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직 내 진로를 잘 모르겠다고? 전격! 진로 찾기 대작전!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아직 내 진로를 잘 모르겠다고? 전격! 진로 찾기 대작전!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26. 09:00

 

 

" 선생님, ‘진로희망 칸’에 뭘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고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학교는 나에게, 혹은 나는 나에게, ‘넌 뭐가 되고 싶니’라고 물어봅니다. 정확하게는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지’ 묻죠. 어느 순간부터 ‘직업’이 자기소개의 필수 항목이 되어버리면서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매년 누군가로부터 받았던 이 질문이 이따금씩 ‘나중에 어차피 다 바뀔 텐데 지금 고민해서 뭐 하지?’라는 의문을 낳기도 합니다. 그리고 때론 ‘꼭 무엇인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청소년과 후기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진로’라는 것이 왜 주어지는 것이며, 왜 고민해야 하는 걸까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에게 ‘직업’이라는 단어는 조금 먼 미래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때부터 하는 이 진로에 대한 고민은 단순히 ‘어른이 되어서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아닌 ‘어떻게 공부하고, 어떻게 생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부란 단순히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 이외에도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에 견문을 넓히는 것을 포함하는데, 본인이 어떤 것에 관심 있고 잘하는지 고민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쌓아가는 다양한 경험들이 나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고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일으킵니다.

 

즉,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나 자신이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되어 풍족한 삶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인 것이죠. 나중에 진로가 바뀌더라도 이렇게 쌓은 지식과 경험들은 바뀐 꿈에 대해서도 좋은 자양분이 되어주기 때문에 진로에 대한 고민은 반드시 ‘지금 진로를 정해서 꼭 이뤄야 한다’는 압박이 아닌 나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랍니다!

 

많은 학생은 본인이 이제까지 직·간접적으로 보고 경험한 직업들을 바탕으로 진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경험이 적거나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고민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보다 풍부한 고민을 하기 위해선 본인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것과 더불어 추가적인 진로 조사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런 필요에 따라, 교육부와 각 지자체에선 진로에 대해 고민이 깊을 청소년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 진로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교육부_커리어넷, 주니어커리어넷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커리어넷’은 진로 상담과 진로 탐색 그리고 진로심리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로 정보망입니다. 커리어넷은 초등학생부터 대학생(성인)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정보망인데, 최근엔 초등학생들에게 특화된 진로 정보망인 ‘주니어커리어넷’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직접 진로 정보망을 이용하면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한 서비스 중 하나가 ‘학과정보’ 서비스였는데, 다양한 학과와 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학과정보’ 서비스는 해당 학과와 관련된 고등학교 교과목, 대학 주요 교과목, 관련 자격증과 같은 기본적인 설명과 더불어 해당 학과가 개설된 대학까지 다 확인할 수 있어요.

 

앞에서 언급했던 초등학생들에게 특화된 온라인 진로 정보망 ‘주니어커리어넷’은 초등학생들이 재미있게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게임과 영상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진로를 놀이처럼 배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www.career.go.kr

 

주니어 커리어넷

진로탐험대와 함께 진로 우주를 탐험해요! 진로, 진학, 학습∙적응, 직업 관련 상담사례를 보고 나의 진로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탐험하기

www.career.go.kr

 

2. 교육부_꿈길

 

교육부가 운영하는 ‘꿈길’은 대한민국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지역의 다양한 진로 체험처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어요. 한 마디로 꿈길이 학교(학생)와 지역의 진로 체험처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죠!

 

학생들은 꿈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국 진로 체험처 지도’를 통해 각 지역에서 체험 가능한 진로 체험처의 위치와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찾은 진로 체험처를 클릭하면 자세한 장소와 수용 인원, 체험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고, 체험 신청은 학교 지도교사 혹은 꿈길운영지원센터에 문의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꿈길

꿈길, 진로체험,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

www.ggoomgil.go.kr

 

