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진로체험 인증기관에서 꿈을 키워요! 본문

보도자료

진로체험 인증기관에서 꿈을 키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21. 12:00

◈ 2021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345개 선정 발표

◈ 사회적 경제, 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지속 발굴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021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이하 인증기관) 선정 결과’를 12월 21일(화)에 발표한다.

 

2021년 제2차 인증제 사업은 총 426개 신청기관을 대상으로 3영역(체험처의 성격, 환경 및 안전성, 프로그램 우수성)에 대한 3단계

심사*를 거쳐 345개(공공부문 112개, 민간부문 233개) 기관을 최종 선정하였다.

* (1단계) 진로체험지원센터 서면‧현장심사 → (2단계) 권역별 인증심사 → (3단계) 인증위원회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는 학생에게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진로체험 기관을 발굴·관리하는 제도로, 이번 2차에 선정된 기관을 포함하여 총 2,035개*의 인증기관이 운영 중이다.

* 수도권 634개, 충청권 369개, 호남‧제주권 379개, 강원‧대구‧경북권 252개, 부산‧울산‧경남권 401개

 

이번 인증기관 심사에는 상생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 경제 기관(협동조합, 마을기업 등)과 다양한 신산업 분야(인공지능, 드론, 코딩, 로봇 등) 기관들이 참여하기에 학생들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우수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은 다음과 같다.

 

2021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우수사례



 경남 김해시 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청소년과 함께 사회적경제 알아보기」
학생들의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가치 이해를 돕기 위해 사공마당, 공유마루, 창업발전소, 체험의 숲 등의 시설을 활용하여 스스로 주변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방법을 도출하고, 창업을 기획하는 프로그램 제공


◈ 주식회사 허니드론 「드론, 항공 및 다양한 미래산업 진로체험」
드론의 원리와 역사, 조종자 안전사항 등을 배우고, 이를 응용하여 항공 관련 기기의 조작법, 드론 코딩과 실기비행 등 체험위주의 프로그램과 항공 관련 직업세계를 탐색하며 미래 직업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선정된 인증기관은 교육부 장관 명의의 인증서와 함께 기관 홍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3년간 인증마크 사용 권한을 주며, 매년 4회씩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인증기관은 진로체험망 누리집 ‘꿈길’(www.ggoomgil.go.kr)에서 인증마크 표시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인증기관의 진로체험을 희망하는 학교는 ‘꿈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부는 인증을 받은 모든 기관에 대해 프로그램의 운영과 질, 체험기관의 안전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연 1회 이상 상담 지원을 하면서 인증기관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수준(학교급)에 맞는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초‧중‧고 맞춤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인증기관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다.

 

 

정병익 교육부 평생교육국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많은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로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미래 신산업분야의 인증기관을 지속해서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