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알면 알수록 유익한 장학금 이야기 – 무궁무진한 장학금 종류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알면 알수록 유익한 장학금 이야기 – 무궁무진한 장학금 종류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16. 16:00

 

 

개강한지 얼마 되지 않은 요즘, 낯선 환경에서 어떻게 지내야 할지, 어떻게 대학 생활을 이끌어 가야 할지 다들 고민이 많이 되시죠? 아마 그중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은 바로 ‘장학금’ 일 텐데요! 대학생이 되면, 고정지출도 생기고 친구들이랑 놀러도 다니고 자기개발을 위한 책 또는 학원, 취미 등이 금전적으로 부담이 될 수도 있답니다. 이럴 때, 알고 있으면 아주 좋은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오늘 소개해볼게요 :)

 


장학금의 종류

 

우선, 장학금의 종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건데요!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장학금은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 근로 및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국가 우수 장학금, 푸른등대 기부 장학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학금으로,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그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소득순위에 따른 차등 지급으로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장학금 제도에요.

 

2. 국가근로 및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으로 이루어져 있는 제도입니다. 학업과 일, 봉사활동 수행을 통해서 또는 중소·중견기업 취업(창업) 또는 기업체 재직 유지를 전제로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3. 국가우수 장학금

 

대통령과학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인문100년장학금,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전문기술인재장학금,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으로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제도는 우수학생, 해외진학대학생, 중소기업 취업 및 창업 대학생 등 다양한 학생에 따라 맞춤형 장학금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업 외에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4. 푸른등대 기부 장학금

 

푸른등대 기부 장학금이라는 제도는 푸른등대 기부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다양한 분야의 저소득층 우수학생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기부금에 맞추어 지원되는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부금 조성 상황에 따라 매년 사업 규모가 변동되고 있으며 본인에게 해당하는 장학금을 찾아서 지원하면 된답니다.

 


고등학생 대상 장학금

 

 

그렇다면 장학금은 대학교 재학생들만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장학금 프로그램들은 모두 대학생들을 위한 것만은 아니랍니다. 대학생이 아닌, 고등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들이 많으니 장학금 관련 정보를 얻기 힘든 고등학생들은 지금부터 주목!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장학금 중 대표적인 3가지는 우수고등학생 해외 유학 장학금(드림 장학금),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이 있어요.

 

1. 우수고등학생 해외 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우선, 우수고등학생 해외 유학 장학금은 드림장학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의 우수한 성적을 가진 학생이 해외 유학을 갈 수 있도록 장학재단에서 지원 하는 제도에요. 국내 고교에 재학하는 2·3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제도이고, 이미 2년 이상 외국 학교에 재학하거나 거주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제외된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드림 장학금은 해외 유학에 관심이 있거나 해외로 진출하고 싶었던 고등학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도겠죠?

 

2.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다음은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인데요, 이는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이며, 중소 및 중견기업에 취업한 학생들을 위한 장려금 제도에요! 조금 까다로운 신청 조건은 신청 기간 내에 맞춰서 꼭 중소 및 중견기업에 이미 취업을 해 근로 제공이 가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혹시, 관련하여 해당하는 학생은 놓치지 말고 신청해 장려금을 받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3.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

 

마지막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저소득층 우수 중·고생을 발굴하여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국가 장학제도를 통해 교육의 희망 사다리 기능 강화 목적을 가진 제도에요 :) 이 제도는 꿈장학금 및 재능장학금, SOS장학금, 계속장학금으로 총 3가지로 나누어져 있고, 국내 중학교 2·3학년 및 고등학생 1·2·3학년 중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원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제도가 꽤 많죠? 학업에 의지를 가진 우수학생들이 많이 지원해서 다들 좋은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네요!

 


대학생 대상 장학금 

 

 

다음은 대학생 대상으로 운영되는 장학금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해드릴 건데요! 총 4가지 제도로 국가장학금, 인문 100년 장학금,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장학금

 

대학생이라면 모를 수 없는 국가장학금! 대학생이라면 모두 신청해봤다는 그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이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소득분위가 8구간 이하에 성적 기준만 맞춘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니 다들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2. 인문 100년 장학금

 

인문 100년 장학금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을 지원하는 제도로, 인문사회계열 우수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하여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서, 국내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학과(부)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에 해당하는 학생이 지원할 수 있으므로 다들 1학년과 3학년 때 꼭 지원해보세요.

