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 위대한 수업 후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 위대한 수업 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7. 17:00

추운 겨울, 여러분들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가을을 넘어 겨울에도 이어지는 독서, 따뜻한 차 한잔 등 다양한 것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만들어줄 수 있겠습니다. 저에게는 다양한 인문학 강의가 추운 겨울을 나게 해주는 난로 같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 세계 많은 학자와 유명인들의 강의를 듣고 싶다고 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그리고 관련된 콘텐츠가 부족하여 많이 접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2018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는 인문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8.4%로, 우리 사회에는 인문학이 필요하고 그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교육부에서는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을 세우고, 온라인으로 인문학 축제를 개최하고 K-MOOC 신규강좌를 통해 다양한 인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석학들의 강연 시리즈인 ‘위대한 수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그럼 함께 가볼까요?


 

위대한 수업은 K-MOOC에서 볼 수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혹시 K-MOOC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무크(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한국어로 하면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합니다. 여기서 앞 글자에 K를 붙여 한국형의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죠. K-MOOC는 강의실에 수용된 학생만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오프라인 형태의 강의를 청강이 가능한 온라인 학습 동영상으로 변화시키고, 현재는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많은 사람이 강의를 손쉽게 들을 수 있는 평생학습 시스템입니다.

 

👇🏻 K-MOOC 바로 가기 👇🏻

그렇다면 K-MOOC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위대한 수업 GREAT MINDS’에 대해 알아볼까요?

 

출처: EBS 위대한 수업 홈페이지

 

‘위대한 수업’이란 현재 세계를 이끌고 있는 각 분야의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듣는 강연 시리즈입니다. ‘위대한 수업’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고, K-MOOC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으며, 인문학 강의를 접하기 어려운 지금 상황에서 다양한 강연을 통해 인문학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EBS 위대한 수업 홈페이지

 

‘위대한 수업’에서는 어떤 강연자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소프트파워>,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를 저술한 정치학 박사 ‘조지프 나이’, 2008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 박사 ‘폴 크루그먼’, 행동경제학의 석학 ‘댄 애리얼리’ 등 약 40명의 다양한 분야의 지성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 각각 다른 주제의 강연을 해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출처: 위대한 수업 ‘조지프 나이’ 강연 홍보 영상

 

저는 ‘위대한 수업’에 대해 알게 되면서 하버드대학 정치학 교수인 ‘조지프 나이’의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라는 강연을 듣고 싶어졌습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직접 청강한 ‘조지프 나이’의 강의를 통해 제가 느낀 ‘위대한 수업’에 대한 생생한 후기,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K-MOOC 홈페이지

‘조지프 나이’의 강연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에서는 리더를 찾는 방법, 권력의 주인, 리더십의 기술, 리더의 도덕, 마지막을 글로벌 리더의 자격까지 총 6개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강의는 20분 정도의 분량이었는데요. 1시간 가까이 되는 영상이 아닌 20분 정도의 강의로 챕터가 나뉘어 있으니 틈날 때마다 볼 수 있었던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출처: 위대한 수업 ‘조지프 나이’ 강연 <1강 리더를 찾는 법>

또한 각 챕터마다 소주제가 정해져 있어서 ‘리더’에 대한 다양한 토픽에 대해 들을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그 예시로 1강에서는 리더를 찾는 법을 배우면서 소주제로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리더십에서 성별의 역할이 존재하는지 그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들으며 스스로 리더의 자리에 있었을 때 과연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었는지, 리더에 대한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고 고쳐야 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강연을 듣게 되어 생각의 폭이 넓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출처: 위대한 수업 ‘조지프 나이’ 강연 <4강 리더십의 기술 (하)>

또한 시간이 지나더라도 변하지 않는 리더의 자질뿐만 아니라 21세기 리더의 덕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리더십에 관한 내용은 책과 다른 콘텐츠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지만, 보통 포괄적인 리더의 자질이나 역사 속 리더들의 사례를 소개하는 정도에 머무를 때가 많기에 지금 이 시대에서 리더를 맡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어렵고 난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출처: 위대한 수업 ‘조지프 나이’ 강연 <6강 글로벌 리더의 자격>

 

‘조지프 나이’의 강연은 단순 표면적인 지식 전달 및 강연이 아닌 현재 상황에 맞게 상호협력적이면서 글로벌 리더로 알맞은 자질과 조건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역사 속 다양한 리더들의 사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현재의 리더가 배울 수 있는 리더십 기술에 대해서 언급하며 이것을 활용한 글로벌 리더의 조건과 양성을 강조하는 점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21세기 글로벌 리더를 위한 조건과 리더의 자질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던 ‘조지프 나이’의 강의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에 대해 강의 순서대로 살펴보았습니다. 조지프 나이의 강의 이외에도 세계 경제, 진화론, 심리학, 의학 등 다양한 ‘위대한 수업’의 강연들은 아래의 K-MOOC 홈페이지를 통해 청강하실 수 있답니다.

 

 

👇🏻 위대한 수업 보러 가기 👇🏻

 

분야별 강좌 | K-MOOC

 

www.kmooc.kr

 

 


K-MOOC로 전 세계 지성인들의 의미 있는 강연을 누구나, 어디서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점, 굉장히 매력적이지 않나요? 글로벌 석학들의 강연 시리즈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질 높은 강연을 청강할 수 있는 '위대한 수업 GREAT MINDS', 여러분들도 꼭 청강해보시기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