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혁신을 불러일으킬 인공지능(AI)교육의 중요성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혁신을 불러일으킬 인공지능(AI)교육의 중요성

대한민국 교육부 2022. 3. 22. 10:00

 

2016년에 있었던 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결은 우리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습니다. 강화 학습을 통해 바둑에 최적의 전략을 갖춘 알파고는 중국 바둑기사 커제 9단과의 승부에서 완승을 거두었을 만큼 인공지능(AI) 기술의 진화는 많은 사람에게 존재성을 인식시켰는데요,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은 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인공지능(AI)은 대체 무엇이고, 이것이 교육 분야에서는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이란?

 

가장 먼저 인공지능(AI)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할 수 없겠죠? 인공지능(AI)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인공지능(AI)은 인간이 가지는 지능적인 활동을 컴퓨터가 스스로 시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부의 움직임

인공지능(AI)교육 활성화 100인 토론회 (교육부, 2022.1.27.)

교육현장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래 교육의 핵심 내용이자 도구로서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AI)의 체계적 도입 및 교육에 대한 필요성 증대

 

교원 양성·임용부터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과목 이수 지원 (교육부, 2021.6.23.)

- 교대 : 인공지능(AI) 관련 내용을 필수 이수토록 하여 교사 자격 취득 기준(고시)을 개정

- 사범대 : 교직과목 및 관련 전공과목에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관련 내용 포함

- 교육대학원 :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관련 전공 신설, 참여교사 지원

 

 

인공지능(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과목을 이수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는데요, 인공지능(AI)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여 교사 자격 취득 기준을 개정하고 있으며, 교육대학원에서도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관련 전공을 신설하도록 하여 현직교사가 재교육과정을 진행하여 교직 생활에서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교육, 현장 교원 역량 키운다 - 그림으로 살펴보는 연수

 

그 사례로 작년 8월, 인공지능(AI) 관련 현장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하계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연수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에 대한 핵심교원 연수가 진행되었고, 한국학술정보연구원에서는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교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인공지능(AI)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량 중심의 맞춤형 수학교육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한 수학교육 종합계획(2020~2024)에서는 대한민국 수학교육이 핵심이 되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미래 인재 양성”입니다. 인공지능(AI), 과학·공학·기술, 인문·예술 등을 통해 수학교육의 목표와 역량, 지향점을 명확하게 한다는 내용인데요, 이는 결국 인공지능(AI) 수학 등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과목을 개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인공지능(AI) 수학이 직접적으로 고등학교 선택 과목에 반영되는 등 앞으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인공지능을 실제로 학교 수업에도 반영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반영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예를 준비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현장 사례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

 

교육부는 「똑똑! 수학탐험대」 서비스를 모든 초등학교에 제공하도록 했는데요. 「똑똑! 수학탐험대」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학생 개인에게 필요한 학습을 추천해주고 학습 이력을 관리해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교과활동 뿐만 아니라 탐험활동, 인공지능(AI)이 추천하는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수학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인공지능(AI)을 학교 교육에 도입하여 정보기능기술을 활용하는 가운데 비판적 사고력, 정보판별력, 공감·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일부 개정안을 확정 고시하였고, 인공지능(AI) 수학 과목을 2021년 2학기부터 선택 교과목으로 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 방안과 기대효과

 

 

인공지능(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 단순한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서 이제는 어떻게 반영이 되고 있고,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을 위해서는 교육이 기반 되어야 하고, 그렇기에 인공지능(AI) 교육은 우리의 삶에서 앞으로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공지능(AI)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에게 인공지능(AI)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사 연수 등을 통해 인공지능(AI)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여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AI) 교육을 통해 자기 주도성을 가질 수 있는 교육, 인공지능(AI)과 결합된 학교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활동하고 있는 서포터에게도 물었습니다!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정혜윤 서포터 :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은 수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수학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질 것 같아요. 인공지능(AI)과 수학을 결합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여 두 학문의 융합이 동반 성장할 것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인공지능(AI)는 필수가 되었을 만큼 우리 모두 인공지능(AI)에 대해 알아가고 특히 교육에서 인공지능(AI)와 함께 하게 될 발전에 모두가 집중하고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