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입상담프로그램, 얼마나 많은 장점이 있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입상담프로그램, 얼마나 많은 장점이 있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25. 18:00

대입상담 프로그램은 2011년 대교협(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이하 대교협)이 개발해 배포한 진학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학생의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 등을 관리하는 기능 외에도 비교과 내용, 해당 연도 전형 정보 조회 및 대학별 점수 산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현재 전국의 약 1,730개 협력 고교에서 제공한 진학 결과 수십만 건을 토대로 정확한 상담이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국 일반고교의 90% 이상이 협력고교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진학결과 자료에 기반한 지원학과의 실제 합격·불합격 사례를 협력고교의 고3 담임과 진학상담교사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설 입시업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은 상담교사의 조언에 따라 자신의 대학별 내신, 수능 점수를 확인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 단위에 따라 유·불리를 따져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작년 입시 결과와 비교해 올해 달라질 경쟁률 등을 반드시 감안하면서 이용해야 하는 유의사항도 있습니다. 그럼 한번 어떻게 대입상담 프로그램의 장점을 활용하여 모의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때 무엇이 좋은지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대교협 대입상담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일까?

 

1) 모의지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상담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학생 상담 메뉴에서는 학생 선택 메뉴에서 해당 학생 선택 후 학생과의 상담 내용을 일자별로 기록할 수 있고, 이를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나이스 기록 등의 지속적인 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1년부터 학생 상담 이력 연계 기능이 추가된 점이 눈에 띄네요.

 

2) 비교과(봉사, 진로사항, 수상경력 등)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자체프로그램이 아닌 이상 사설업체 상담프로그램에는 비교과까지 정보를 담기가 어려운데, 대교협 상담프로그램은 이런 부분까지 다룰 수 있어서 큰 장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시 지원에 앞서 상담할 때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엔 비교과 부분까지 고려해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지난 3년간 합/불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교협 상담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수시 지원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과년도의 입시 결과입니다. 그런데 매년 학교, 학과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기에 3년치를 함께 분석해보는 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물론 당해의 경쟁률도 고려해야 하지만 그래도 지원자들의 입시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대교협 모의지원 서비스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

 

 

위 표는 한 지역의 진로진학센터에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이 표를 보시면, 대교협 프로그램은 데이터 입력부터 수정까지 쉽게 할 수 있고, 데이터 또한 전국에서 취합하고, 상담 등 활용용이성이 크는 등 그 장점이 다양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 고3 담임교사로서 여러 상담프로그램과 모의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봤기에 이 표의 의미를 잘 알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대교협 상담 프로그램의 3가지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부터는 대교협 프로그램 모의지원 서비스는 어떤 점이 좋은지 지금부터 같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대교협 모의지원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타 사설 모의지원 서비스의 경우엔 큰 비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단체로 구입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하려면 그 비용이 크다는 걸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위의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사설 프로그램과 거의 기능이 비슷한데 협력고교 교사라면 무료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전국 단위로 지원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보통 무료로 모의 지원하는 경우는 학교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우선 데이터를 구축하고 프로그램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더러 전국에 있는 다른 수험생들의 상황을 알 수 없기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대교협 모의지원 서비스는 전국 단위로 모의 지원자의 현황을 확인해볼 수 있어서 더욱 객관화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같은 기간에 동시에 지원 후 현황 확인을 할 수 있다.

올해 모의지원 서비스는 수시 3번, 정시 1번 운영합니다. 그래서 수시와 정시모집 원서접수 전에 모의지원을 통해 올해 수험생의 지원 경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학교에서 모의지원 횟수를 정하기는 하지만, 학교별로 기간이 상이해서 전국 단위로 결과를 확인하려면 유동성이 발생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대교협 프로그램은 1차부터 3차까지 모의지원 기간이 정해져 있고, 전국 단위로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인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의지원을 하는 지원자들도 경쟁률이나 지원 상황에 따라서 마음을 바꾸게 되는데 이렇게 기간이 정해져 있고, 3차까지 운영을 하니까 지원자들이 최종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4) 경쟁률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대교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학교의 지원자들의 모의지원 결과를 바탕으로 경쟁률까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기에 쉽게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자신이 위치한 지역의 타학교 지원 현황도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실제 지원 기준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대교협과 협력한 고등학교에서만 사용 가능해서 모두가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협력 고등학교 재학생이라면 담임선생님께 문의하여 모의지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입시를 응원하겠습니다!

<모의지원 서비스 운영 일정>
- 수시 : 1차 8.17.~24. / 2차 8.30.~9.3. / 3차 9.7.~8.
- 정시 : 12월 운영 예정

 

추가적인 입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지역별 내가 살고 있는 지역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가까운 진학지원센터를 검색해보세요!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