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We can do it! 코딩이 왜 중요할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We can do it! 코딩이 왜 중요할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9. 09:00

 

 

여러분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나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는 산업혁명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데요. 이제 4차 산업혁명은 어디를 가든 빠지지 않고 있고,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발전된 기술을 바탕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 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모든 제품 및 서비스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한다는 것이 신기하지 않나요? 오늘 제가 소개할 주제는 바로 이 신기한 세계, 코딩과 그 중요성입니다!

 

 

인공지능 (AI)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
사물 인터넷 (IoT)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 받는 기술이나 환경
가상현실 (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
드론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비행기로 다양한 분야에 이용 가능

 

코딩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들을 몇 가지 꼽아보자면 위와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코딩이 이용되고 있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기술의 발전 등으로 우리의 삶은 편리해졌습니다. 코딩은 단순히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언어, 자바, 파이선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어 학생들에게는 코딩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딩이란 무엇일까요? 코딩이란, 컴퓨터에게 명령을 할 때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언어, 자바, 파이선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드릴게요.

 

 

컵에 물 500ml를 담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을 사람이 하려면 500ml의 물을 채우고 다음에 새로운 컵을 만들어서 또 500ml를 채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코딩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답니다. 시작을 누른 후 물 500ml를 컵에 담고 컵에 물이 다 차면 새로운 컵을 생성하도록 해서 자동으로 또 500ml를 채우는 코드를 만듭니다. 그리고 저는 시작 버튼만 누르면 이 일련의 과정들을 계속해서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면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단순하게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환해 작성하는 것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간단한 퀴즈 하나를 내보겠습니다. 코딩과 소프트웨어는 비슷한 의미일까요, 다른 의미일까요?

 

정답은 비슷한 의미입니다. 코딩 교육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는 것이고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 프로그램 및 그와 관련된 문서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코딩 교육은 같은 목적이기 때문에 비슷한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딩은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코딩은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을 길러줄 수 있으며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되기 때문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기술이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지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주요 기술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운영되며 새롭게 생겨날 직업들 또한 코딩 능력을 중요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코딩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교육과정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중·고 교육에서 모두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필수가 아니었습니다. 선택 교과였거나 교과 단원에서 간단하게 배우고 넘어갈 정도였지요. 그러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필수로 전환되었습니다.

1. 초등학교

초등학교는 실과 교과의 ICT 활용 중심의 대단원을 소프트웨어 (SW) 기초 소양 교육 중심으로 개편하여 5~6학년 때 17시간 내외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중학교

중학교에서는 선택교과였던 ‘정보’ 과목을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에 필수 과목으로 포함하여 교과 내용을 소프트웨어(SW) 중심으로 개편하였습니다.

3.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와 연계해 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심화 선택 과목이었던 ‘정보’를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고, 그 내용을 소프트웨어(SW) 중심으로 개편하였다고 합니다. 덕분에 저는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정보를 선택해 학교에서 코딩을 배우고 있습니다. 코딩을 배우며 하루하루 코딩에 대한 흥미를 느껴가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코딩. 이 코딩을 배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에게 몇 가지 코딩 교육 사이트를 알려드리니 참고해서 배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칸 아카데미 (Khan Academy)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칸 아카데미입니다. 칸 아카데미는 2006년 살만 칸이 만든 비영리 교육 서비스입니다. 초·중·고교 수준의 수학, 화학, 물리학부터 컴퓨터공학, 금융, 역사, 예술까지 4,000여 개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내 2만여 개 학급에서 교육 자료로 쓰이고 있을 정도로 학생들에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에서도 칸 아카데미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선생님께서 학생들의 진도 관리를 파악할 수 있어 학교 수업시간에 사용하기 좋고 각각의 프로젝트 수행 과제가 있어 코딩 실력을 쌓기에 적절한 사이트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코딩 이외에도 다양한 과목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많은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엔트리 (Entry)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엔트리입니다. 엔트리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래를 꿈꾸고 함께 성장하는 창작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텍스트 코딩이 아닌 블록형 언어를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으로, 크게 학습하기, 만들기, 공유하기, 커뮤니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의 비영리 교육 기관인 네이버 커넥트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SW교육 의무화와 함께 전국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과서에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중학교에서는 스크래치라는 교육용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스크래치보다 엔트리가 훨씬 더 사용하는데 쉬운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제작하고 연습할 수 있으며 사용법이 쉽고 간단해 처음 코딩을 접할 때 사용하기 좋다고 느꼈습니다.

 

 

👇🏻 칸 아카데미 바로 가기 👇🏻

 

Khan Academy | 무료 온라인 강의, 수업 및 연습문제

수학, 예술,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제, 물리학, 화학, 생물학, 의학, 금융, 역사 등을 무료로 학습하세요. 칸아카데미는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세계 최고의 무료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ko.khanacademy.org

 

👇🏻 엔트리 바로 가기 👇🏻

 

엔트리 - 우리는 무엇이든 될 수 있어요

이번 주의 스태프 선정 작품 이번 주의 스태프 선정 작품

playentry.org

 

말로만 들어서는 조금 어려우시죠? 그래서 코딩을 이용해 어떤 것들을 만들 수 있는지 그 사례를 보여드릴게요!

 

 

첫 번째 사례는 실제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혼자서 직접 제작한 집입니다. 제가 참고한 그림은 ‘그랜드 부다페스트’라는 호텔인데 색감이 너무 예뻐서 학교에서 배운 방법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집 만들기 프로젝트 과제로 제출했습니다. 결과물도 마음에 들었고, 이때의 경험 덕분에 코딩이 어렵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두 번째 사례는 노인분들을 위해 제작한 앱인데요. 간단한 조작법만으로도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입니다. 이것 역시 제가 실제로 제작한 앱입니다! 기술 시간에 배운 프로그램을 활용해 코로나19 대응 앱을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비록 학교 과제로 제출하기 위해 만들었던 앱이었지만, 제가 처음으로 만들어본 앱이라 더욱 각별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코딩에 대해 조금만 배워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코딩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중요해질 코딩을 많은 학생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코딩을 접해볼 수 있었던 첫 번째 기회가 학교 수업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당장 어려워서 포기하고 싶을지 몰라도 간단한 몇 가지만 알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딩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배우면 참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코딩 교육 사이트를 참고하시고 코딩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