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년 누리울림, 세상을 울리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다! (feat. 발대식 현장 취재) 본문
2022년을 맞이한지도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3월이 되었네요! 3월은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는 달로 많은 분이 새로운 시작과 도전을 맞이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시작'을 경험하고 계시나요? 2022년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도 시작되었는데요. 저를 포함한 기사를 쓰고 계신 분들 20명과 영상을 제작하는 10개의 팀이 지난 2월에 선정되어 3월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누리울림'이란 무엇일까요?
누리울림은 '누리(세상)'와 '울림(울려 퍼짐)'의 합성어로, 2021년부터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별칭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입니다. 즉,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는 다양한 교육정책들을 세상에 널리 알려 국민에게 선한 울림을 주고자 하는 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년 선발되는 누리울림! 올해는 어떤 분들이 임명되었을까요? 지난 2월 24일, 2022년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 온라인 발대식이 진행되었는데요! 그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Go Go sing ~~!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발대식은 지난 2월 24일, 2시부터 4시까지, 약 2시간동안 진행되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작년과 동일하게 ZOOM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만날 수 있었답니다.
발대식은 어떤 순서로 진행되었을까요?
① 개회사
②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님의 축사
③ 2022 누리울림의 인사와 다짐이 담긴 영상 시청
④ 정비연 강사님의 '저작권 교육'
⑤ 2022 누리울림 활동 가이드 안내
⑥ 질의응답 시간
⑦ 발대식 마무리 및 기념사진 촬영
2시간이라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2022 누리울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Zoom 채팅창이 질문과 답변으로 빼곡했다는 후문이...)
첫 번째 순서로 개회사와 축사를 진행했는데요, 축사를 통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님은 “올해 교육부에서는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학교의 일상을 회복하고 미래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의 정책이 국민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정책홍보가 매우 중요하기에 그만큼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이 다양한 교육정책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널리 알려주시길 부탁드리며. 때로는 국민의 입장에서 교육부 정책홍보에 많은 조언과 소중한 아이디어 제안을 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장관님의 말씀을 들으니, 2022년 교육부 정책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많은 기대가 되는데요! 이러한 변화들을 신속, 정확하게 알리고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이번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의 가장 큰 역할인 것 같네요!!
그렇다면 발대식에 참여했던 서포터즈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발대식에 직접 참여하셨던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았습니다!
*인터뷰는 코로나19로 인해 서면 인터뷰로 진행되었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이번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발대식에 직접 참여해 주셨는데요!
발대식에 참여하시며 드신 전체적인 소감 궁금합니다.
2022 개인 서포터즈 홍유정님
우선 발대식에서 올 한해 같이 활동하는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을 만날 수 있어 반가웠고, 다른 서포터즈 분들의 열정적인 모습에 저 역시 활동 포부를 다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발대식에서 '저작권 교육'을 주제로 한 강의를 통해 기사 작성을 하면서 꼭 필요한 정보들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022 개인 서포터즈 김정현님
이번 발대식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아쉬움이 크지만, 각기 다른 재능을 가지고 계신 다른 서포터즈 분들과 함께 활동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전에 듣지 못했던 저작권 교육부터 올해 서포터즈 활동 가이드라인까지 비대면이지만 알찬 교육내용이 담긴 발대식이었습니다.
Q2. 발대식에 참여하시는 데 있어,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2022 개인 서포터즈 홍유정님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직접 대면으로 발대식을 진행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렇지만 발대식을 통해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전, 서포터즈들끼리 서로를 응원하고 각자의 다짐을 다질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2022 개인 서포터즈 김정현님
먼저 발대식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애써주신 주무관님과 사무국 담당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발대식 진행에서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님의 축사 속에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분들에 대한 격려의 말씀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상황에서도 다른 서포터즈 분들과의 교류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싶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발대식 현장에서 각자 마이크를 켜고 자기소개를 갖는 시간도 가졌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조금 있습니다!
Q3. 끝으로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활동에 임하는 각오, 말씀 부탁드려도 될까요?
2022 개인 서포터즈 홍유정님
올 한해 누리울림으로써 책임과 자부심을 가지고, 교육부의 다양한 소식과 교육정책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온전히 전달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좋은 콘텐츠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개인 서포터즈 김정현님
현재 수학교육학 박사과정 중인데, 더 전문적인 사람이 되기까지의 그 과정들을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더 많이 접해보고 마음껏 펼쳐보고 싶습니다. 예전에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때 가졌던 좋은 기억을 살려 그때의 열정 넘쳤던 모습 그 이상으로 임해보겠습니다!
2022 팀 서포터즈 와이키키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교육부 서포터즈 누리울림으로 활동하게 되어 기뻐요. 특히 올해는 열정적인 분들이 많아 더욱 기대되는데요. 초등학생과 학부모로 구성된 저희 팀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교육정책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이번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 온라인 발대식은 비대면 상황임에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님의 축사',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 소개 영상', '저작권 교육 강의' 등의 알찬 구성으로 이뤄졌고, 발대식을 통해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로서의 역할과 책임의식을 발견할 수 있는 자리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올해 교육부에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정책들을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각 교육정책에 맞는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들이 제작되어야 하며, 그렇기에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2022 누리울림 서포터즈은 벌써 콘텐츠 제작에 착수했다고 하는데요! 교육부와 국민을 잇는 '매개체' 역할을 할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의 활동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리며, 앞으로 서포터즈가 다뤄주었으면 좋을 교육정책들이 있다면 댓글 창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2022 누리울림 발대식의 생생한 현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해주는 장학금이 있다? (0) | 2022.03.15 |
---|---|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누리울림' 방구석 발대식 현장! (0) | 2022.03.15 |
알쏭달쏭 고교학점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0) | 2022.03.15 |
메타버스, 교육현장을 바꾸다 (0) | 2022.03.11 |
새내기 초등교사들의 3월, 아이들 맞이를 어떻게 준비했을까? (0) | 2022.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