3. 서울시_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다양한 진학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실을 운영하며 서울시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돕고 있습니다.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선 진로심리검사 서비스와 진로 정보 및 대학·고교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서비스 중 하나가 ‘대학진학정보’ 이었는데, 이 서비스에서는 대학 공개 수시 전형 합격 사례나, 전형별 자료, 대학별 고사에 대한 자료 등이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대학 입시를 앞 둔 고등학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서울특별시 소재 초·중·고등학교(졸업) 학생 혹은 부모님이라면 온라인이나 방문을 통해 쉽게 진로진학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신청은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방문 상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은 화상상담으로 진행하여 쉽고 안전하게 상담받을 수 있답니다!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입니다.

www.jinhak.or.kr:443

4. 고양시_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

 

고양시는 고양교육지원청과 MOU를 체결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고양시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 및 설계를 돕는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를 설립했습니다.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에서는 진로진학 상담, 고양시 진로 체험버스, 직업 실무 체험 패키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진로진학상담’은 고양시 관내 중1~고3 학생과 학부모라면 누구나 현직 진로상담교사나 3학년 입시전문 교사로부터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은 고양시 청소년 진로센터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해야 하며, 백마역 2층에 위치한 청소년 진로·상담 복합공간인 ‘플랜B'에서 진행된답니다!

 

또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는 고양시에 거주하거나 고양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선발해 ‘고양시 대학생 멘토단’을 결성하여 관내의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진로·진학 관련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어요.

 

고양시 청소년 진로센터 홈페이지에서 진로진학상담 이외에도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 소식을 접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양시청소년재단

청소년의 일상생활이 즐거운 고양시

www.gcyf.or.kr

 

 

5. 김해시_김해진로교육지원센터 '꿈해동'

 

경상남도교육청이 지정한 김해진로교육지원센터는 김해시 청소년들의 꿈을 위해 다양한 진로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꿈해동에서 지원하는 진로 프로그램은 크게 ‘학교지원프로그램’과 ‘주말방학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학교지원프로그램은 학교의 학급 단위 신청으로 이루어지는데 2021년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는 현대사회의 해결과제인 환경문제에 대한 강의와 진로탐색을 제공하는 ‘김해환경진로프로그램’과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디자인 체험과 코딩을 활용한 미래직업체험인 ‘찾아가는 ICT메이커스 교육’ 등이 있습니다.

 

2) ‘주말방학프로그램’은 김해시 관내 초, 중학생들이 센터에서 제공하는 진로체험키트로 다양한 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여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 고민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입니다. 센터는 태양열 자동차 만들기, 칫솔 자외선 소독기 만들기 등 매주 다른 주제의 다양한 체험키트를 제공하고 있고, 프로그램은 김해진로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해진로교육지원센터

경남 김해시 초등, 중등 진로 교육, 상담, 검사 캠프, 김해아띠꿈터

www.xn--4k0bt5q0mht7irtjdng.com

6. 거제시_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거제시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상담 센터로, 센터의 이름처럼 상담을 주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제시 관내 청소년 및 대학생, 그리고 부모님까지 모두 진로 및 적성 상담을 받을 수 있고, 1:1 개인 상담, 전화 상담 그리고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게시판에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청소년 전문 상담기관, 상담사례, 진로상담, 교사상담연구회, 상담

청소년 전문 상담기관, 상담사례, 진로상담, 교사상담연구회, 상담자원봉사자 모집. 거제시 고현동 위치, 주요업무, 사이버상담실 신청, 상담지원 프로그램 안내

counsel.geoje.go.kr

7. 강원도_강원진로교육원(우리원)

 

강원도교육청 지원의 강원진로교육원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직업 체험존을 보유하여 학생들에게 진로 체험 및 탐색의 기회를 부여하고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과 교사 대상의 연수 운영으로 교육 현장의 진로 교육을 돕는 시설입니다.

 

진로체험 공간은 경영, 문화, 여가운송, 공공의료 등 크게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마다 세부 테마로 나뉘어 공간을 구성하고 있어요. 해당 공간은 ‘주중 프로그램’으로 씨앗드림(2박3일 프로그램)과 열음(1일 프로그램)중에서 학교 단체 신청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이 외에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진로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학중 프로그램’과 동아리로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체험하는 ‘세부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원진로교육원

 

jinro.gwe.go.kr


이렇게 교육부와 지자체에선 청소년들의 진로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건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에는 뭐가 있을지 찾아보고, 고민하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 경험을 쌓아보고, 이후에도 본인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찾아 경험하며 본인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