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라인 직업 교육은 매치업(Match業)으로! 4차 산업 혁명 분야 이제 편하게 배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온라인 직업 교육은 매치업(Match業)으로! 4차 산업 혁명 분야 이제 편하게 배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7. 28. 18:00

4차 산업 혁명 시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를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매치업 사업’을 통해서인데요. 학생은 물론 재직자, 구직자 누구나 온라인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를 교육받을 수 있어요. 급격한 기술 변화로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지식’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지금 매치업은 놓칠 수 없는 좋은 기회겠죠! 미래 산업 수요에 맞춘 매치업(Match業) 교육을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치업 궁금해요!

 

Q1. 매치업이란?

A1.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위한 산업 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입니다. 기업과 교육기관이 연계해 핵심 직무 중심으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요. 6개월 미만에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성인 학습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효율적으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어요. 온라인 수업이라고 해서 관리가 허술하지 않을까 고민이시라고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직접 성과평가를 시행하며 프로그램의 품질관리를 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Q2. 참여하면 무엇이 좋나요?

A2.

1) 학습자

학습자는 기업의 인사 및 채용 등에 매치업을 활용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채용과 승진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답니다.

 

2) 교육기관/기업

교육기관과 기업은 협업을 통해 실제 직무와 교육 간 격차를 해소하고 첨단기술인재를 즉시 확보할 수 있어요!

 

Q3. 어떻게 신청하나요?

A3.

1) 학습자

메치업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육과정 및 인증평가’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며 해당 교육을 운영하는 기관 홈페이지로 연결되는데요. 해당 교육기관 홈페이지에서 교육과정 확인 후 수강하면 됩니다.

 

👇🏻 매치업 홈페이지 바로가기 👇🏻

 

매치업 Match業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직무교육 프로그램. 매치업 소개, 운영분야, 교육과정, 인증평가 안내

www.matchup.kr

 

2) 교육기관

교육기관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선 일정 자격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운영 분야의 교육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준을 갖춰야 합니다. 기본역량진단 결과 재정지원제한 대학과 진단 제외 대학은 참여가 불가하겠죠. 역량이 검증된다면 일반대학, 전문대학, 기능대학은 물론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직업훈련시설, 기업 내 인력개발기관, K-MOOC 운영기관 등이 사업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기업

매치업 운영 분야 관련 기업만이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데요. VR/AR, 대체 에너지, 드론 등 4차 산업 분야 대표기업들이 신청대상입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산업체 혹은 교육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산업체와 조직을 구성할 경우 1개 기업을 주관기업으로 지정해 신청해야 하는데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예산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산업체의 경우엔 관련 부처와 사전 협의 후 신청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신청서 양식은 매치업 사이트에 접속해 공지사항 메뉴에 들어가면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Q4. 실제 어떻게 운영되나요?

A4.

학습자는 자신이 원화는 강좌를 선택해 수강하면 됩니다. 교육과정이 끝나면 학습자는 기업이 개발한 직무능력인증평가에 응시할 수 있어요. 평가 조건을 충족한 합격자는 이수증과 함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과 대표기업 명의의 인증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대표기업은 먼저 해당 분야의 필요한 핵심 직무와 세부 직무능력을 제시합니다. 교육기관은 기업이 제시한 직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요. 산업 맞춤형 교육이라는 목표를 위해 기업과 교육기관의 협력이 가장 먼저 이뤄져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운영과정 지원과 교육 성과평가를 담당하고 있어요. 매치업 이수 결과를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2019년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까지 마쳤답니다.

 


2021년 스마트시티 교육도 이제 매치업으로!

 

매치업 사업에 선정된 단국대학교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네이버는 스마트시티 전문가 양성을 위한 온라인 학습 과정을 개발했습니다. 2021년부터 단국대 홈페이지 내 ‘스마트시티 온라인 캠퍼스’에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데요. 강좌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전문가, 스마트시티 거버넌스 전문가, 스마트시티 AI 서비스 전문가, 스마트시티 플랫폼 전문가 등 총 4개의 직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라는 단어가 아직 낯설 수 있는데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해 시민 중심으로 도시를 설계, 운영, 관리한다는 스마트시티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세종 스마트 도시

스마트시티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인데요. 스마트시티에서 벌어지는 모든 현상과 움직임, 시민들의 행동은 모두 데이터로 저장돼요. 인공지능은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해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방법을 예측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죠. 우리나라의 경우 세종시를 스마트시티 시범 도시로 선정해 다양한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가령 방범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스마트 CCTV를 설치해 24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어요. 범죄가 발생하면 스마트 CCTV는 즉시 통제실로 위치와 영상을 전송해 빠르게 대응이 일어나도록 도와요. 범죄·치안 문제를 해결하는 등 스마트시티는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한답니다.

