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과대표와 함께 완벽한 22학번 새내기로 거듭나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과대표와 함께 완벽한 22학번 새내기로 거듭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16. 11:28

 

22학번 새내기 여러분들!

코로나를 극복하고 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희 국과대표와 함께라면! 완벽한 새내기로 거듭날 수 있으니 더이상 새학기 걱정은 그만!

 

학업, 대학 생활, 장학금, 진로까지! 알려주는 새내기 라이프 꿀팁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역 수칙을 지키며 비교과 활동에 참가해봐요!

 

과 활동, 중앙동아리, 대외활동 등 대학에는 정말 많은 비교과 활동이 준비돼 있어요! 개인 방역 수칙을 위반하지 않는다면 선호도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니, 지레 겁먹고 걱정하지 말고 1학년 1학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들을 마음껏 누려보아요!

 

동선과 공강을 고려한 효율적인 시간표 짜기!

 

시간표 전반의 동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수업이 끝나고 다른 수업으로 이동하는 시간과 거리를 고려해 효율적으로 동선을 짜는 과정이 꼭 필요해요. 최근에는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동시에 진행되니 대면 수업 끝나면 어디서 비대면 수업을 들을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공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에 기호에 맞는 요일에 공강을 넣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새내기라면 학과에서 권장하는 시간표를 따라가는 것을 추천하지만 만약 본인이 직접 선택하고 싶다면 앞서 말한 내용을 참고하고 시간표를 만들어봐요~!

 

높은 성적을 받기위해 노력해봐요!

 

새내기 생활을 즐기고 싶은 마음도 이해하지만 성적에 욕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좋은 성적을 받기에 상대적으로 쉬운 1학년을 공략해봐요!

저희가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준비한 팁은 다음과 같아요~

 

1. 출석 꼭 지키기

2. 레포트형 과제에 표지 작성하기(대학 로고, 수강과목, 학번, 이름 활용)

3. 목차와 소제목을 활용하기

4. 출처가 확실한 자료 활용하기!(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원하시는 논문을 사용 할 수 있어요. 대신 형식에 맞게 출처를 꼭 기입해주세요)

5. 맞춤법 검사하기 (무료로 사용 가능한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http://speller.cs.pusan.ac.kr/)

6. 가독성이 좋은 폰트와 이미지를 활용해 PPT 만들기

 

이외에도 기출 문제 활용, 수업을 충실하게 듣고, 실시간 복습과 최소 3주 전부터 시험을 준비한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국가근로장학금과 멘토링 신청하기!

 

국가장학금에 대해서는 다양한 교육부 채널에서 확인 할 수 있으니 저희가 경험했던 근로장학금과 멘토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 근로와 교외 근로로 나눌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생은 학교 수업이 우선이다 보니 시험기간과 수업기간에 국가 근로를 진행한 모든 부서에서 모두가 친절하게 배려해 주셨어요!

멘토링의 경우 한국장학재단 어플 출석과 매월 보고서 제출이 필수입니다! 각 학교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위한 선이수 조건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이수 조건을 미리 충족시켜 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진로 고민 어렵지 않아요!

 

저희도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이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교육부에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1.진로개발

2. 취업 및 창업 역량 강화

3. 장학금 지원

4. 외부 현장학습

5. 대학생 해외 연수 지원 (파란사다리 사업)

 

나만의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대학생활

 

새내기가 되면 정말 하고 싶은 활동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너무 많아 선택이 어려울 경우! 학교 공지 및 개최 공모전 확인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교과목을 활용하는 공모전 및 경진대회가 학교 공지사항에 많이 올라오니 꼭! 확인해보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해요.

 

또 대외활동을 너무 이르게 시작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두루 사용 할 수 있는 실무적인 자격증과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해요! 1학년 1학기에는 자신이 '어떤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동아리, 아르바이트, 자격증, 봉사활동, 대외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발굴해 보람찬 대학생활을 만들기를 바라겠습니다~!

 

※ 위 영상은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