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료든, 강좌든 이 사이트들만 알고 있으면? 원하는 건 다 나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자료든, 강좌든 이 사이트들만 알고 있으면? 원하는 건 다 나와!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2. 18:00

대학생 여러분은 교육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어떤 사이트를 주로 활용하시나요? 많은 사이트가 있겠지만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대학생분들이 정말 알면 유용한 사이트들이에요. 바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 무료 공부 사이트인데요.

 

먼저, 공공데이터는 공공 기관이 만든 공적인 데이터 중 국민에게 개방된 데이터로, 이 데이터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어요. 사실 공공데이터는 대학생분들이라면 한 번 이상 이용한 경험이 많으실 텐데요. 언제냐고요? 과제를 위한 자료조사를 할 때입니다. 이때 공공데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계 자료가 꽤 유용하답니다! 저는 실제로 논문 경진대회 참가할 때 통상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하여 수상까지 갔던 경험이 있어요.

 

그리고 한창 여름방학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 공부는 하고 싶고, 그런데 이왕이면 무료로 공부하고 싶은 대학생분들도 많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 무료 공부 사이트도 준비했답니다. 지금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우리 대학의 경쟁력, 어디까지 알 수 있냐고?

 

 

내가 다니는 대학과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 바로 대학알리미입니다.

 

대학알리미는 모든 국민에게 고등교육법에 따라 설치된 학교에 대한 공공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인데요. 실제로 저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된 데이터 중 학생 1인당 교육비 자료를 활용하여 조별 논문 작성에 큰 도움을 얻은 경험이 있답니다.

 

로그인 없이 각 대학을 검색하여 학생 및 교원 현황, 학교 회계 현황, 교육여건 및 학교 운영현황 등 다양한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 취업률, 장학금 수혜 현황 등 학교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경쟁력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흥미로운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평균 강사 강의료, 전공과목 성적분포, 연도별 졸업생 수, 입학사정관 수 등 그동안 쉽게 알지 못했던 다양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다니는 대학교에 대한 정보만 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특성화 학과 정보 항목을 이용하면 학교별 특성화 학과에 대한 정보도 다 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대학교의 뇌기반감정코칭학과, 서정대학교의 애완동물과, 인천재능대학교의 송도바이오과 등 특색 있는 학과와 분야들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 대학 알리미 바로 가기 👇🏻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국민 자격증도 공부가 가능한 EBSi,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

 

저처럼 전문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또는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자격증 관련 과목을 누구나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먼저, EBSi에 있는 한국사 강의입니다. EBSi의 한국사 강의는 누구나 가입을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과목 내용이 한국사 시험 범위에 포함되어 기초부터 심화까지 익히기 좋은 홈페이지입니다. 제가 입시를 할 때 당시 선생님 덕분에 수능 국사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한국사검정능력시험 1급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2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을 때 EBSi 사이트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공무원 시험과목과 같이 문법과 어휘 위주의 외국어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EBSi에서 제공하는 무료 제2외국어 강좌를 통해 활용하시기 편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 폭넓은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경기도 평생학습 포털, 지식(GSEEK)은 누구나 무료로 원하는 폭넓은 자격증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지식(GSEEK)은 다양한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온라인학습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학습공간 예약, 배움기부제 등 오프라인에서도 학습을 지원하는 평생학습 포털 서비스입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GSEEK 온라인 학습에 접속한 후, 로그인 상관없이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여 바로 학습하실 수 있답니다. 고졸 검정고시 과목부터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정보처리기사, 전산세무/회계까지 취업에 도움이 되는 폭넓은 자격증 관련 과목을 지원해주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실기를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좌 역시 2021년 개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이 이루어질 정도로 최신 경향이 바로 반영된 강좌라서 시험에 적합하게 대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GSEEK에서는 경기도 사례로 배우는 도시재생,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무심리, 취업 및 창업전략, 비즈니스 스피치 등 자기 계발에 꼭 필요한 내용을 담은 강좌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강좌들은 조별 발표, 면접을 앞둔 대학생이라면 활용하면 편리하겠지요?

 

참고로 회원가입을 하면 여러 가지 쿠폰을 제공하기도 하고, 매달 교보문고 1,000원 할인 쿠폰, 수료증도 발급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수료증의 경우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 일부 자격증 강좌와 의무과정을 제외하고는 60% 이상 학습을 하면 수료가 인정되어 수료증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에는 수료번호, 성명, 강좌명, 학습 기간, 학습시간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므로 학습에 대한 기록을 남기기 더욱 편리하겠지요?

 

 

👇🏻 EBSi 바로 가기 👇🏻

 

EBSi 국가대표 고교강의

 

www.ebsi.co.kr

 

👇🏻 지식(GSEEK) 바로 가기 👇🏻

 

경기도지식(GSEEK)

경기도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서비스, 외국어, 자격취득, 생활/취미, 부모교육, 청소년 등 제공

www.gseek.kr

 

배우고 싶은 과목은 있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KOCW와 K-MOOC로!

 

 

듣고 싶은 과목이 있지만 수강신청에 실패한 경험이 있거나 대학교 졸업요건과는 전혀 상관없어서 강의를 듣기가 애매하다면? 향후 전공심화 과목을 위해 미리 공부하고 싶은 강좌가 있다면? 이런 분들에게는 KOCW와 K-MOOC의 강의를 추천해 드립니다. 두 사이트 모두 고등교육에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영상과 자료로 제공해주는 곳이지만 제가 활용하는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

 

먼저 KOCW는 대학과 직접 관련 있는 과목이 많은 만큼 앞선 상황과 같이 여건이 안 되지만, 흥미 있는 과목을 배우기엔 좋습니다. 저는 복학할 당시 대학 수학에 대한 기억력이 하나도 없어서 힘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해당 사이트에서 선형대수와 미적분을 선수 학습한 덕분에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K-MOOC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로서 신뢰할 수 있는 고등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OCW에 비해 강의 수는 적지만 다양한 강의가 있고, 강의 자료도 지원하는 만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데요. K-MOOC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학점은행제 과정입니다. 경영혁신, 소자본 창업경영, 공업수업,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필수과목을 학점은행제로 이수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시험이 K-MOOC 강좌 필수 이수 요건을 요구해서 K-MOOC에서 학점은행제 과정을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다른 학점은행제 기관보다 강의 신청에 비용도 전혀 들지 않고, 무엇보다 교수님이 여유롭게 강의하시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매주 퀴즈와 시험도 있어 실제로 대학에서 공부하는 느낌도 들어서 좋았습니다.

 

 

👇🏻 KOCW 바로 가기 👇🏻

 

http://www.kocw.net/home/index.do

 

www.kocw.net

 

👇🏻 K-MOOC 바로 가기 👇🏻

 

| K-MOOC

K-MOOC 소개 K-MOOC는 온라인을 통해서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2015년에 시작된한국형 무크입니다. more 강좌찾기 K-MOOC의 다양한 강좌를 통해

www.kmooc.kr


이상으로 대학생 여러분들이 공공데이터와 무료 강의 사이트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대학알리미는 과제를 위한 자료 검색에 적합할 것 같고, GSEEK와 K-MOOC는 자격증 취득 및 관심 분야의 학습에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추가적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 훈련과정, 지역별 평생학습강좌 및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스마트하게 이용해보면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