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야, 너도 할 수 있어! 과학의 날 즐기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야, 너도 할 수 있어! 과학의 날 즐기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21. 09:00

 

4월 21일은 과학 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제정된 과학의 날입니다. 여러분은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 행사에 참여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그중에서는 학교에서 진행했던 과학탐구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떠오른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과학의 날을 기념하며 교내 과학탐구대회를 포함하여 과학의 날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학 행사와 프로그램을 알아보기에 전에 과학의 날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과학의 날은 1934년 한국인 과학기술자와 민족주의 인사들이 다윈이 죽은 4월 19일을 ‘과학데이’로 정하고 대중적인 행사를 벌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1960년대가 돼서야 박정희 대통령 정부에 의해 계승이 되었고, 이후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고자 과학의 날이 제정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매년 4월 21일에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4월 21일에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과학의 날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함께 살펴봅시다!


교내 과학탐구대회

 

첫 번째는 앞서 말씀드렸던 교내 과학탐구대회입니다. 과학 탐구대회는 학교에서 과학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로, 학생들의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학 토론, 과학 상상화 그리기, 융합 과학 등 다양한 종목이 있으며,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 시상합니다.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 데이

 

 

두 번째는 교육부 후원을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주최하는 온라인 행사,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데이’ 입니다.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과학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과학 도서와 최근 이슈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마술 기법을 토대로 한 과학 공연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과학 강연은 4월 25일까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고 하니 많은 방문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데이 바로가기>>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데이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데이 공식홈페이지입니다.

www.xn--2n1bz4whpbb4eovcda.kr

봄날의 과학산책

 

세 번째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진행하는 ‘봄날의 과학산책’입니다. 2021 봄 온라인 사이언스 데이 행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위기를 기회로, 내일의 희망 - 과학기술·ICT'를 주제로 우주개발, 바이오, 디지털 뉴딜, 탄소 중립 등 4대 분야별 과학주간을 차례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과학 캠페인과 과학문화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봄날의 과학산책 알아보기>>

 

한국과학창의재단 : 네이버 블로그

국민과 함께 여는 "창의세상"

blog.naver.com

2021 과학문화바우처 신청

 

 

네 번째는 ‘2021 과학문화바우처 신청’입니다. 과학문화 소외지역 및 계층을 대상으로 과학공연, 전시체험, 교구, 도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포인트를 지원하여 과학문화 격차를 줄이고, 과학문화산업을 촉진하는 사업입니다. 4월 15일 10시부터 4월 30일 17시까지 과학문화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접수 선착순으로 1인당 3만원 상당의 온라인 포인트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2021 과학문화바우처 신청 자세히 알아보기>>

 

[~21.4.30(금)] 2021년 과학문화바우처 지원사업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문화 확산 및 격차 완화를 위해전국 사회복지시설, 도서벽지...

blog.naver.com

과학책 읽기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마지막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과학책 읽기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입니다. 4월 8일부터 5월 7일 한 달간 추천 과학도서 21권 중 한 권을 읽고 본인의 블로그에 서평을 남긴 후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 이벤트 게시판에 신청하면 총 421명을 선정해 경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추천도서는 우주, 바이오 등 과학의 달 테마와 관련된 우수과학도서 및 리디북스 인기과학도서들로 리디북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과학의 날의 의미, 변천과 현황에 대해서 살펴본 후, 과학의 날을 기념하여 진행하는 행사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행사에 참여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사고능력과 탐구능력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일상생활에서도 과학적으로 생활하는 태도를 함께 길러봅시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