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콜록콜록 미세먼지, 사회와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예방할 수 있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콜록콜록 미세먼지, 사회와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예방할 수 있어!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25. 12:00

 

 

봄이 오면서 미세먼지 문제가 다시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발생했었죠?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교실에 공기정화장치의 설치와 모든 학교에 미세먼지 측정기기 비치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또한, 환경부에서는 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2020년 12월 1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 시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서는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이 어떤 노력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지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의 정확한 기준과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미세먼지란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인 먼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와 함께 초미세먼지 수치도 함께 확인하고 계실텐데요. 초미세먼지는 입자 크기가 2.5㎛ 이하로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입자를 말한답니다. 그렇다면 이 미세먼지가 끼치는 악영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세먼지의 영향을 건강과 환경, 산업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 입자에는 여러 이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물질들이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면서 천식과 같은 호흡기계 질병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증가할수록 폐 기능이 저하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도 따르면, 미세먼지는 호흡기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간, 중추 신경계, 뇌 등 다른 부분에까지 손상을 가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질환이 없는 정상인에게도 미세먼지 때문에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많이 생길 수 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있는 분들의 경우 미세먼지 속 이물질이 피부를 자극하기에 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환경 산업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는 공기 오염도의 증가, 황사, 그리고 산성비와 아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대기오염 문제의 주 사례로 꼽히는 산성비는 지구의 사막화 진행을 가속화하고, 풀과 나무의 수분 흡수량에 큰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지구 물 순환 구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합니다.

 

산업 분야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예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계가 있습니다. 반도체의 경우 나노 단위의 공정을 거쳐 만들기 때문에 아주 작은 이물질로도 불량 제품이 생길 수 있는데요. 디스플레이도 또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있는 요즘, 산업 분야에서는 미세먼지의 차단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미세먼지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건강과 환경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가 어떻게 해서 최근 3년간 계속 줄어들 수 있었는지, 사회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교육부

‘대기오염 대응매뉴얼’에 따르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교육부는 유치원을 포함한 각급학교가 공기정화장치 가동, 학사일정 조정 및 실외수업 단축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신속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2020년 3월,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2021년 3월에는 미세먼지의 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공기정화장치의 부속품 형태 또는 간이 측정기기를 모든 학교에 설치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교육부에서는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을 시행하는데요, 친환경 건축 기법을 사용하여 제로에너지 학교를 조성하고, 생태교육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학교에서 탄소 절감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

날씨와 공기서비스 기업 케이웨더와 경기도 양주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는 학교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미세먼지 Free School을 만드는 협력을 했습니다. 공기 중의 미세먼지를 관리하고, IoT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공기질을 측정하였으며 이 측정값에 따라 환기 청정기를 가동시켜 학생들을 위해 좋은 수준의 공기질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시스템을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활용되고 있으며 공기질 측정을 통해 체육활동 여부를 결정하는 등 학업 활동에도 이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항시

포항시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생태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6년부터 ‘포항 GreenWay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나무심기, 도시숲 조성에 힘을 써왔습니다. 그 프로젝트 중 하나로, 2017년부터 2026년까지 10년간의 기간에 걸친 ‘2천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축구장 38개의 면적에 달하는 도시숲을 조성해 958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나무심기와 도시숲 조성은 도시경관 개선뿐만 아니라 대기환경 개선 및 탄소중립 실현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이렇게 많이 노력하고 있었네요! 하지만, 사회만 노력하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기가 힘들겠죠? 개개인의 노력 또한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개개인이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 발생에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그 실천 방법 3가지에 대해 살펴봅시다!

 

 

첫째,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고,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매연과 이물질은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기에,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동차 사용을 조금이라도 줄이면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둘째, 에너지 사용을 줄입니다.

에너지를 과다 사용하게 되면, 미세먼지가 급격히 나빠질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실천은 가정 내에서도 될 수 있고, 회사나 학교 내에서도 가능합니다. 휴대폰 충전기 등을 사용하고 나면 코드를 뽑아주세요. 또한, 회사나 가정, 학교에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사용한다면, 미세먼지 발생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생활 환경 주변에 식물을 심습니다.

실내정화식물을 심게 되면, 우리 인체에 오는 미세먼지 피해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평소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발생하여 급격히 공기가 나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잘 알아두셨나요? 우리 모두 이런 사소한 방법 하나하나를 지켜나가면 나중에는 미세먼지가 여러분에게 끼치는 나쁜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미세먼지는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가 겪는 국제 이슈인데요. 미세먼지는 인위적 요인에 의해 공기 중에 만연히 퍼지는 것이므로, 개개인의 노력과 기관, 정부 등 사회 기관의 노력이 합쳐진다면 충분히 유해한 영향을 줄일 수 있고, 더 나아가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양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미세먼지라는 국제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미세먼지와 관련된 여러 정책, 행사 등에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AIR FAIR 2021 - 미세먼지 및 공기산업박람회 확인하기

 

http://www.airfair.or.kr

 

www.airfair.or.kr

유니세프 기후변화 캠페인 확인하기

 

UNICEF KOREA - 한국의 UNICEF 대표기관 – 국제구호단체, 국제아동후원, 어린이후원ㅣ유니세프한국위

유니세프는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에 따라 1946년 세계 어린이를 돕기 위해 설립된 UN 산하 국제구호단체입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하여 민간 부문과 협력해 국제

www.unicef.or.kr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