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슬기로운 시험공부, 기말고사 공부 이렇게 해보면 어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슬기로운 시험공부, 기말고사 공부 이렇게 해보면 어때?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10. 09:00

 

시험을 볼 때마다 항상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막막하신 적, 많았죠? 정말로 많은 초중고 학생들이 이런 고민을 할 것 같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저와 함께 다양한 공부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이 어디 있을까 고민하던 분들, 그리고 시험에 아직 익숙하지 않아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잘 모르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SR 공부법

 

제일 먼저 소개할 공부법은 SR 공부법입니다. SR 공부법은 ‘Soft Review’의 약자로 연반추 공부법이라고도 하는데요. 책 한 권을 10번, 3단계에 걸쳐서 읽는 공부법 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연반추 원리’가 적용됩니다. 책을 읽을 때 암기를 하겠다는 생각 없이 편하게 복습하는 것으로, 반복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학습 원리입니다. 1단계에서는 연필을 이용해 핵심어에 밑줄을 그으면서 3회독을 합니다. 이때, 모르는 것은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1단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두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책을 읽어나가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는 ‘시스템 속해 원리’가 적용됩니다. 1단계에서 진행한 3회독이 끝나고, 2단계에 들어서면 책을 읽어나가는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속독이라 하기보다는 1단계의 학습을 바탕으로 점점 이해도가 향상되고 핵심어가 눈에 더 잘 들어오게 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눈에 들어오는 핵심어를 형광펜으로 표시해주며 읽으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3단계에는 ‘집중-분산 학습 원리’가 적용됩니다. 이 단계에서 총 5회를 읽게 되는데요. 한 번에 완벽하게 암기하고 기억하려는 것이 아니라 원리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하면서 이해하고 기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학습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되는데요, 이때 앞선 단계에서 표시한 핵심어들을 기반으로 책을 읽어나가면 좋겠죠?

 

이렇게 총 3단계에 걸쳐 10번을 편하게 읽고 나면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어느샌가 자연스럽게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나는 암기하는 것이 싫고, 어렵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공부법으로, 한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SR 공부법 외에도 다양한 공부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험 볼 때 중요한 것은 바로 교과서 내용과 선생님의 말씀, 그리고 수업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음 공부법으로 넘어가기 전 짚어야 할 하나의 핵심은 바로 “수업 시간에 집중하기”입니다. 사실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학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렵다는 사실, 잘 알고 계시죠?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것은 앞으로 소개할 공부법의 중요한 밑바탕이 된답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수업 시간 이후 스스로 공부하면서 어떤 흐름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후에 혼자 복습할 때 공부 효과는 더욱더 올라갈 수 있답니다!

 

 

3. 나만의 정리노트 만들기

그렇다면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나서 복습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공부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에 소개할 공부법은 ‘나만의 정리 노트 만들기’와 ‘기출문제 풀이’ 입니다. 정리 노트를 작성할 때는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범주별로 나누어, 중요한 것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문학 작품 중 소설을 공부할 때에는 소설의 배경과 소설의 내용, 등장인물 등의 범주로 나누어 목차를 구성합니다. 그리고 소설의 배경에는 시대와 장소, 혹은 사회적(시대적) 상황을 적고, 내용은 전개 발달 위기 절정 등 소설의 전개 과정에 따라, 혹은 굵직한 내용을 중심으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보기 좋은 것’입니다. 정리 노트는 나 자신이 이해하기 쉽고 한눈에 들어오기 쉽도록 작성하는 게 좋다는 점! 잊지 마세요!

 

4. 기출문제 풀이

이렇게 정리 노트를 작성하면, 노트를 몇 번 반복해서 읽어나가고 문제집을 풀다 보면 시험이 다가올 것입니다. 이때,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시험을 치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기출문제를 푸는 것은 어떤 시험에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죠? 기출문제를 풀면 문제가 어떤 방식으로 출제될 수 있고,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이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어 나오는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답니다! 또한, 단순히 시간을 재고 문제를 푼다기보다는 개념이 문제와 동떨어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어떤 개념이 적용되었나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에 들어가면 개념은 알지만, 문제가 안 풀리는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지 않았나요? 기출 문제를 푸는 것은 공부하는 과정 속 일부이므로, 내가 부족한 부분은 어디인지 파악하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문제가 출제된 실제 예를 직접 봐가며 실력이 느는 것이랍니다! 또한, 오답할 때는 맞은 부분도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맞았다고 생각한 문제를 오답하는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실수, 혹은 새로운 개념과 풀이 방법을 알 수 있으니까요! 이 효과가 잘 드러나는 과목은 단연 수학이죠! 실전에서 푼 과정 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나 고민하는 시간은 쌓이고 쌓여서 실력으로 드러난답니다.

 

 

5. 출제 유형 파악하기

기출문제 풀이까지 끝나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는 공부법은 ‘출제 유형을 파악해 직접 문제를 내보는 것’입니다. 학교 시험은 선생님들께서 출제하는 것이므로 수업 시간에 잘 들어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에 주목하는 것이 첫 번째 팁이고, ‘질문하기’가 두 번째 팁입니다! 수업 시간에 설명을 집중해서 듣다 보면 강조되고 반복되는 부분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나의 단어가 여러 번 언급되거나 저번 수업 때 설명되었던 부분이 재차 언급되면 그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답니다! 반복과 강조는 결국 어떤 점을 집중적으로 봐야 할지 직결된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 시간이 끝나고, 혹은 복습하는 과정에서 의문이 생기면 선생님께 바로 가서 질문을 해보세요! 질문을 하면서 나의 이해도가 향상되는 이점도 있지만, 답변에서 설명해주는 부분들에 주목해서 공부하다 보면 어느 부분이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시험 직전, 시험 범위에서 직접 문제를 내보세요! 이미 출제된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직접 문제를 내보면 해당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흔히 이야기하는 개념이 문제로 적용될 때의 그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므로 시험 시간에 문제를 접했을 때 반응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처음 만들어 보는 경우에는 약간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문제를 직접 풀어보고 어떤 점을 수정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고 그것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개념이 문제로 반영될 때 이것이 단독으로 출제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개념과 연결되어 연결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면 문제를 출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험은 단원별로 명확히 구분되어 출제되기도 하지만, 여러 개념이 서로 뒤섞여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죠? 이러한 개념의 연결을 공부할 때 이 공부법은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설명한 공부법들, 잘 들어보셨나요? 오늘 알게 된 공부법도 있을 것이고, 이미 알고 있던 공부법 또한 있을 텐데요, 알게 된 공부법은 새로운 시도로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알고 있었다면 앞서 말씀드린 내용들과 함께 더 잘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나한테 잘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겠죠? 완벽한 공부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을 택해 이번 시험에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