 

단국대학교 스마트시티 AI서비스 전문가 교육과정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AI 기술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서비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AI 서비스 전문가의 역할인데요. 단국대는 스마트시티 AI 서비스 전문가 교육과정을 개설해 AI를 발전시킬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교육과정은 총 5개 강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강의 초반은 AI의 개념과 기본적인 기술, 딥러닝에 대해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어요. 강의 주차를 진행하면서 학습자는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AI를 통한 음성인식, 음성합성, OCR, Papago 번역 서비스 활용법을 배우게 되죠. 이번 과정의 수강생들은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가 개발한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듣는데요. 클로바 스피커 스킬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생들은 간단한 에코 스킬 제작을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차시는 클로바 챗봇의 개요를 듣고 빌더의 주요 기능을 배우는데요. 학습자가 직접 챗봇 시나리오를 설계해보는 것이 수업의 최종 목표라고 해요.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2021년 매치업 사업

 

기존 매치업 사업은 운영기관별로 개별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했습니다. 플랫폼 간 상호 연계 부족으로 매치업 운영 시 필요한 정보를 즉각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는데요. 2021년 매치업 사업은 학습자에게 더 편리하고 탄탄한 교육과정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K-MOOC 플랫폼 통합으로 학습 편의 제공

 

2021년 매치업 사업 선정 분야부터는 강의를 듣기 위해 따로 운영기관 사이트를 찾아 접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K-MOOC 플랫폼으로 강좌를 통합 운영하기 때문인데요. K-MOOC란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수강 인원 제한이 없는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합니다.

 

한국형 무크는 대학기관의 우수 강좌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교육부는 2023년까지 매치업의 모든 교육강좌를 K-MOOC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단계적 통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K-MOOC 강좌와 연계해 매치업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인데요. 2021년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기존의 정규과정 이외에 교양강좌와 심화 과정 등 다차원적인 강좌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학습자의 수요를 반영해 신사업 분야 확대

교육부는 2021년 매치업 신규 사업 분야로 드론, 가상현실・ 증강현실, 빅데이터, 대체 에너지를 선정했습니다. 2019년 3개 분야를 시작으로 2020년 2개 분야, 2021년 4개 분야를 추가하며 현재 총 9개 사업 분야에 대한 매치업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신산업 분야에 신속히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어요. 이번 매치업 사업에 신규로 참여하게 된 대표기업-교육기관 연합체는 교육과정 개발비로 최대 3억 2천만 원을 지원받으며 2022년 상반기부터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사진 출처 1 = 동서울 대학교, 사진 출처 2 = 남서울대학교)

 

드론 분야에는 LIG 넥스원과 동서울대학교가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으로 협력을 맺었는데요. 수소 드론 등 다양한 드론을 개발하고 있는 LIG 넥스원과 함께 동서울대는 코딩, 정비, 조종, 촬영 등을 포함한 드론 교육과정을 설계할 예정입니다. 드론 조종뿐 아니라 모든 기술을 섭렵한 융합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운영한다고 해요. 동서울대는 드론 수업 구성에 있어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XR) 실시간 강의’도 도입할 예정인데요. 다른 곳에 있어도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가상현실을 구현한 XR 강의를 통해 원격 수업상황에서도 학생들과 소통하며 학습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가상・증강현실 분야는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보유한 Unity Technologies Korea와 남서울대학교가 사업을 맡았는데요. 남서울대학교의 경우 2014년부터 가상증강현실센터를 설립해 미래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2021학년도부터 남서울대는 가상증강현실융합학과를 신설해 전문적 커리큘럼과 첨단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입생을 모집하는데요. 협력을 체결한 Unity와 함께 앞으로 콘텐츠 기획, 그래픽, 제조산업, 가상・증강현실 등의 교육과정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1 = 헤럴드 경제, 사진 출처 2 = 이넷뉴스)

 

빅데이터 전문 기업인 DataStreams와 고려사이버대학교는 빅데이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공동 연구와 사업 협력을 맺었는데요. 협약과 함께 DataStreams는 자사가 개발해 보급하고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테라원(TeraONE)'을 고려사이버대학교에 무상으로 기증했습니다. 학생들이 실질적인 빅데이터 실습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기술 자문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대체에너지 분야에는 한국가스공사와 순천향대학교가 힘을 합쳤는데요. 두 기관은 친환경·저탄소 경제 전환기에 주도적 역할을 할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어요.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에너지원인 수소를 활용한 안정성 관리, 산업 컨설팅 등 실무중심형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피드백 시스템과 자기주도 학습 지원

<2020 매치업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는 교수자에게 피드백을 받는 방식을 선호했는데요.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해 2021년 매치업 사업은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피드백 방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FAQ 답변 강의가 하나의 방법인데요. 학습자가 강의 수강 후 학습 내용에 대해 질문을 올리면 교수자는 최다 빈도 질문을 선별해 답변을 강의로 제작합니다. 게시판을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겠네요. 교수자뿐 아니라 학습자 간 피드백 역시 매치업 사업에서 중요한 부분인데요. 수강생 중 다수가 직무경험자 또는 재직자이기 때문에 동료학습에서 질 높은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자 간 질의응답과 학습 노하우를 공유하면 수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겠네요.

 

2021년 매치업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직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 역시 지원합니다. 현재 직무능력인증평가가 이론에 치중하고 있어 실무와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번 매치업 사업은 문제 해결형 교육 등 실습 요소를 풍부하게 해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에요. 대표적으로 학습자가 커리큘럼에 맞춰 과제를 수행해야지 직무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상할 수 있어요.

 


4차 산업 혁명 시대,
발전한 매치업 사업으로 이제 빠르고 편하게 직무 능력 길러요

 

2021년 매치업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요. 학습자가 보다 편하고 빠르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치업!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신산업분야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쌓고 싶으신가요? 바로 현업에 적용 가능한 실용 강좌를 찾고 있으신가요? 기업 채용에서 나만의 강점을 갖고 싶으신가요? 여기에 해당한다면 이제 망설이지 말고 매치업(Match業)에 도전하세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