입니다. 아주 신기하지요?

 

 

"교육공학과는 어떤 학과야?"

아직 교육공학과가 어떤 것을 배우는 학과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교육공학과에 대해 더 자세한 소개를 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공학과는 학습자의 창의적 학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ㆍ개발 전문가를 길러내는 학과입니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에 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일을 교육공학과에서 배우는 것이죠. 기술의 발전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소셜네트워크 교육 서비스, 열린교육, 평생교육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교육개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의 요구사항에 맞춰, 교육공학과는 보다 나은 교육 환경과 방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교육공학과는 어떤 과목을 배워?"

 

그럼 교육공학과에서는 어떤 수업을 들을까요?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뉴미디어 교육, 교육공학, 교수설계, 교수학습이론들이 대표적인 교육공학과의 주요 과목이랍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1. 교육공학

교육공학은 교육공학을 정의하고, 이론적 배경을 고찰합니다. 또한, 교수 매체의 개념과 활용 원리를 살펴보아 소규모 교수/훈련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는 과목입니다.

 

2.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과목은 교수-학습체제 관련된 여러 이론을 배우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교수와 교수설계 등을 통해 여러 원리를 제시하는 과목입니다.

 

3.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과목은 교육멀티미디어 설계이론,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선정 및 개발, 멀티미디어 제작 등을 배우며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교육에 응용하는 기법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4. 뉴미디어와 교육 영상매체

뉴미디어와 교육 영상매체 과목은 새로운 교육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응용하여 교육 영상을 제작하는 과목입니다. 교육 영상을 제작하는 이론, 방법, 과정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5. 교수설계

교수설계 과목은 교수-학습 과정을 연구/고찰하며,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는 과목입니다. 교육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수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교육 컨텐츠 개발 같은 실무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 설계적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고 배운 것을 직접 적용하는 과목입니다.

 

 

"교육공학과에 진학한다면?"

 

 

이렇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과목들을 배우는 교육공학과에 진학한다면 어떤 능력을 갖출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교육 관련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에서 사람들과 자연스레 어울리게 되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길러집니다!

 

두 번째로, 교수 방법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교수-학습 과정을 연구하고, 주요 교수설계 이론들을 고찰하며, 체제접근에 중점을 둔 교수설계 모형을 연구·분석하고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며 교수설계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교육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수설계의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교육 컨텐츠 개발이라는 실무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 설계적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고 또한 그것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체제적 접근을 통해 워크샵에서부터 이러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네 번째로, 요구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요구분석이란 조직의 성능 개선이나 요구를 평가하고 솔루션을 식별하는 것을 배우며, 이를 통해 적절한 도구와 절차를 통해 요구분석을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결과를 해석하여 실행방안들을 제안할 수 있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에서부터 기존 학습자료 및 교육환경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특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되지요.

 

 

교육공학과의 진로는 어떻게 될까요? 교사, 교수설계자, 기업교육담당자/연수책임자, 평생교육 전문가, 멀티미디어 설계자 및 제작자, 원격교육/가상교육 전문가, 웹/TV 방송 제작 전문가 등 정말 다양한 진로 방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공학과의 진로 중에서 크게 6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HRD 분야

HRD는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을 의미합니다. 교육은 학교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업에서도 필요로 합니다. 보통 기업 인사팀에 소속되어 있는 업무이며, 인적자원의 교육, 훈련, 육성, 역량개발, 경력관리 및 개발 등을 담당합니다. 인재경영, 인재육성의 중요한 요즘 인적자원에 대한 육성체계를 만드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교과교육 분야

교과교육 분야는 중고등학교 선생님이 되는 길을 의미합니다. 사범대로의 복수전공이 불가능한 일반 학과와는 달리, 교육공학과는 사범대 소속이라 교과교육학과를 복수전공을 통해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육공학과 재학생이 국어교육과를 복수전공을 한다면, 졸업 후 국어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공학과에서 배운 교수설계, 교수법 등이 선생님이 되면 정말 도움이 되겠죠?

 

3. 평생교육 분야

교육은 학교를 졸업하면 끝나는 걸까요? 아닙니다! 현대사회에 들어 사람은 유아부터 노년까지 평생교육을 받습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을 동시에 포괄하는 개념이며, 오늘날 대부분 국가는 평생교육을 이념 아래에 교육체제를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개인의 신체적/인격적 성숙과 사회적/경제적/문화적인 성장 발달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공학과에서 배우는 다양한 이론 지식을 평생교육에 적용해 사람들의 전 생애를 책임질 수 있다면 정말 멋있겠죠?

 

4. 연구 분야

연구는 어떤 사물, 현상을 깊이 탐구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연구 분야는 교육공학과를 졸업하고, 교육공학 이론들을 심도 있게 탐구하는 진로입니다. 대학교 산하의 인재개발원이나, 교육공학 연구소에 취업하는 길이 있습니다.

 

5. 원격교육 분야

최근 코로나 때문에 급부상한 분야입니다. 원격교육은 전통적 교육방식에서의 대면학습과 달리, 시공간적 원격성을 전제로 컴퓨터 같은 교육공학 매체들을 사용해 교육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적 교육방식입니다. E-learning, 온라인 매체 기반 수업을 배우는 교육공학과 학생들이 날개를 펼칠 수 있는 분야입니다.

 

6. 개발 분야

교수학습 체계를 개발하거나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최근 다양한 교육 컨텐츠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을 교육 컨텐츠로 제작하는 LID (Learning & Instruction Design)부터,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R&D (Research & Development), 앞서 언급했던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인 역량과 집단 역량을 길러조직의 성과 증진을 목표로 하는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등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이렇게 교육공학과는 크게 6가지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육공학이라는 분야가 생소한 만큼 정보를 찾기도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교육공학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책! 바로 『미래교육 인사이트』입니다. 『미래교육 인사이트』는 네 명의 교육공학자가 쓴 책입니다. 과거와 다른 혁신적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교육 방법을 다루고 새로운 교육 안에 담긴 교육의 본질과 핵심 가치를 전하는 책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롭게 교육에 요청되고 있는 변화를 설명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을 소개합니다. VR과 AR부터 디지털 교과서, 플립러닝, 온라인 공개강좌와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시도되고 있는 교육 방법들에 대한 경험을 나눠주고, 에듀테크 기반의 미래학교들을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육 및 교육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신다면 아주 흥미로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교육공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주 흥미로울 거예요.

 

 

이색전공인 교육공학과 소개 어떠셨나요? 새로운 학과와 학문에 대한 호기심이 해결되셨나요? 미래 교육을 주도하고 싶고, 관심이 있는 분들은 교육공학과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육공학과에 더 관심이 생기셨다면? 커리어넷이나 대학교의 교육공학과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과 세부적인 내용을 볼 수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세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