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회복을 이끄는 미래교육 프로그램 엿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회복을 이끄는 미래교육 프로그램 엿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0. 26. 10:00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발생한 교육 불평등과 악화되고 있는 교육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보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비율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체감하는 학교생활 행복도 역시 감소한 사실은 모두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학습적이며 심리적인 결속에 대해 적시성, 종합성, 책무성이라는 원칙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특히 책무성 측면에서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미래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교육회복 종합방안의 주요한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교육 여건 개선 주제 중 눈에 띄는 주제가 바로 생태전환 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의 강화인데요. 올해 6월 실시한 국민참여 미래 교육과정 온라인 대국민 설문조사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으로 단순한 환경 교육을 넘어 기후환경 변화 등의 생태전환 교육(5위), 민주시민교육(6위)을 뽑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해당 교육이 앞으로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비대면 교육 환경 속에서도 생태전환 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하여 적극적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함께 그 사례들을 만나 볼까요?


더불어 사는 삶을 특별하게, 민주시민교육

 

 

투표, 분리수거, 학교 교육 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국민의 의무와 권리라는 점입니다. 모든 국민들이 의무와 권리를 지킨다면,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조정하고 협력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의 의무와 권리에 대해 배우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협력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것을 배우는 교육이 바로 민주시민교육입니다. 민주시민교육은 제가 초·중·고등학교에 다녔을 때도 존재했던 개념이었지만,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민주성에 기반을 둔 투명한 운영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2021년 20억 원에서 2022년에는 26억 원으로 6억 원을 증액하고, 학생들이 직접 민주시민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주로 대면 및 비대면 환경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토의 및 토론 교육자료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에는 온라인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 구성 방법과 운영 사례가 담겨있어 학생들이 이해하고 적용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민주시민교육은 공동체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사례를 통해서도 나타나는데요. 대구교대안동부설초등학교는 4학년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어린이용 문화재 안내판 설치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또한, 민주시민교육은 교과 수업 시간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학생의 일상과 생활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그 예시로 대전여자고등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인 ‘공간수업 프로젝트’를 들 수 있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직접 공간 프로젝트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자신들이 원하는 공간의 구성, 활용에 참여하고 머물고 싶은 학교의 모습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여 구성원 간 지속적인 피드백과 프로젝트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북카페, 학생 쉼터, 예드림홀 등의 공간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탄소중립 중점학교로 지구를 소중하게!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또 하나의 주제로 기후·생태교육, 환경교육이 있습니다. 유난히 따뜻했던 2020년 겨울, 그리고 2021년 10월에 최고 기온이 번갈아 나타나는 현상 등 우리는 최근 이상기후 현상을 크게 체감하고 있는데요.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계속 증가하게 된다면, 기후 및 생태계에 큰 위기가 올 것이라고 해요.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는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이 정책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지금보다 더 증가하지 않으면서 온실가스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정책으로, 뚜렷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에서 기후 및 생태계를 지킬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나아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정책 중 하나가 바로 탄소중립 중점학교 사업입니다.

 

6개 부처가 합동하여 운영하는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에서 교육부는 사업의 핵심 역량인 운영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구체적인 예산을 편성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교육과 관련된 교재, 교구 구입은 물론이고, 나아가 환경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교실 속 공기를 실질적으로 정화할 수 있는 교실 숲 조성 키트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전국에 총 102곳의 탄소중립 시범학교에 대해서도 환경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중점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교육을 기반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하니 주목해야겠습니다.

 

사실 교육부가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에 진심인 행보는 이번 처음이 아닙니다. 2021년 9월에 지속가능한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교육 선언에도 참여하고, 학교 환경교육 우수학교도 수시로 방문하는 등 학교 교육에 기반을 둔 생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중점학교 정책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기후 생태 문제를 직접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을 개선하려는 교육부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화하는 혁신의 아이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노후 학교시설을 리모델링하고 디지털과 환경친화적인 교육 문화를 조성하는 사업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통해 환경 및 생태 교육이 디지털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실시되어 교육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만큼 교육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코로나19 이후에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교육부는 2020년부터 지금까지 추진되고 있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적극 보완하여, 2021년부터 학교 교육과정과 시설을 연계한 종합적 추진 모델을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세종꿈마루 사업이 지역 교육청과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본격화하는 것이 그 예시인데요. 학교의 사용자인 학생과 교사가 직접 공간 설계과정에 참여해 맞춤형 공간을 구성하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수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 협의하에 에너지 자립률을 학교 상황에 따라 20% 이상으로 상향하도록 검토하고 있으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실시되는 범위도 부속건물까지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민주시민교육, 생태교육 등 미래형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요. 특히,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알맞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교육 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