 

3.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전공 분야별로 재능과 소질을 개발하여 예술 및 체육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국내 4년제 대학의 예술 및 체육계열 학과(부)에 재학 중인 1학년 신입생 또는 3학년 대상으로 지원된답니다. 예술·체육 관련 전공자이면서, 1학년 또는 3학년에 해당하는 대학교 재학생은 놓치지 마세요!

 

4.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전문기술인재 장학금은 전문대 학생을 위한 제도로, 취업역량 개발 노력이 우수한 전문대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업 및 자기 개발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전문기술인재로 육성하고자 하는 제도에요.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이며, 사업 참여를 신청한 전문 대학교 재학생이어야 한다는 기준이 있으므로 다들 참고해서 정보를 찾아보길 추천합니다.

 


활동형 장학금

 

 

다음은 성적과 관련 없이 활동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활동형 장학금을 소개할 텐데요! 크게 대학교 청소년 지원 사업, 다문화/탈북한 멘토링, 국가근로장학금이 있습니다.

 

1. 대학교 청소년 지원 사업

 

국가근로장학금의 사업 중 하나로, 청소년(초·중·고등학생 등)에게 학업 등 멘토링 지원을 통해 대학생에게는 지식과 경험을 근로의 형태로 나눌 기회를 제공하고자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에요! 멘토링을 근로의 형태로 진행하며, 이를 통해 등록금 및 생활비 부담을 경감 할 수 있도록 대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2. 다문화/탈북한 멘토링

 

다문화/탈북한 멘토링 사업은 전국의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이 다문화/탈북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멘티들의 학교생활 적응 및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 진로상담 및 문화교류 활동 등의 나눔을 실천하는 활동이에요! 대학생의 다문화 가정 및 학생에 대한 이해심과 봉사의식을 제고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생 멘토에 대한 근로장학금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지원한답니니다.

 

3. 국가근로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은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으로 교내근로, 교외근로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 그 안에서도 교내근로는 일반교내근로, 봉사유형으로 나뉘며 교외근로는 일반교외근로와 취업연계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여러 형태를 통해서 국가근로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 각자 관심 분야에 맞춰 신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학금 경험 이야기

 

이렇게 이론으로 설명만 들으니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자세히 모르실 것 같아 활동형 장학금 유경험자들을 섭외해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국가근로장학금 유경험자와 다문화/탈북한 학생 멘토링 유경험자를 모시고, 간략하게 경험담과 소감을 여쭈어보았는데요, 같이 보러 가실까요!?

 

A. 국가근로장학금 유경험자

 

안녕하세요, 저는 국가근로장학금 중에서도 교내근로를 통해 대학교 부서에서 근로 경험을 했었습니다. 저는 당시, 학교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편하고 좋았어요! 바깥에서 아르바이트할 곳을 찾는 등 별다른 힘을 들일 필요가 없었고, 교내 부서에서 일하다 보니 학교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돼서 이를 통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가하기도 했었어요. 뿐만 아니라, 교직원 선생님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저의 과 특성상 진로를 어떤 쪽으로 정하면 좋을지와 같은 조언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바깥에서 아르바이트를 찾는 것도 좋지만, 국가 근로를 통해서 공부도 하고 일도 배우는 것이 학생들에게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다들 공고가 뜨면, 한번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B. 다문화/탈북한 학생 멘토링 유경험자

 

안녕하세요, 저는 활동형 장학금 중 하나인 다문화/탈북한 학생 멘토링 사업에 참여했었습니다. 저는 교육 쪽으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었기에 다문화/탈북한 학생 멘토링 사업에 참여했었는데요, 이런 저에게는 정말 좋은 경험이자 큰 기회가 되었어요. 멘토링 사업을 하면서 장학금까지 받으니 진로면에서도, 생활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 프로그램이었답니다. 처음에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가르치면 될지 구상하는 것조차 어려웠었는데 매주 만나는 아이들을 보면서 행복한 마음도 생기고 멘토링에 따른 장학금을 받게 되어 책임감도 생겨 더 열심히 했었던 것 같아요! 저처럼 교육 분야 또는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이라면 꼭 한 번 해보기를 추천해요.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의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았는데요! 다들 도움이 되셨을까요? 직접 정보를 찾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좋은 프로그램들을 신청하는 것은 고등학생이든, 대학생이든 필수인 것 같아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의 블로그, SNS에서 장학금 소식도 전하고 있으니 주목해주시면 좋겠죠? 모두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