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해외탐방의 기회, 'RGB 창의원정대'로 잡자 본문

교육부 소식

해외탐방의 기회, 'RGB 창의원정대'로 잡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6. 14. 07:00




 대학생 여러분! 여름방학 계획 잘 세우고 계신가요?
 
 
각 대학에서는 기말고사가 한창입니다. 기말고사를 보고나면 바로 찾아오는 여름방학! 방학계획 잘 세우고 계신가요? 혹시 방학하기 전에 계획한 건 많지만 방학이 끝나고 나면 한 게 없는 것 같으신가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래도 방학 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놓으면 방학이 끝났을 때 이룬 것들이 더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하더라구요. 이번 기사에서는 좀 더 특별한 여름방학을 바라시는 대학생을 위한 정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11 RGB 창의원정대로 해외탐방 가자!
 

RGB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Red, Green, Blue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삼원색을 뜻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이번 여름방학, 대학생을 대상으로  RGB 창의원정대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특별한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인 RGB 창의원정대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Q1  RGB 창의원정대는 무엇을 뜻하나요?

RGB는 삼원색을 뜻하지만 RGB 창의원정대에서의 RGB는 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R(Red)은  질병에 대한 문제해결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으로 G(Green)는 에너지, 기후변화, 식량에 대한 중요성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B(Blue)는 물 부족의 과학적 해결방안을 제시한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Q2  RGB 창의원정대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RGB 창의원정대는 대학생들에게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이슈 및 사회적 현안 등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해외탐방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3  RGB 창의원정대의 활동분야는 무엇인가요?

RGB 창의원정대는 기후변화, 에너지, 식량, 물, 질병 등의 글로벌 이슈와 원자력, 지진, 구제역 등의 국내외 사회적 이슈, 그리고 기타 과학기술과 창의성 관련 주제로 활동하게 됩니다.

  
Q4  RGB 창의원정대는 어떻게 활동하게 되나요?

먼저 국내소재 대학생이 팀(3~4명)을 구성하여 활동분야와 관련하여 국내․외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관련 국내 ․ 국제기구,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 활동(포럼, 세미나, 워크샵, 컨퍼런스, 봉사활동 포함) 등을 모니터링합니다.
 
모니터링 후에는 그 결과를 토대로 활동분야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주제는 활동분야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선정하되, 과학기술 및 창의적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한다고 합니다. (무단도용, 표절 등 저작권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며, 선발 및 수상 취소 등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을 주의하셔야겠죠?)
 
드디어 다음으로는 기대하던 해외탐방을 계획하게 됩니다. 먼저 탐방대상을 정해야겠죠? 활동분야와 관련된 각국 기업, 연구소, 대학, 정부기관, 공공기관, 지자체, 사회단체 등을 정합니다. 그리고 활동분야와 관련된 포럼, 세미나, 컨퍼런스 등 행사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어야겠죠. 탐방기간은 7월18일부터 8월 31일이라고 합니다. 탐방일정은 현지 사정, 학사일정 등에 따라 협의 후에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Q5  RGB 창의원정대에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먼저 지원 자격 및 팀 구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지원 자격은 전국 2년제 이상의 대학교 재학생으로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휴학생 포함)이면 OK! 그리고 전공에 제한없이 대학생 3~4명으로 구성된 팀이면 된다고 합니다. 과학 전공을 하지 않더라도 가능하니 다양한 전공을 가진 대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겠네요!
 
제출서류는 지원신청서, 모니터링 활동 보고서, 해외탐방 계획서, 재학증명서입니다. 1차 심사에 합격하게 되면 2차 심사용으로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료와 팀원사진을 제출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메일로 접수하면 되고 기간은 5월 4일 9시부터 6월 30일 16시까지입니다. 벌써 RGB 창의원정대에 지원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아직 준비를 하지 못하셨더라도 기말고사를 보고 난 뒤에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6  심사 및 선정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심사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됩니다. 1차는 서류심사, 2차는 1차 선정자에 한해 7월 8일 프리젠테이션으로 심사합니다.

심사기준은 주제에 대한 참신성 및 유용성이 30%, 관련 주제에 대한 국내외 동향 및 문제점 파악, 과학기술을 활용한 실천방안 또는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가 60%. 향후 재단사업과의 연관성 제시가 10%를 차지합니다. 기준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우시는 게 좋겠죠!
 
선발규모는 팀당 3~4명으로 총 4개팀입니다.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항공료 및 소정의 탐방활동비가 팀당 1천만원 이내로 지원되는 만큼 혜택이 빵빵하답니다!^^ 
 
혜택이 좋은 만큼 의무사항도 있답니다. 탐방 종료 후 1개월 이내 해외 탐방보고서를 제출해야하고 이 안에는 재단에서 요구하는 각종자료, 간행물, 사진을 포함해야합니다. 그리고 모든 행사의 일정을 준수하고  참여해야합니다. 또한 어학연수, 유학, 배낭여행 등과의 연계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과학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는 ,
 RGB 창의원정대에 도전하세요!

 

저 또한 과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과학나눔봉사단으로서 활동한 경험이 있어 과학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답니다. 과학을 주로 다루고 있다고 해서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과학에 관심있는 대학생분들께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RGB 창의 원정대에 관한 모든 공지 및 안내는 홈페이지(http://www.kofac.or.kr) 및 공모전 사이트 등을 통해 공고한다고 합니다.

6월 30일까지가 접수 마감인 만큼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지금부터라도 RGB 창의원정대에 대한 열정을 가득 담아 지원한다면 RGB 창의원정대로서 아주 특별한 해외탐방의 기회를 갖게 되실 수도 있답니다^^

이번 여름방학 RGB 창의원정대로서 과학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글로벌 마임드를 함양하는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